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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제   목 지속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위한 종사자 역량 활용 촉진
번역제목 Fostering skills use for sustained business performance
저   자 발행기관 Publications Office of the European Union
원문면수 62 주   제

중소기업 일반 > 중소기업 경영환경

관련사이트 https://www.eurofound.europa.eu/fr/publications/report/2023/fostering-...(이하생략)
원문파일

[개요]

 

이 보고서는 인력중심 조직관리 방식이 종사자의 역량 발휘를 촉진함으로써 비즈니스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 있음을 보여줌

o 기업규모 상관없이 성장기업일수록 인적자본 투자는 성장기업의 조직관리 기본요소이고 종사자 동기를 유지하고 그들의 역량을 지속적인 비즈니스 성과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

 

기업의 조직관리 방식과 종사자 역량 활용간의 관계분석을 통해 인적자본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한 정책 시사점을 제공

o 이 보고서는 유럽연합 산하 연구기관 Eurofound와 유럽직업훈련개발센터(Cedefop)이 공동 수행한 제4차 유럽기업조사(European Company Survey)를 기초해 분석

- 201927EU 회원국과 영국의 약 22,000명의 기업관리자를 대상으로 조사 실시, 2020년 코비드-19 위기상황에서 기업대응에 대한 후속조사 실시

 

 

[주요 내용]

1. 인적자원 관리와 비즈니스 성과

 

2013년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에서 기업의 조직혁신을 장려하기 위해 유럽조직혁신네트워크(European Workplace Innovation Network)를 설치

o 2020 중소기업 조직혁신 프로그램(Horizon 2020 INNOSUP programme)은 지역 및 국가차원에서 중소기업이 종사자에 대한 역량 투자를 통해 기업의 효율성, 종사자 적응성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인 조직관리 설계 및 구현을 위해 지원

o 또한 중소기업이 조직내 기술요구를 파악하고, 인적 자원 관리를 잘 할 수 있도록 디지털 도구 개발 계획(European Commission, 2022)

 

중소기업은 대기업 보다 종사자 역량을 개발 및 활용을 촉진하는 조직관리 관행을 갖출 가능성이 낮음(원문 p.19-20)

o 포르투갈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종사자에 교육훈련을 제공하지 않는 이유로 교육훈련의 이점에 대한 조직의 인식 부족을 꼽음(Ferreira and Velinças, 2016)

o 기업관리자들은 조직의 인적자본(human capital) 가치를 평가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이는 인적자본투자 수익에 대한 근거할 만한 자료가 부족한 것과 관련이 있음(Smithey Fulmer and Ployhart, 2014)

 

연구는 AMO(Ability, Motivation, Opportunity) 구성요소를 통해, 기업의 조직관리 접근방식, 종사자 역량활용이 기업성과로 연결되는 것을 보여줌(그림 1)

o 조직은 종사자 역량개발(Ability)을 촉진하고, 금전적, 비금전적 수단을 활용하여 이에 대한 동기부여(Motivation)를 하고, 종사자가 기술역량을 활용하도록 기회제공(Opportunity)을 함으로써 기업성과로 이어지도록 관리방식을 고안

o 연구 전제조건은 역량(A), 동기(M), 기회(O) 세 요소가 서로 독립적으로 작동하지만 조직문화는 세요소 모두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

- 기업의 인적자원관리 전략에 따라 AMO 구성요소의 분배방식이 달라질 수 있음. 일부 조직은 한, 두가지 요소에 집중하여 인적자원을 관리하는 데 반해 다른 곳은 세가지 요소를 균형있게 분배하여 조직관리를 할 수 있음

- AMO 구성요소는 조직이 종사자 역량강화를 위해 교육훈련을 제공할 때, 종사자 사기 진작을 목표로 할 때, 종사자가 업무에서 최소한 어느 정도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지에 따라 다르게 작동



2. 비즈니스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관찰변수로서 조직문화, 역량, 동기, 기회를 설정하고, <1>에서 제시된 세부지표에 기반해 산업부문 및 기업규모별 평균 점수 산출

 

분석결과

o 조직문화: 인력 중심 조직문화는 기업성과를 위해 인적자본에 대한 의존도

- 상업, 기타서비스 업종에서 조직문화 요소를 중시했으며, 건설 및 금융서비스에서는 문화적 요소는 점수가 낮음. 기업규모별로 소규모기업(종사자 규모 10~49), 기업규모(250인 이상)가 클수록 관리요소로서 조직문화를 더욱 중시

 

o 역량: 종사자 역량 촉진 요소는 기술에 대한 조직의 지속적 투자

- 금융 및 기타서비스 업종은 종사자 역량개발을 조직관리의 주요 요소로 보았으며, 제조업에서는 낮은 점수를 나타냄. 기업규모가 클수록(250인 이상)이 중소기업보다 역량개발을 촉진하는 조직관리 관행을 갖춘 것으로 나타남

