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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일본 중소기업의 SDGs에 대한 의식 및 대응 실태조사
번역제목 中小企業におけるSDGsへの意識および取組状況の実態~全国中小企業景気動向調査のアンケート結果より:産業企業情報
저   자 信金中金 地域・中小企業研究所 발행기관 信金中金 地域・中小企業研究所
원문면수 16 주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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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파일

[개요]

 

지속가능한 개발목표(SDGs)에 대한 일본 중소기업의 인지상황, 의식, 대응상황을 파악하고 업황과의 연관성을 조사한 결과, SDGs나 탄소중립에 적극적인 기업들의 업황이 좋은 것으로 확인

o 중소기업의 원재료 매입가격 상승이나 인력부족은 SDGs 대응을 촉진할 가능성이 있는 반면 자금회전 악화는 대응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음.

o 지구환경이 악화되는 가운데 SDGs 대응은 국가적인 요구사항으로 중소기업 지원기관들은 획일적으로 SDGs를 촉구하기보다 개별 중소기업의 실정에 맞게 SDGs 대응을 지원하는 것이 실효성 있는 대책이 될 것

 

[주요 내용]

 

정부기관과 대기업은 지구온난화와 에너지 문제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형태로 발전하는 것이 미래를 좌우한다는 인식 하에 SDGs 대응에 몰두

o 특히 대기업은 경영전략의 일환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면서 자사 기업가치를 높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리지만 중소기업은 SDGs 대응이 늦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인지도 자체가 높지 않다는 지적이 있는 것이 사실

- 이에 신금중앙금고(信金中央金庫)전국중소기업경기동향조사를 활용해 중소기업의 SDGs 인지상황과 대응상황을 정리

 

(인지도 및 관련정보 수집원) SDGs 인지도는 내용까지 잘 안다(19.0%)’ ‘의미는 어느 정도 알고 있다(60.1%)’를 합해 약 80%까지는 SDGs를 어느 정도 이해

o 특히 종업원 30인 이상 기업은 약 90%가 인지하고 있으며 내용까지 잘 안다는 비중도 높았고, ‘이름만 안다’ ‘들은 적 없다는 규모가 작은 기업의 응답이 많아 기업 규모 간 격차가 있는 상황

o SDGs를 확인하는 정보원은 ‘TV, 신문 등 보도기관76.1%로 압도적으로 높았고 기타 정보원으로는 금융기관(6.1%)’ ‘동업자 단체(4.9%)’ ‘상공회, 상공회의소(4.7%)’, ‘정부·지자체(4.5%)’가 거의 동일한 비율을 기록

- 전체적으로는 규모가 작은 기업은 정보 취득비용이 낮은 보도기관이 중심인 반면 규모가 큰 기업들은 금융기관, 동업자단체, 지자체 등으로부터 적극적으로 정보를 취득하는 경향이 있음을 확인

 

(이념과 일치하는 대응) SDGs 이념에 일치하는 행동을 조사한 결과, ‘에너지 절약, 절전, 재생에너지 사용이란 응답이 54.9%로 가장 많았음.

o 다음은 재생자원과 미활용자원 이용, 폐기물 삭감, 제품 장수화 및 수리26.1%로 에너지와 자원 절약이 많아, ‘SDGs=에너지 절약이란 의식을 가진 중소기업 경영자가 일정 부분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

- 그러나 규모가 작은 기업들은 대응하지 않는다고 답한 비율이 높았음.

 

(SDGs 대응에 대한 인상) ‘기업의 SDGs대응에 어떤 인상을 갖고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비용절감으로 이어진다74.0%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

o 앞선 질문과 종합해 보면, 에너지 절약과 자원절약을 통해 비용삭감에 대응하는 기업이 많다는 점을 확인

- 또한 종업원의 사기향상, 채용이 용이’ 27.5%, ‘신규고객 획득19.7%를 기록한 반면 잘 모른다는 응답도 35.4%를 기록했고 특히 규모가 작은 기업들은 잘 모른다는 응답비율이 높았음.

