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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제   목 미국 중소기업의 은행 활용 실태
번역제목 U.S. Small Business Banking - Banking Survey Part II
저   자 발행기관 NFIB Research Center
원문면수 12 주   제

금융/조세 > 중소기업금융 일반

관련사이트 https://strgnfibcom.blob.core.windows.net/nfibcom/Banking-Survey-2023-...(이하생략)
원문파일

[개요]

 

중소기업을 위한 은행 업무에 대한 통찰력과 더불어 은행시스템과 경제에 대한 신뢰도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조사 및 분석 결과

o 자금 접근, 예금 및 대출, 지출 관리, 비즈니스 및 재무 관련 자문 등은 모두 중소기업 은행 업무로서 은행은 중소기업 운영에 필수적인 구성 요소

o 은행을 비롯한 금융 시스템의 건전성은 중소기업 운영에 매우 중요하며, 특히 중소기업 고객에게 대한 우수한 품질의 서비스 제공 여부도 주요 관심사

 

수차례의 은행 실패 경험과 지속적인 금리인상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인들의 은행의 건전성에 대한 신뢰는 대체로 안정적

o 거래은행의 교체가 드물고, 애로사항으로는 예상대로 높은 대출금리를 꼽는 중소기업인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남.

* 300,000명의 NFIB 회원 중 중소기업 소유주 20,000명을 무작위로 표본 추출하여 646명의 응답을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

 

 

[주요 내용]

 

1. 배경과 목적

 

은행(small business banking)은 중소기업 운영에 필수적인 구성 요소

o 자금에 신속하게 접근하고, 예금하고, 대출하고, 지출을 관리하고, 조언을 구할 수 있는 능력은 모두 중소기업 은행 업무 관계의 일부임.

 

2021년 기준으로 미국에는 보험에 가입된 4,244개의 상업은행이 있는데, 대부분 규모가 작고 몇몇 대형은행이 업계를 지배

o 1983년에는 FDIC(Federal Deposit Insurance Corporation)에 가입한 14,469개의 독립 은행이 있었으며, 이용 가능한 지점의 수 또한 최고치였던 20101년보다 감소했지만 독립 은행의 수만큼은 아닌데, 한 은행이 다른 모든 은행들을 통합하여 많은 지점들이 존재하기 때문

 

최근에는 코로나19 팬데믹에 대한 금융 대응이 은행 시스템과 새로운 차원의 중소기업 유대 관계를 가져왔음.

o 급여 보호 프로그램(Paycheck Protection Program, PPP)이 은행 시스템을 통해 촉진되었는데,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중소기업과 은행 간의 수준 높은 상호 작용을 요구했음.

- 이 프로그램은 중소기업을 위한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은행 시스템의 중요성을 강조

- 20233, 네 번의 은행 실패(buyouts)가 은행 시스템의 신뢰를 뒤흔들었으며, 앞으로 더 많은 은행 실패도 예측이 가능

 

이 조사는 중소기업을 위한 은행 업무에 대한 통찰력과 더불어 은행시스템과 경제에 대한 신뢰도를 제공

o 중소기업인들은 지난 4월 최근 은행의 부실을 감안해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은행의 건전성에 대해 우려하고 있는 정도를 묻는 질문을 받은 바가 있음.

 

본 조사는 약 300,000명의 NFIB 회원 데이터베이스에서 NFIB 회원 중소기업 소유주 20,000명을 무작위로 표본 추출하여 설문

o 2023720일부터 26일까지 이메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NFIB646명의 응답을 수집

 

본 보고서는 은행 실패 후 1개월,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인상 1년이 지난 20234월에 발표된 NFIB 조사의 후속 조치

o 중소기업인들에게 자금조달 활동과 신용 접근 경험에 대해 다시 질문하였는데, 이는 금융 시스템의 건전성은 중소기업 운영에 필수적이기 때문이며, 특히 중소기업인 고객에게 얼마나 잘 서비스하고 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

 

2. 조사 항목별 결과

 

은행의 위치와 규모

 

은행(지점)의 위치는 중소기업에 중요

o 중소기업 소유자(또는 사업체 사람)42%는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은행을 직접 방문, 35%는 한 달에 몇 번, 15%는 일 년에 몇 번 은행을 방문하며, 8%만이 은행 업무의 필요성을 위해 인터넷이나 전화를 사용한다고 응답

 

중소규모 기업 소유자의 64%가 소규모 또는 지역 은행을 이용

o 18%는 대형 은행(Chase, Citi, Bank of America, Wells Fargo, Capital One, U.S. Bank )을 이용하고, 16%는 중규모 은행(PNC, Firth-Third, Bank of the West, KeyBank, HSCB, Schwab )을 이용하며, 3%는 기타 은행을 이용했다고 응답

- 온라인 은행(SOFI, LiveOak )을 이용한 경우는 없었음.

 

대출기관과 만족도 및 불만족 사유

 

21%가 지난 3개월 동안 은행 또는 신용조합(credit union)에서 대출을 받거나 대출을 시도했으며,

o 3%는 다른 유형의 대출기관에서, 2%는 인터넷 대출기관에서 대출을 받았음.

