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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글로벌 우주 비즈니스의 성장과 기업 포지셔닝
번역제목 日本企業の宇宙ビジネスの可能性―序論―
저   자 PwC Japan 발행기관 PwC Japan
원문면수 1 주   제
원문파일

[개요]

 

PwC 재팬이 글로벌 우주 비즈니스 개황에 대해 살펴보고, PwC우주 비즈니스 기업 포지셔닝 프레임워크를 제시

o 우주 비즈니스는 그동안 정부 수요 중심으로 이뤄졌지만, 오늘날 많은 스타트업들이 등장하고 다양한 사업이 생겨나면서 산업 전체적으로 확대되고 있어, 글로벌 시장 규모도 현재의 약 40조 엔(’20)에서 향후 급성장할 전망

o PwC는 우주 비즈니스 관련 기업을 비전(Vision)·역량(Capability) 유무에 따라 4개 포지션으로 정의하는 우주 비즈니스 기업 포지셔닝 프레임워크를 제시

 

[주요 내용]

 

우주 비즈니스는 각국·각사가 다양한 생각으로 사업 영역을 정의하고 있지만, 글로벌하게 명확하게 통일된 정의는 현시점에서는 미존재하며, 본 보고서에서는 우주 비즈니스의 사업 영역을 가치사슬과 사업 구역 두 축으로 분류

o 가치사슬은 상류(upstream) 중류(midstream) 하류(downstream)로 분류

- (상류) 로켓·우주 인프라(인공위성 등)의 제조·개발·발사 서비스

- (중류) 위성 관제·운용, 지상국 등 지상설비~위성 간 데이터의 송수신·저장

- (하류) 우주 인프라 활용, 우주 관련 최종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

o 사업 구역은 지상 준궤도·성층권 궤도상 심우주로 분류

- (지상) 로켓, 위성 등 우주 인프라에 관한 부품 공급·제조·개발 및 지상국 등 위성 운용, 위성과의 데이터를 송수신하기 위한 지상 설비 등 지상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 (준궤도·성층권) 준궤도 우주여행 등 준궤도상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 (궤도상) 위성 또는 국제우주정거장(ISS)을 활용한 쓰레기(파편 등 궤도상에 있는 불필요한 인공물체) 제거와 R&D 등 저궤도(Low Earth Orbit, LEO)와 정지궤도(Geostationary Orbit, GEO) 등의 지구 궤도상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 (심우주) , 화성, 소행성의 우주 개발·탐사, 우주여행 등 지구를 떠난 심우주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o 지금까지 정부기관·대기업이 주도해 온 사업 영역은 로켓·위성의 제조·개발 및 발사·궤도 투입 서비스, 위성·지상국 운용, 우주 개발·탐사 등 상류~중류가 중심이었지만 오늘날에는 많은 스타트업들이 등장해 혁신을 창출

o 한편, 우주여행, 쓰레기 제거 등 새롭게 준궤도·성층권이나 궤도상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또 위성 데이터 활용 등 지상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등 우주를 이·활용하는 하류에서의 서비스도 활발해, 우주 비즈니스의 사업 영역은 날로 확대

 

이러한 우주 비즈니스의 글로벌 시장 규모는 ’20년 현재 약 40조 엔으로 추정되는데(PwC 프랑스), 향후 시장이 크게 확대될 전망

o 우선 공급 측면에서는 2000년대 초반 창업한 스타트업들을 중심으로 한 로켓 소형화·양산화재사용형 로켓 개발등 기술 혁신이 진행 중

o 수요 측면에서는 많은 위성을 발사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다수의 위성을 사용하여 지구관측 데이터, 위치정보, 인터넷 통신 비즈니스 등 지상에서의 우주 인프라를 활용한 비즈니스가 발전할 전망

o 이와 같이 현재는 공급 측면의 시장 확대 사이클수요 측면의 시장 확대 사이클이 잘 순환하기 시작한 상황이며, 아직 과제는 많지만 전체적으로 우주 비즈니스 시장은 확대 국면에 돌입

 

우주 비즈니스는 역사적으로는 정부 주도로 발전했으나, 현재는 미국을 중심으로 정부기관도 민간 기업 지원으로 입장을 바꾸고 있으며, 향후 우주 비즈니스는 민간이 주도해 나갈 전망

o 현재 우주 관련 기업 수는 우주 관련 조사업체인 STA(SpaceTech Analytics)사 보고서(Space Tech Industry 2021 Landscape Overview, ’21.5)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약 10,000개가 넘는 기업이 있으며, 그 기업가치는 총 4조 달러를 초과

o 국가별 기업 수는 미국이 약 5,600개사로 세계 기업 수의 약 과반수(52.1%)를 차지하고 있으며, 2위인 영국(600개사)의 약 10배를 기록

PwC는 우주 비즈니스 관련 기업을 비전(Vision)과 역량(Capability) 유무에 따라 분류한 우주 비즈니스 기업 포지셔닝 프레임워크를 다음과 같이 제시

o ‘비전은 우주 비즈니스에 관한 사업 구상·로드맵 등의 유무, ‘역량은 자사의 자산·인재·조직·기술 등을 활용한 우주 비즈니스 실적의 유무로 동 프레임워크는 2개 축, 4개 포지션으로 분류

- (항성) 우주 비즈니스에 관한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역량을 가지고 있는 기업

- (성운) 우주 비즈니스에서 자사가 목표로 해야 할, 실현하고 싶은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역량을 가지고 있지 않은 기업

- (행성) 우주 비즈니스 역량은 가지고 있지만, 우주 비즈니스에서 자사가 목표로 해야 하는, 실현하고 싶은 명확한 비전을 수립하지 못한 기업

- (우주 공간) 우주 비즈니스에 관한 명확한 비전·역량을 가지고 있지 않은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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