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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판매 판도를 변화시킬 7가지 파괴적 기술
번역제목 7 Technology Disruptions That Will Completely Change Sales
저   자 Gartner 발행기관 Gartner
원문면수 1 주   제

기술/정보화 > 기타

원문파일

[개요]

 

회사의 영업을 관리하는 리더들은 향후 판매 판도를 변화시킬 7가지 파괴적 기술에 대해 인식하고, 각각에 우선순위를 두어 대응해야 할 것임.

o 최근의 Gartner 설문 조사에 따르면 고위 영업 리더 10명 중 8명 이상이 영업 관련 기술의 효과적인 사용이 수익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하다고 생각

o 따라서 수익 목표 달성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기술을 파악하고, 이를 영업에 적극 활용하는 능력이 중요

- 영업 기술의 혁신은 향후 몇 년 동안 상당한 혼란을 초래할 전망

- 영업 리더가 수익 목표를 달성하려면 기술의 효과적 사용이 중요

- 기술 전략을 담당하는 조직의 최고 책임자는 이러한 7가지 기술을 식별하여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필요

 

[주요 내용]

 

(멀티모달, Multimodality) 멀티 모달은 여러 가지 방식이나 형태로 컴퓨터와 대화하는 환경이 가능해지는 것을 의미

o 멀티모달은 판매자가 CRM(고객관계 관리) 활동을 키보드로 직접 입력하는 것 말고도 다른 여러 가지 방법으로 기록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

- 예를 들어, 판매자는 AI봇을 통해 판매 관련 내용을 입력하고, 필요한 정보를 채우는 동안 전화를 걸거나 CRM과 대화 가능

o ‘25년까지 모든 B2B 판매자-구매자 상호 작용의 70%가 시장 분석을 도출하기 위해 AI, 기계 학습(ML) 및 자연어 처리(NLP) 등을 통해서 기록될 전망

 

(생성 AI, Generative AI) 생성 AI는 이용자가 AI에게 어떤 것을 만들어 달라고 요구하면, 그 요구에 맞춰서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AI를 의미

o 통상 고객은 매우 개인화된 경험에 기초한 제품을 제공받을 것을 원하나 판매자가 이것이 무엇인지를 판단하기는 어려움.

o 생성 AI는 고객이 창출하는 이미지, 비디오 혹은 메일 등의 여러 정보로부터 증강 또는 자동화 접근 방식을 통해 그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추출

- 생성 AI는 이미지, 비디오, 음악, 음성, 텍스트, 소프트웨어 코드 및 제품 디자인과 같은 다양하고 참신한 콘텐츠를 생성

o ‘25년까지 대규모 조직은 콘텐츠의 약 30% 정도를 생성 AI에 의해 제공

 

(증강현실/가상현실, AR/VR) 가상으로 강화된 물리적 현실과 디지털 현실의 융합으로 생성된 메타버스는 영업 관련 활동의 근본적 변화를 초래할 전망

o 메타버스는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과 같은 핵심 기술을 활용하여 영업 미팅, 제품 시연 및 영업 교육에 사용할 수 있는 중요한 공간 역할 수행

- AR은 현실 세계에 디지털 경험을 중첩하여 구매자가 마치 직접 제품을 체험하는 것처럼 함으로써 고객 맞춤화를 가능하게 하고 구매를 유도

- VR을 통해 고유의 디지털 공간에서 회의, 교육 또는 디자인 검토와 같은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가능해져 협업과 참여의 활성화 가능

o ‘25년까지 공급업체와 구매자 간 B2B 판매 및 상호작용의 80%AR/VR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경로를 통해 발생

- 메타버스 활용의 증가와 B2B 구매 및 판매가 거의 전적으로 디지털화됨에 따라 영업에서의 AR/VR 경험은 필수 요소가 될 전망

- 향후 5년 동안 AR/VR은 영업 회의, 제품 시연 및 영업 교육에 사용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 역할 수행

 

