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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2023 중소기업 트렌드
번역제목 2023 Small Business Trends A Look at the State of Small Business in 2023
저   자 발행기관 Gaidant
원문면수 web 주   제

중소기업 일반 > 중소기업 경영실태

관련사이트 https://www.guidantfinancial.com/small-business-trends/
원문파일

[개요]

 

Guidant는 매년 중소기업 사업주들의 속성, 사업주로서의 삶, 그들이 현재의 상황을 어떻게 극복하는지, 미래 계획 등에 대해 조사

o 이렇게 수집된 정보를 연례 Small Business Trends 보고서에 수록하여 미국 내 중소기업의 모습을 그리는 데 도움을 주며, 아래 내용은 2023년 현재 중소기업 동향을 살펴본 내용 중 일부

 

오늘날의 다양한 경제적, 사회적 도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중소기업 사업주들이 격변하는 경제 환경 속에서 적응하고 번영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

o 지난 몇 년 동안의 경제적 불확실성과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많은 중소기업 소유주들은 향후 자신들의 비즈니스 벤처의 미래에 대해 낙관적

 

 

[주요 내용]

 

1. 트렌드 파악의 프레임

 

중소기업 소유주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속성, 사업주로서의 삶, 미래 계획, 비즈니스 현재의 상황과 도전 극복 등에 대해 조사

o 그런 다음, 이 정보를 연례 Small Business Trends 보고서에 수집하여 미국 내 중소기업의 모습을 그리는 데 도움을 줌.

 

2023년 현재 중소기업 동향을 다음과 같은 소유주들의 다양한 면모들을 중심으로 파악

중소기업 소유주들의 속성

최신 비즈니스 및 업계 동향

중소기업의 격동기 극복

생존과 번영

The Great Resignation 지속

비즈니스 자금조달 트렌드

대담한 전진

 

<> 트렌드 파악을 위한 프레임

구 분

내 용

중소기업 소유주들의

속성

비즈니스 오너가 도약한이유

중소기업 소유의 세대 간 격차

비즈니스의 다양성

변화하는 정당 지지

지식투자: 기업주 간 교육수준

비즈니스 및 업계 동향

중소기업의 독립성

프랜차이즈 가맹점주의 증가 추세

중소기업 주도 업종

중소기업의 격동기 극복

침체기 vs. 회복기

인플레이션이 중소기업에 미친 영향

인플레이션에 직면한 중소기업의 수익성

2023년 주요 중소기업 과제

생존과 번영

행복 수준 측정

오늘날 경제에 대한 신뢰수준

오늘날 정치 환경에 대한 신뢰수준

중소기업의 미래에 대한 자신감

미래의 확보: 2023년 중소기업 계획

The Great Resignation

지속

고용의 딜레마

중소기업, 큰 도전: 인재 발굴 경쟁

탤런트 갭

채용 문제 극복

중소기업 인력

원격 업무 혁명: 중소기업의 대응

비즈니스 자금 조달

트렌드

창업비용

2023년도 사업자금 조달방식의 증진

대담한 전진

미국 중소기업 향후 지평

 

2. 구체적 내용

 

(속성) 중소기업을 하게 된 동기, 사업주의 연령별 구성, 인종 구성, 정치 성향, 교육 수준 등으로 중소기업 사업주들의 특징을 파악

o "사업주가 될 준비가 되어 있었기 때문에" (28%), “회사에 대한 전반적인 불만족”(23%), “열정의 추구”(13%) 등이 사업을 시작하게 된 주된 동기

o 베이비부머(39.63%)X세대(47.20%)가 중소기업 사업주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나, 밀레니얼 사업주들의 성장이 유망하여 앞으로 몇 년 안에 더 많은 밀레니얼 세대들이 사업에 뛰어들 것

o 중소기업 소유주들의 다양성이 개선되고 있지만, 남성과 백인이 각각 3/4 수준을 차지하는 등 여전히 상당한 격차가 존재

o 최근 2년간 공화당지지 사업주들이 많은 가운데 전통적인 거대 정당 지지에서 탈피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데, 2021년 이후 민주당과 공화당지지 성향을 가진 중소기업주들의 비율이 각각 10%p 수준의 감소

o 대부분의 사업주들이 학사(41%) 또는 석사 학위(29%)를 가지고 있어 교육이 중소기업 소유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음