 

대출받은 중소기업인 중 32%가 받은 조달된 자금에 대해 금액과 조건에 매우 만족

o 33%는 대체로 만족했고, 19%는 보통 수준, 17%는 만족하지 못했다고 응답

 

중소규모 사업자의 3/4은 지난 3개월 동안 사업 목적으로 돈을 빌리거나 빌리려고 하지 않았으며, 이는 20234월과 거의 동일

o 은행은 대출 기준, 업종 및 지역별 초점이 다르며, 이는 거절당하거나 기대 신용 조건을 제공받지 못한 사람들에게 지원서를 다른 경쟁 은행에 쇼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중소기업인 절반 이상(58%)이 금융 접근 시 가장 큰 불만 사항으로 높은 금리를 지적

o 14%는 신용 승인 금액이 너무 낮다고, 9%는 신청·승인·마감 과정이 너무 느리다고, 7%는 서류 작업이 너무 많다고, 6%는 상환 일정이 너무 짧다고, 3%는 담보 요구량이 너무 크다고 응답

 

아래 내용은 만족하지 못한 중소기업인들에게 최근에 금융에 접근하여 금리, 담보요구, 상환일정, 구비서류 등 경험한 이슈를 평가하도록 요청한 결과

o 40%는 금리가 중요한 이슈라고 보고, 거의 4분의 1(23%)이 중간 이슈, 13%가 경미한 이슈라고 보고. 23%의 중소기업인들에게는 금리는 이슈가 되지 않았음.

o 담보 요구사항과 관련하여 16%는 신용 접근 과정에서 중요한 이슈라고 보고했고, 또 다른 16%는 중간 이슈라고 보고.

o 14%는 상환 일정이 중요한 이슈, 15%는 중간 이슈, 12%는 경미한 이슈, 68%는 상환 일정이 문제가 아니라고 보고.

o 13%는 금융 접근과 관련된 서류상의 요구사항이 중요한 이슈라고 보고, 또 다른 13%는 중간 이슈, 16%는 경미한 이슈라고 보고, 58%는 문제가 아니라고 보고

o 승인된 신용의 양은 62%의 중소기업인들에게 이슈가 되지 않았고, 13%는 중요한 이슈, 12%는 중간 이슈, 13%는 경미한 이슈라고 보고.

o 마찬가지로 신청, 승인 또는 마감 과정이 60%의 응답자에게 이슈가 되지 않았고, 14%는 중요한 이슈, 12%는 중간 이슈, 14%는 경미한 이슈라고 보고.

o 다양한 중요성을 가진 이러한 이슈들은 대출자들이 경쟁은행에서 더 나은 조건들을 탐색할 수 있는 "마진"을 보여줌.

 

대출 목적(사유)과 대출 유형

 

대출을 받은 중소기업인들의 자금조달을 주된 목적이 3분의 1은 운영 및 재고 비용을 충당하는 것

o 26%는 자본 자산을 교체하거나 수리, 20%는 사업 확장, 13%는 기타, 5%의 소유주들은 채무를 상환하거나 상환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었다고 응답

 

대출을 받은 사람 중 절반 이상(56%)이 그 유형이 기간 대출(term loan)

o 37%는 신용대출을 받았고, 아무도 팩토링을 응답하지 않았고, 7%는 위의 사항 중 하나도 보고하지 않았음.

o 또한 대출기간의 경우, 약 절반(51%)3~5년 대출을, 19%6~10년 대출을, 10%10년 이상이라고 응답

- 기간제 대출 기간이 1년 미만인 사람은 10%, 1~2년이라고 보고한 사람은 8%에 불과했으며, 15%는 기간제 대출이 변동금리 대출로 응답

 

최근 3개월간 금융을 신청하지 않은 사람 중 80%는 금융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응답

o 3%는 신용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고, 1%는 신청이 승인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또 다른 1%는 신청 절차가 너무 까다롭거나 혼란스럽다고 응답

 

기존 대출 보유 유무 및 유형

 

중소기업 소유주의 53%는 현재 사업 목적의 신용대출 한도를 보유

o 절반 이상(54%)의 경우 총 신용 한도는 $100,000 또는 그 이상, 4%$10,000 미만, 20%$10,000-49,999, 19%$50,000-99,999, 2%는 모른다고 응답

o 신용대출 한도를 가진 중소기업 소유주의 대다수(85%)1년 이상 신용대출을 가지고 있었으며, 3%3개월 미만, 3%3-6개월, 6%6-12개월을 보고했고, 2%는 모른다고 응답

 

신용대출을 보유한 사업주의 대다수(80%) 경우에 지난 3개월 동안 은행이 대출 조건을 변경하지 않았음.

o 3%는 은행이 지난 3개월 동안 신용대출 가능 금액을 줄였다고, 1%는 추가 담보가 필요하다고, 은행이 대출 기간을 단축한 경우는 없었음.