(감정인식 AI, Emotion AI) 감정인식 AI란 인간으로부터 발생하는 데이터를 통해 인간 감정을 읽어 들이는 시스템을 의미

o 영업 담당자들은 구매자의 감정을 가상환경에서 읽어내기 어려운데, 감정인식 AI는 다음 4가지 방식의 분석을 통해 감정 파악이 가능하도록 지원

- 자연어 처리에 기초한 음성 및 텍스트 분석(이메일 내용을 통해 감정 분석과 패턴과 추세를 찾는 기능 포함)

- 자극에 대한 반응의 패턴과 추세를 찾는 시각 기반 표정 분석

- 감정 상태와 얼굴과 근육의 움직임의 조합을 감지하는 음성 기반 분석

- 생체 인식 및 기타 센서(심박수 등)를 통한 행동 분석

o ‘24년까지 감정인식 AI는 구매자가 보는 온라인 광고의 약 절반 정도에 영향을 미칠 전망

- 감정인식 AI는 얼굴 표정이나 이메일을 보고, 읽는 것을 통해 특정 구매자에게 적합한 광고를 결정

- 감정인식 AI의 적용은 영업 담당자가 고객과 소통하는 방식을 바꿀 것이고, 나아가 영업 지원 방식도 변화시킬 전망

 

(고객 디지털 트윈, Digital Twin of the Customer) 고객 디지털 트윈이란 가상공간에 특정 고객을 디지털로 동일하게 모사함으로써 여러 내용의 판매 테스트 실시가 가능한 것을 의미

o 고객 디지털 트윈을 통해 원할 때마다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판매 프로그램의 테스트 가능

- 보유하고 있는 고객 데이터를 가져와 고객 디지털 트윈을 통해 판매 신호전달, 판매 과정, 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테스트를 실행

- 정적인 특성의 시뮬레이션과 달리 고객 디지털 트윈은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수신하고 결과를 업데이트함으로써 실시간 분석 가능

- 고객 디지털 트윈은 디지털 및 물리적 상호 작용에서 생성된 고객의 동적 가상 표현을 제공함으로써 행동을 실제 해보거나, 예측할 수 있게 함.

o 고객 디지털 트윈 지원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시장은 ‘2290억 달러에서 ’3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1,5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

 

(디지털 인간, Digital Human) 디지털 인간이란 AI 챗봇과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합쳐 만든 가상 인간으로서 디지털 공간에서 여러가지 활동 수행

o 미래의 영업 인력은 인간과 기계의 하이브리드인 디지털 인간으로서 판매 대상과 판매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전망

- 이러한 디지털 인간은 인간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원하지 않는 작업을 수행하는 것

o ‘26년까지 B2B 구매자의 50%가 구매 과정에서 디지털 인간과 상호 작용할 것으로 전망

- 디지털 인간에 기반한 미래 경제는 전통적인 영업팀의 구성을 혁신하고, 수천억 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전망

 

(기계 고객, Machine Customers) 기계 고객이란 Gartner가 제시한 표현으로 구매가 디지털 기계(비서)의 도움을 받아 이루어진다는 의미에서 사용됨.

o 이는 이미 발생하고 있는 현상으로, 예를 들어 금융서비스의 경우 AI는 소비자가 은행 수수료를 협상하고 자동으로 환급받을 수 있도록 지원

o 많은 조직에서 기계 고객은 아직 현실이 아니지만, 지금은 그 진화를 추적하고, 디지털 인간에 대한 영업 인력 구축을 시작할 시기

- 기계 고객에 대한 판매는 더욱 논리적이고 신뢰할 수 있어야 하며, 영업 조직은 기계 고객이 구매자들의 실질적인 부분이 되는 상황에 대한 면밀한 계획을 세워 대응하는 것이 필요

o CEO/CIO를 대상으로 한 Gartner에 의한 연례 설문조사에 의하면 2030년까지 총매출의 1/5이 기계 고객으로부터 발생할 것이라고 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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