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내용
제 목 | 메타버스 마케팅은 혁신과 실험을 위한 기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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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제목 | Marketing in the metaverse: An opportunity for innovation and experimentation | ||
저 자 | McKinsey | 발행기관 | McKinsey |
원문면수 | 7 | 주 제 |
기술/정보화 > 기술일반 |
원문파일 | |||
[개요]
□ 다양한 분야에서 메타버스의 큰 영향이 예상되는 가운데, 기업들이 메타버스 세계에서 마케팅 성공 전략으로 유념해야 할 사항들을 제시 o 기업들은 메타버스에 대한 테스트와 학습을 계속 수행해야 할 것이여, 마케팅을 넘어 기업 전체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영업, 관리, 생산, R&D 및 인적자본에 대해 메타버스가 갖는 전략적 의미를 고려해야 함
[주요 내용]
□ (메타버스 열풍) 메타버스 분야로 자금 유입이 크게 증가하는 추세 o 메타버스에 대한 인터넷 검색은 '21년에 전년대비 7,200% 증가 o Facebook은 '21년 12월 Meta로 회사명을 변경했으며, Microsoft는 '22년 1월 메타버스를 위한 빌딩 블록으로서 게임 대기업 Activision 인수를 발표 o '21년 메타버스 관련 기업들은 100억 달러(전년대비 2배) 이상의 자금을 조달하였고, 메타버스의 글로벌 가치 창출 규모는 수조 달러에 달할 전망
□ (메타버스 특성) 메타버스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공통적 특성을 갖고 있음 o 메타버스는 가상 또는 증강현실 기술을 사용하는 몰입형 환경 기반 o 메타버스는 가상 및 물리적 세계를 포함한 여러 플랫폼과 관련 o 메타버스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Non-Fungible Token)*을 포함하여 암호화폐와 디지털 상품 및 자산을 기반으로 구동 * NFT: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디지털 자산의 소유주를 증명하는 가상의 토큰
□ (메타버스가 중심이 되는 이유) 기술발전, 투자 증가, 사용 확대, 전자상거래 활성화, Z세대, 소비자 참여 증대 등 메타버스가 주류가 되는 여러 가지 조건 성숙 □ (메타버스 세계의 성공 마케팅 레시피) 기업들은 메타버스 세계에서의 마케팅 성공을 위한 전략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에 대해 유념해야 할 것임 □ (메타버스 현안) 상호운용성, 거래상의 계약, 데이터 보호 등 메타버스의 지속적 확장을 위해 다음과 같은 이슈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할 것임 o 메타버스의 여러 플랫폼마다 디지털 아바타와 자산을 전송하는 기능의 작동 방식이 디지털 자산을 제공하는 기업에 대해 갖는 의미 o 청소년 안전, 미성년자에 대한 마케팅의 민감성 및 책임 등과 관련하여 메타버스에 대한 사회적 계약과 법적 틀의 발전 방향 o 메타버스에서의 소비자 데이터의 저장, 관리 및 보호 문제, 데이터 개인정보 보호법의 적용 방식 - 특히, 쿠키가 없는 세상에서 브랜드가 소비자 통찰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동의와 소스 데이터를 확보하는 문제
□ (메타버스 전망과 시사점) 메타버스는 향후 그 혁신 수준이 높아지고, 소비자 채택이 가속화될 전망이며, 이는 마케팅 이외의 여러 분야에 큰 영향 예상 o 플랫폼의 빠른 발전 속도와 새로운 사용 사례의 등장을 고려할 때, 기업들은 메타버스에 대한 테스트와 학습을 계속 수행해야 할 것임 - 마케팅과 관련하여 증강현실, 가상현실, 소비자 여정 분석, 소셜 커머스(social commerce)*와 같은 분야에서 급속히 이루어지는 새로운 발전을 따라가기 위한 인재 확보 필수 * 소셜 커머스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눈)를 통해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 o 기업은 마케팅을 넘어 기업 전체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영업, 관리, 생산, R&D 및 인적자본에 대해 메타버스가 갖는 전략적 의미를 고려해야 할 것임 - 지금 바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기업들만이 메타버스의 미래에서 가장 큰 혜택을 받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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