(동향) 중소기업 사업주들의 비즈니스 형태, 프랜차이즈 오너십 동향, 업종 구성 등으로 최근 동향을 조사

o 기존의 독립 사업체를 구매한 경우(33%)가 많았으며, 처음부터 시작한 경우(21%)가 지난해 조사보다 다소 감소한 것은 이전에 비해 비용 및 불확실성 증가 때문인 것으로 판단

o 최근 몇 년간 프랜차이즈 오너십은 더욱 대중화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의 인기는 높아졌고, 작년 이후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수는 약 12% 증가

o 소매업(18%), 음식점업(12%), 헬스·뷰티·피트니스 서비스업(10%), 건설·계약업(8%) 등의 순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헬스, 뷰티, 피트니스 부문이 상승했고, 비즈니스 서비스 부문과 주거 및 커머셜 부문 모두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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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복) 현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 인플레이션의 영향, 수익성 실태, 인재 유치와 보유 등 그들의 비즈니스 어려움을 인식하고 극복하는 상황을 파악

o 미국 경제 상황에 대하여 "장기 불황에 접어들고 있다"(48%), 장기 불황으로 치닫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음(19%). 확신이 서지 않다(33%) 등으로 응답

o 인플레이션이 가격 상승(27%), 수익 손실(15%), 임금 상승(13%) 등의 경로로 그들의 사업에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

o 최근 경제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중소기업주(66%)는 수익성을 보고하였는데, 이는 많은 중소기업주들이 인플레이션에 직면하여 수익을 유지하거나 심지어 증가시킬 방법을 찾음을 의미하며, 나머지 34%가 현재 수익성이 없다고 응답

o 중소기업주들이 가장 많이 꼽은 두 가지 과제는 직원 채용 및 유지(22%)와 인플레이션(22%)이며, 응답자의 14%는 자본과 현금 흐름의 부족이라고 지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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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존과 번영) 사업에 대한 만족도, 자신감, 현재의 정치상황, 경제적 어려움 극복 여부, 미래 보장을 위한 전략 수립 여부 등을 파악

o 중소기업 사업자들이 올해 독특한 도전에 직면한 반면, 조사에 응한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여전히 그들의 사업에 행복하고 만족한다고 응답

- 중소규모 사업자들의 70% 이상이 사업자로서 만족을 느끼고 있으며, 37%"매우 행복"하고 35%"어느 정도 행복"하다고 느끼고 응답

o 지속적이고 새로운 경제적 도전으로 비즈니스에 대한 자신감을 가진 중소기업 사업주가 자신감을 가지지 못한 경우보다 많음.

- 매우 자신감이 있다(6%), 어느 정도 자신감이 있다(30%) 등 보다 매우 자신감이 없다(12%), 다소 자신감이 없다(36%) 등의 응답 비중이 높게 나타남.

o 많은 중소기업 소유주들이 현재의 정치 환경에 대해 우려를 표명

- 많은 기업주들은 오늘날의 정치 풍토에 대해 "다소 확신이 없다"(31%)고 말했고, 14%"매우 확신이 없다"고 응답한 반면, "다소 자신감"(28%), 6%의 기업주들만 "매우 자신감"을 느끼고 나머지 21%"중립적"이라고 느낌.

o 현재의 경제적 장애요인(물가상승, 금리상승, 마케팅 변동, 경기침체 등)을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대부분의 중소기업자들이 그렇다고 답했고(76%), 자신의 사업이 살아날 것으로 기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6%

o 역동적인 경제에 대응하여 많은 소상공인들이 사업의 미래를 확보하기 위해 전략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파악

- 조사대상의 절반에 가까운 사업주들이 올해 현재 위치, 서비스 또는 웹사이트를 확장할 계획(48.61%)을 가지고 있으며, 반면 12% 미만의 사업주들은 추가적인 위치, 서비스 또는 웹사이트를 개설할 계획(11.13%)을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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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eat Resignation) 최근의 대규모 사직 관련하여 인력 채용 및 인재 발굴, 인재 보유 방안 등 인재와 관련된 실태와 어려움을 조사

o 50%에 가까운 업주들이 채용 과정을 다른 해에 비해 매우 어렵다'(23%)거나 다소 어렵다'(24%)고 응답

- 20% 이상의 응답자가 다른 해에 비해 동일하다'(22%)고 답했고, 24%는 올해 채용을 하지 않았으며, 소수의 업주들은 채용 과정을 예년에 비해 다소 쉽다'(4%), '매우 쉽다'(3%)고 응답

o 중소기업이 일자리 창출, 혁신 및 경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지만, 많은 기업에게 적합한 인재를 찾아서 채용하는 것은 주요 도전이 될 수 있음.

- 중소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제한된 채용 자원과 예산을 고려할 때, 특히 필요한 기술이 부족하고 경쟁이 치열할 때 인력 배치는 특히 어려울 수 있음.

o 충분한 업무 경험과 필요한 능력을 갖춘 인재를 찾는 것이 어려운 것으로 드러나고 있지만, 중소규모 사업자들 또한 인재의 격차로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영업직이 중소기업을 위해 가장 어려운 것으로(24%) 나타났는데, 숙련되고 경험이 풍부한 영업 전문가에 대한 수요는 높고, 많은 중소규모 사업자들은 영업부문 인재를 유치하는 것이 주요 난제

o 많은 소상공인들이 현 직원들의 만족과 고용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

- 채용난 해소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27%의 중소기업자들이 올해 채용난을 해소하기 위해 보상금을 인상했고, 16%는 직원들의 이직률을 줄이기 위해 성장과 발전의 기회를 더 많이 제공

o 본 연구에서 중소규모 사업체의 경우 직원 수가 상대적으로 적으며, 응답자의 대다수가 2~5명 정도를 고용(38%), 직원 수가 6~8명이 18%, 16%는 단독 사업체로 운영

o 원격근무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중소기업들이 아직 그 추세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음.

