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내용
제 목 | 스타트업의 해외 사업활동에 관한 고찰 | ||||||||||||||||||||||||||||||||||||||||||||||||||||||||||||||||||||||||||||||||||||||||||||||||||||||||||
---|---|---|---|---|---|---|---|---|---|---|---|---|---|---|---|---|---|---|---|---|---|---|---|---|---|---|---|---|---|---|---|---|---|---|---|---|---|---|---|---|---|---|---|---|---|---|---|---|---|---|---|---|---|---|---|---|---|---|---|---|---|---|---|---|---|---|---|---|---|---|---|---|---|---|---|---|---|---|---|---|---|---|---|---|---|---|---|---|---|---|---|---|---|---|---|---|---|---|---|---|---|---|---|---|---|---|---|
번역제목 | スタートアップ企業の海外展開に関する考察について | ||||||||||||||||||||||||||||||||||||||||||||||||||||||||||||||||||||||||||||||||||||||||||||||||||||||||||
저 자 | 발행기관 | KPMG | |||||||||||||||||||||||||||||||||||||||||||||||||||||||||||||||||||||||||||||||||||||||||||||||||||||||||
원문면수 | 9 | 주 제 |
중소기업 일반 > 중소기업 경영실태 판로/유통 > 수출/해외시장 |
||||||||||||||||||||||||||||||||||||||||||||||||||||||||||||||||||||||||||||||||||||||||||||||||||||||||
관련사이트 | https://assets.kpmg.com/content/dam/kpmg/jp/pdf/2023/jp-overseas-expan...(이하생략) | ||||||||||||||||||||||||||||||||||||||||||||||||||||||||||||||||||||||||||||||||||||||||||||||||||||||||||
원문파일 | |||||||||||||||||||||||||||||||||||||||||||||||||||||||||||||||||||||||||||||||||||||||||||||||||||||||||||
[개요]
□ 본 자료는 국내시장 중심의 일본 스타트업이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수불가결한 해외 사업활동의 중요성과 지원과제를 제시 o 이스라엘이나 싱가포르는 인구나 국내시장의 규모가 일본보다 훨씬 작지만 해외에서 자금과 인재를 끌어들여 적극적으로 해외 사업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세계 유수의 스타트업 강국으로 발전 o 유망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해 해외사업활동에 대해 사업면, 자금면, 인재면의 다각적 지원이 필요
[주요 내용]
1. 일본 스타트업의 현실
□ 일본 스타트업은 국내 시장에서만 사업활동을 생각하고 있는 기업이 많아, 해외 유니콘 기업처럼 설립 초기부터 해외사업을 전개하는 기업은 아직 적은 것이 현실 o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해외시장의 확보가 필수불가결한데 국내시장 중심의 일본 스타트업은 유니콘기업으로의 성장에 커다란 한계 - 2023년 6월 시점에서 일본의 유니콘 기업수는 6사로 미국 656사, 중국 171사, 인도 70사에 비해 크게 하회
(표 1) 국가별 유니콘 기업 수(2023년 6월 시점)
□ 일본 스타트업이 크게 성장해가기 위해서는 해외에서의 사업활동을 적극적으로 염두에 두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 o 스타트업이 세계를 견인하는 유니콘이나 메가콘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일찍부터 해외로 진출하여 승부해 나가는 것이 필수불가결 - 이를 위해서는 해외에 이미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수입하는 것같은 사업이나 일본 국내 고유의 과제를 해결하는 사업 분야가 아니라 전세계가 관심을 갖는 과제를 해결하는 사업 분야가 유망하고, 이러한 분야에 중점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필요
