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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제   목 월경 EC가 지방경제 활성화의 사업 기회가 되는 3가지 이유
번역제목 越境ECが地方創生活性化のビジネス機会になる3つの理由:コンサルティングレポート
저   자 大和総研 발행기관 大和総研
원문면수 6 주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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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일본 다이와총연이 코로나19 영향, 엔화 약세 속에 세계 정세가 불안정한 지금 국경을 초월한 월경 EC’가 지방경제를 활성화하는 사업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제언

o 중국, 미국, 일본 등 각국의 월경(越境) 이커머스(EC) 시장 규모가 매년 확대되고 있는데, 그 배경은 인터넷 인구 증가 스마트폰 보급 인터넷 쇼핑 사이트 내실화 검색사이트 편리성 향상 국제결제수단 다양화 등

o 다이와총연은 월경 EC의 지방경제 활성화 이유로 지방에는 독창성 있는 상품이 있고, 지방 상품에는 EC 사이트의 좋은 사례가 많으며, 월경 EC 지원제도의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 등 3가지를 제시

 

[주요 내용]

 

팩트앤팩터(Facts and Factors)에 따르면, 세계 B2C 월경 EC 시장 규모는 ’197,800억 달러에서 ’2648,200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며, 그 기간 연평균 성장률은 약 30%로 예상

o 월경 EC는 인터넷 인구 증가 등의 요인으로 시장 규모가 확대되는 성장 분야

o 월경 EC 비즈니스에서 일본 기업이 타깃으로 하는 시장은 EC 시장 규모가 크고 월경 EC를 통해서 일본 상품이 잘 팔리고 있는 지역·국가

 

’21년 국별 세계 EC 시장 점유율을 보면, 중국이 전 세계의 52.1%를 차지

o 2위는 미국 19.0%로 중국과 미국 2개국이 전 세계의 약 70%를 차지

o 일본은 3%를 차지하고 있으며, 경제산업성은 월경 EC를 주요 성장 분야로 인식하고 매년 전자상거래에 관한 시장조사’*를 통해 중국·미국·일본 3개국의 각국 간 거래에 초점을 맞춰 월경 EC를 조사 중

* 経済産業省, 令和年度 電子商取引する市場調査 報告書, 2022.8

(https://www.meti.go.jp/press/2022/08/20220812005/20220812005-h.pdf)

 

전 세계 EC 시장의 약 50%를 차지하는 중국이 월경 EC를 통해서 구매하고 있는 곳은 일본이 톱이며 24%를 차지

o ’21년 월경 EC 구입액을 살펴보면, 중국이 21,382억 엔, 미국이 12,224억 엔의 일본 제품·서비스를 구입해 중국과 미국 2개국의 구입금액 만해도 연간 33,606억 엔을 기록

               

다이와총연은 월경 EC가 지방경제 활성화 방안이 되는 이유로 지방에는 독창성 있는 상품이 있고, 지방 상품에는 EC 사이트의 좋은 사례가 많으며, 월경 EC 지원제도의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 등 3가지를 제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세계 비즈니스 관습 및 외부 환경은 크게 변화했으며,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소비 행태도 늘어나 월경 EC 시장도 함께 성장

o 월경 EC 비즈니스 성공의 핵심은 상품의 우위성, 희소성, 안전성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감정에 호소해 차별화하는 것

o 일본에는 전국 각지에 매력적인 상품을 제공하는 지방 기업이 다수 존재

o 이번 기회에 지방의 많은 기업이 해외로 눈을 돌려 비즈니스 기회 확대를 검토하고, 월경 EC 비즈니스가 지방경제 활성화 방안으로 연결되기를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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