 

(탄소중립 대응책 및 외부기관의 지원) SDGs 대응의 하나인 탄소중립과 관련해 대응중인 시책은 전기사용량 삭감62.8%로 가장 많았음.

o 다음은 쓰레기 삭감, 리사이클 추진’(31.7%) ‘환경 친화적 재료 이용’(10.0%), ‘재생에너지 도입’(7.2%), ‘전기차 등 휘발유차 이외의 차량 도입’(5.2%) 등의 순으로 나타남.

o SDGs 지원과 관련해 외부기관에 기대하는 부분은 에너지 절약 대응’(29.1%) ‘경영자 연수’(23.7%), ‘자사 대응 인지도 향상’(10.6%), ‘근무방식 개혁 등 인사제도 개정’(10.4%) 순으로 기업 실태에 따라 차이를 보였음.

 

각 조사항목별로 업황과의 상관관계를 보면, SDGs나 탄소중립에 대응하고 있거나 SDGs에 적극적인 기업들의 업황이 상대적으로 좋은 경향을 보임.

o SDGs 대응상황별 업황판단DI를 보면 물 사용량 삭감, 폐수관리를 제외한 모든 대응을 실행하는 기업들이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업황이 좋았음.

- SDGs와 관련해 환경친화적인 공법 개발 등 기업가치 향상에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중소건설회사의 사례처럼 SDGs를 본업으로 연결하거나 연결하려는 의식이 있는 기업들의 존재를 확인

o 또한 SDGs 대응에 대한 인상과 관련한 질문의 응답별로 업황판단DI를 보면 비용절감으로 연결’ ‘신규고객 획득 가능’ ‘종업원의 사기향상, 용이한 채용등 긍정적인 인상을 가진 기업들의 업황이 비교적 좋았음.

- 반면 경영자원 부족’ ‘비용증가’ ‘자사와 관계없음’ ‘본업에 소홀할 우려가 있음등 부정적인 인상을 가진 기업들의 업황은 상대적으로 좋지 않았음.

o 탄소중립 대응상황별 업황판단DI 역시 대응하고 있는 기업들이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업황이 좋은 것을 확인

중소기업의 SDGs 대응을 놓고 매입가격, 자금회전, 인력 과부족SDGs에 관련된 설문응답 연관성을 파악해 대응촉진 요인과 저해요인을 분석

o 전체적인 분석 결과에서는 매입가격 상승이라고 답한 기업들은 전반적으로, 인력이 부족하다고 답한 기업들은 인재에 관한 항목을 중심으로 각각 SDGs에 관련된 의식이나 대응에 적극적인 경향이 있음을 확인

- 한편 자금회전이 어렵다고 답한 기업들은 자금조달에 관한 항목을 제외하고 모든 항목에서 소극적인 경향을 보였음.

o 이러한 일련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은 점을 시사

- 최근 원유 등의 자원가격 폭등, 인력부족 심화는 에너지나 자원 절약, 다양한 인재고용, 노동환경 개선 대응을 활성화함으로써 SDGs에 호재로 작용

- 반면 자금회전 악화는 경영자의 SDGs에 대한 관심을 낮추는 한편 SDGs 자체에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하고 대응도 소극적으로 만들 우려가 있음.

 

설문별로 SDGs 인지도와의 관계를 보면 매입가격이 상승했다고 답한 기업은 인지도가 높은 반면 자금회전이 어렵다고 답한 기업들은 낮았음.

o 이러한 결과는 매입가격이 상승한 기업들은 자원절약 의식이 높아지는 반면 자금회전이 어려운 기업은 경영자가 본업유지에 집중할 수밖에 없어 SDGs 같은 비교적 새로운 개념을 인식할 기회가 부족한 것으로 해석 가능

o 매입가격이 상승했다고 답한 기업은 대부분의 대응에 적극적이었고 인력이 부족하다고 답한 기업들은 고용이나 노동환경 관련 대응에 적극적인 반면 자금회전이 어려운 기업들은 SDGs 대응에 소극적

o ‘매입가격 상승’ ‘자금회전 악화’ ‘인력부족이라고 답한 기업들은 자사가 대응하기에는 경영자원이 부족’ ‘비용 증가’ ‘본업에 소홀할 우려가 있음등 소극적인 답이 많았음.

- 이는 시급하게 해결할 경영과제가 있는 기업들은 SDGs에 부정적인 인상을 갖는 경향이 있음을 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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