- 조사에 따르면, 2%의 기업주만이 원격근무 옵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응답하였고, 2%만이 올해 원격근무 기술에 투자



(자금조달) 인플레이션에 따른 창업비용 추세, 자금조달을 위한 새로운 방안 등을 파악

o 인플레이션이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사업 시작을 위한 비용이 빠르게 추가

- 조사에 참여한 대부분의 중소기업 소유주의 경우, 창업 비용은 25만 달러에서 50만 달러 사이 (27.3%), 두 번째로 높은 창업 비용은 50만 달러에서 100만 달러 사이 (16%), 다른 15%10만 달러에서 175천 달러 사이로 응답했고, 다른 사업주들은 175천 달러에서 25만 달러 (15%)로 응답

o 오늘날 경제에서 중소기업 소유주들은 특히 사업자금 조달을 확보하기 위한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을 찾고 있음.

- 401k 사업자금 조달은 기업 창업을 위한 ROBS(Rollovers for Business Startups)라고도 알려진 이 방법이 부채가 없는 방법을 제공함에 따라 소기업 소유주들 사이에서 점점 인기를 얻고 있음.

- 설문에 응한 응답자의 50% 이상(52%)이 올해 새로운 사업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ROBS를 사용했고, 현금은 또 다른 인기 있는 방법으로, 19%의 사업주들이 저축한 돈을 자본으로 사용하기로 선택



(대담한 전진) 미국 중소기업 사업주들은 인플레이션과 고용 문제를 극복하고 미국 기업가정신의 다음 단계로 과감히 나아가기 위해 노력

o 중소기업 소유주들의 회복력과 낙관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러한 긍정적인 전망은 신규 사업이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중소기업 부문의 유망한 미래를 제시

o 한편 코로나19 대유행과 Great Resignation의 영향이 줄어들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2023년에도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현실은 여전히 어려운 상황

o 일부 중소기업들은 상당한 손실을 입었지만, 대다수는 여전히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주들은 내년 성장을 예상하고, 현재 경제에 닥친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자신감을 가지고 있음.

 

3. 시사점

 

오늘날의 경제난에도 불구하고, 미국인들은 금년에 천만 개 이상의 새로운 사업체를 만들었고, 전문가들은 그 기세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

o 그 이유로 경기침체와 극복이 역사적으로 미국 중소기업들의 창업과 성장으로 극복 및 견인되어 왔으며, 경제학자들은 올해 성장률 상승을 전망

 

미국의 경우 공공 및 민간 부문에서 중소기업에 대한 다양한 조사를 실시하고 조사결과를 공유하여 중소기업의 발전과 성장을 도모

o 미국 SBA를 포함하여 중소기업 유관기관, 민간 연구소 및 기관 등에서 중소기업 및 중소기업 사업주에 대한 다양한 조사를 정기 또는 부정기적으로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여 경제 및 경영 환경 개선, 중소기업 전략 등에 반영되도록 공동 노력

 

한국의 경우에도 중소기업 부문의 보다 다양한 조사와 분석, 결과의 공유 등이 필요하다는 시사와 더불어 몇 가지 논의가 중요하다는 것을 지적

o 먼저, 대부분의 중소기업과 관련된 조사가 공공 또는 유관기관에서 다루어지고 있으며, 따라서 조사의 목적과 설문의 내용이 한정되어 있다는 점

- 즉 중소기업이 당면한 경영 현황 중심으로 설문이 구성되어 있고, 특히 애로사항과 대응방안으로서의 정책 입안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임.

o 두 번째로는 중소기업 부문의 보다 광범위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조사 및 설문 범위가 확장되어야 한다는 점

- 경영상 애로사항 또는 어려움 등도 중요하지만, 그러한 점들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는 노력, 즉 경제, 사회, 정치적 환경에 대한 분석도 수반되어야 한다는 것임.

- 따라서 경제 및 사회 환경과 중소기업의 관계, 중소기업 소유주, 중소기업 근로자, 중소기업 유관기관, 관련 정책 등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보다 폭 넓은 조사와 분석이 필요

o 마지막으로 각 부문 및 기관들에서 이루어지는 많은 조사와 분석들이 시스템적으로 공유되도록 협조가 필요

- 어느 기관에서 어떠한 조사와 분석이 이루어지는지 파악하기가 어렵고, 때로는 공유하기를 꺼리는 자세에서 탈피하여 서로 협력하게 되면 이 부문의 발전은 몰론 재원의 낭비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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