2. 일본 스타트업의 해외 사업활동에 필요한 지원과제
□ 유망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해 해외사업활동에 대해 사업면, 자금면, 인재면의 다각적 지원이 필요 o 사업면에서는 진출하는 현지의 상관습 및 법규제 환경을 충분히 파악할 필요가 있음 - 특히 신흥국은 현지 거점을 마련하려고 해도 외자 규제가 있거나 뇌물 수수를 요구받기도 하고, 정치 정세나 지정학상의 리스크에 의해서 판매나 생산이 정지해 버리는 리스크도 생각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비한 대응이 필요 - 지적 재산이나 노하우의 유출 방지에도 충분한 유의가 필요하고, 이러한 면에서 해외 사업활동에 뛰어난 투자자나 액셀러레이터를 활용하는 것도 유용 o 자금면에서는 해외사업활동에 필요한 거액의 자금을 국내 VC로부터의 조달만으로는 확보하기 어려운 만큼 창업 초기부터 해외 사업활동을 염두에 둔 사업전략을 책정해 해외 VC에 적극적으로 어필할 필요가 있음 - 해외 VC의 투자를 통해 대규모 자금을 확보하는 동시에 해당 해외 VC로부터 지원을 받아 해외 사업활동을 가속화 o 인재면에서는 해외사업이 일정 규모 이상이 되는 단계에서는 상응한 경영관리 체제를 구축할 필요가 있음 - 인종이나 국적을 불문하고 글로벌 경영팀을 구성하고 인재 채용을 실시해 나가는 것이 중요
(표 2) 일본 스타트업의 해외사업활동에 필요한 지원과제
3. 스타트업의 해외 사업활동이 활발한 인도, 이스라엘, 싱가포르의 특징
□ 인도는 구미의 기술계 기업의 경영진에 인도 출신자가 많아 구미 기업과의 친화성이 높고, 해외자본에 의한 투자·M&A를 통해 성장 o 인도는 역사적으로 IT분야에서의 해외수탁사업이 경제성장의 중요한 역할을 해오면서 인도 공과대학 등에서 기술계의 우수한 인재가 많이 육성되어 IT 분야의 연구도 활발하고 엔젤 투자자도 많이 존재
(표 3) 인도
□ 이스라엘은 많은 글로벌 기업의 연구개발 거점이 있고 연구개발 지출도 세계 최고 수준으로, 연구개발 성과를 배경으로 해외로부터 대규모 투자를 끌어들여 성장 o 특히 텔아비브 대학과 테크니온·이스라엘 공과대학 등의 아카데미아, 군 첩보기관 등의 연구성과를 이용한 딥테크 분야 스타트업 기업들을 다수 배출 - 인구당 유니콘 기업수 및 스타트업 투자액이 세계 제일인 세계 유수의 스타트업 강국으로 성장
□ 싱가포르는 동남아시아의 허브로서 전 세계에서 인재와 기업을 유치함으로써 성장 o 싱가포르의 국내 시장 자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창업 초기부터 중국·인도·동남아시아를 염두에 두고 사업을 진행 - 싱가포르 정부 주도로 해외에서 투자 펀드 및 글로벌 기업을 유치함으로써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 - 싱가포르 국립대학에서는 인큐베이션 시설이나 창업자 지원 프로그램을 이용해 적극적으로 스타트업 지원을 실시
(표 5) 싱가포르
3. 시사점
□ 국내시장 규모가 작아도 해외시장 확보를 통해 스타트업의 유니콘기업이나 메가콘기업으로의 성장이 가능 o 이스라엘이나 싱가포르는 인구나 국내시장의 규모가 일본보다 훨씬 작지만 해외에서 자금과 인재를 끌어들여 적극적으로 해외 사업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세계 유수의 스타트업 강국으로 발전 - 일본 스타트업이 해외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사업면에서는 세계와 경쟁할 수 있는 사업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지원과 해외 액셀러레이터 활용, 자금면에서는 국내 VC의 투자 규모 확대와 해외 VC의 투자 수용 확대, 인재면에서는 인재 유동화나 대기업의 인재활용과 함께 글로벌 전문성이나 기술적 전문성을 가진 지원 인재나 투자자의 육성, 해외로부터의 우수한 인재의 적극적인 수용 등이 중요 |
|||||||||||||||||||||||||||||||||||||||||||||||||||||||||||||||||||||||||||||||||||||||||||||||||||||||||||
같은저자의 최근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