 

o 동기: 다양한 지원을 통해 직원의 동기를 유지하고, 조직내 역량 활용의 동인으로 작용

- 금융 및 기타서비스 업종은 종사자에 동기부여를 통해 기업성과를 얻는 조직관리 방식이 두드러졌으며, 제조업에서는 낮은 점수를 나타냄. 그럼에도 동기요소는 산업부문간 차이에서 역량요소에 비해 덜 확연한 차이를 보임. 기업규모별로 대기업이 중소기업보다 동기요소를 조직관리에서 더욱 활용함

 

o 기회: 종사자 업무 자율성, 업무 수행에 있어 의사결정 권한 부여를 통해 조직내 역량활용 촉진

- 금융 및 기타서비스 업종에서 조직내에서 종사자 역량 활용을 촉진하였으며, 제조업은 종사자가 역량을 발휘할 기회가 가장 적음. 기업규모별로 기회요소는 역량 및 동기요소와 반대되는 패턴을 보임. 소기업이 중기업이나 대기업에 비해 종사자가 역량을 활용할 기회가 더욱 많은 것으로 나타남

 

 

구분

지표

조직문화

- 교육훈련을 제공하는 이유가 종사자 역량 강화를 중시

- 교육훈련을 제공하는 이유가 종사자 사기 개선을 중시

- 긍정적인 성과평가를 얻기 위해 동료를 돕는 것이 중요

- 긍정적인 성과평가를 얻기 위해 조직운영 개선을 위한 제안을 중시

- 종사자가 조직 관여하는 정도 이점 제공

역량

- 기업환경 변화에서 종사자가 필요로 하는 지식 및 기술 속도

- 지속적 교육훈련을 요구하는 종사자 비율

- 새로운 것을 배울 기회를 가진 종사자 비율

동기

종사자 동기부여를 위해 금전적 보상 활용

흥미롭고 자극이 되는 일 제공

교육훈련 및 자기개발 기회 제공

동기부여를 위해 업무의 의미 부여, 사명과 비젼을 공유

기회

관리자가 통제보다 종사자에 업무 독립성 장려

업무에서 문제해결 관여된 종사자 비율

독립적으로 시간관리 및 과업 스케줄 관리하는 종사자 비율

자율적 팀 존재

 

3. EU 기업들의 종사자 역량 활용과 기업성과

 

연구의 주요 결과

o 역량, 동기, 기회를 촉진하는 관리방식은 기업성과와 긍정적 관계를 보여줌. 종사자 동기를 진작은 역량 활용의 주요 동인으로서 기업성과를 가져오는데 기여

o 기업성장을 위해 인적자원 중요성을 인정하는 조직은 역량, 동기, 기회를 촉진하는 관리방식은 인적자본을 중시하는 조직문화와 긍정적인 관련이 있음

o 종사자의 역량활용을 촉진하는 조직관리와 기업성과간의 관계는 기업규모 또는 비즈니스 영역에서 관련성이 낮은데 반해 기업 경영전략 및 시장예측가능성과 같은 기업의 환경적 요소와 더욱 관련이 있음

- 시장 수요 예측하기 어려운 조직에서는 환경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종사자에 업무에 있어 자율성, 의사결정 권한이 더욱 부여되고, 종사자의 역량 발휘가 기업성공을 위해 필수적

오너주도 경영방식, 예측가능한 서비스 및 제품 수요는 AMO 구성요소와 기업성과간 부정적 관계를 보임

일부 조직에서는 인적 자원에 대한 투자를 위해 AMO 구성요소를 수용하기 위해 어려울 수 있음

o 경쟁력을 추구하는 사업에서(: 품질, 제품 경쟁, 맞춤서비스 혁신), 종사자 역량, 동기, 기회 촉진은 비즈니스 성과에 긍정적 관계를 나타냄

o 반면 가격으로 경쟁하는 기업은 인적자원에 투자할 여력이 없을 수 있음. 투자시 종사자 역량개발 및 활용을 위한 기회제공 보다 종사자 동기부여에 주력해 기업비용을 절감하거나 직접적이고 빠르게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원하는 경향이 있음

 

 

4. 결론

 

조직관리에서 동기요소가 기업성과를 창출하는데 강한 관련성을 나타냄. 이러한 차원에서 기업복지는 종사자 동기를 유지하고 지속적인 사업 성과를 창출하는데 주요 동인이 됨

 

기업규모 상관없이 성장기업은 인적자본 투자는 비즈니스 성과를 내기 위한 전략을 넘어서, 인력 중심 조직문화 구현을 위한 경영 원칙으로 채택

 

경영진, 기업가의 역할 및 작업장의 웰빙, 리더쉽이 더욱 중요해지는 추세. 관리자, 경영자를 대상으로 인적자원 관리 및 직무설계(종사자 주도적 문제해결, 자율성 부여 등)을 위한 교육지원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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