 

은행의 건선성과 안정성

 

최근 은행 부실에 비추어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은행의 건전성에 대해 얼마나 우려하고 있는지 질문한 결과

o 절반 이상(54%)이 전혀 우려하지 않고 있으며, 이는 4월 조사 때(31%)에 비해 크게 증가한 수치로, 중소기업인들의 은행 건전성에 대한 우려는 지난 4월의 리포트 이후 크게 완화

- 매우 우려하는 경우가 4%, 중간 우려하는 경우가 13%, 약간 우려하는 경우가 29% 수준

o 중소기업인의 80%는 가장 최근의 은행 부실과 관련된 우려에 대해 은행에 연락을 하지 않았다고, 7%만이 은행에 연락을 취했다고 응답

 

중소기업인들은 대체로 은행의 안정성에 만족하고 있어 대체 금융기관을 찾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o 중소기업인의 97%는 최근 3개월 동안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주 금융기관을 바꾸지 않았고, 6%만이 향후 3개월 동안 주 금융기관을 바꿀 것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98%의 중소기업인들은 지난 한 달 동안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제1금융기관을 바꾸지 않았음.

o 5%만이 향후 3개월 내에 제1금융기관을 바꿀 생각을 하고 있고, 84%는 그렇지 않았으며, 12%의 중소기업인들은 확신하지 못하고 있음.

 

사업체의 분기별 은행 잔고의 경우, 36%의 중소기업인들은 25만 달러를 초과한다고 응답

o 만약 현실적으로 의미가 있다면, 혁신을 위해 조정하고 오늘날과 같은 실제 수준의 매출과 은행 잔고에 같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보험 한도를 현재 약 35만 달러(이 보험 한도는 2008년에 정해진 것임)에서 상향 조정(예를 들면 40만 달러)이 필요함을 지적한 것

 

기업, 지역, 국가 경제에 대한 견해

 

사업의 현재 재무 상태에 대해서 26%, 지역 경제의 현재 상태에 대해서는 3%, 국가 경제에 관해서는 겨우 1% 정도만이 매우 양호하다고 각각 응답

o 자신의 사업 재무상황에 대해서 거의 절반(45%)이 양호하다고, 25%가 그저 그렇다고 응답, 5%만이 현재 사업의 재무 상태를 좋지 않다고 응답

o 지역경제에 대해서는 33%는 양호하다고 보고했고, 44%는 그저 그렇다고 보고, 5명 중 1명은 좋지 않다고 응답.

o 국가 경제에 관한 한 절반 이상(58%)의 소유자들은 국가 경제의 현재 상태를 양호하지 않다고 평가, 9%는 양호하다고 보고했고, 32%는 그저 그렇다고 응답하여 국가 경제에 대해서 매우 비관적 견해를 보유

- 미국 경제가 다음 경기 침체에 언제 진입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절반을 조금 넘는 중소기업들(52%)이 미국이 이미 경기 침체에 빠져 있다고 생각, 2%는 다음 경기 침체가 20237~9월에 시작, 17%202310~12, 20%20241~6, 10%20247월 이후에 경기 침체가 발생할 것이라고 응답

 

연방규정 변화 인지

 

중소기업 소유주의 정보 제출 의무에 관한 새로운 연방 규제에 대해서 중소기업인 거의 대부분(90%)이 전혀 숙지하지 않은 실정

o 9%는 다소 익숙하고, 1%만이 매우 친숙하여 대부분의 중소기업인은 이 규제를 준수해야 하지만, 현재 그 존재를 아는 소유주는 거의 없음.

* 202411일부터, 새로운 연방 규정(일반적으로 "유익한 소유권(beneficial ownership)"이라고 함)20명 이하의 정규직 근로자를 보유한 대부분의 사업체에 대한 정보와 해당 사업체의 지분율이 25% 이상인 모든 소유주에 대한 정보를 미 재무부에 보고해야 함.

 

3. 시사점

 

다양한 금융기관 중에서 특히 은행은 기업에게 필수적인 존재이며, 한국의 경우 그 관계가 더욱 중요해질 것

o 은행은 중소기업 운영에 있어서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수적인 존재이며, 따라서 은행과 중소기업 간 정보의 원활한 유통은 은행 서비스 품질과 중소기업의 은행 이용의 원활화에 중요

 

정책금융과 관련한 논란이 그치지 않고 금융시장의 선진화를 지향하는 한국으로서는 중소기업과 은행의 관계에 대한 이러한 조사 및 분석은 매우 중요

o 금융 시스템의 건전성은 중소기업 운영에 필수적이기 때문이며, 특히 중소기업인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

 

미국의 경우에도 최근에 코로나19 팬데믹에 대한 금융 대응이 은행 시스템과 새로운 차원의 중소기업 유대 관계를 가져왔음.

o 은행 시스템을 통해 급여 보호 프로그램(Paycheck Protection Program, PPP)이 촉진되었는데, 이는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중소기업과 은행 간의 수준 높은 상호 작용을 요구했음.

 

애로사항 중심의 중소기업 자금조달 조사 분석에 더하여, 향후 중소기업과 은행 간 관계가 더욱 긴밀해지고 중요해질 것을 감안한 조사연구가 필요

o 따라서 양자 간 관계와 요구 등을 면밀하게 파악하고 그 변화를 분석할 조사연구가 활발해져야 함을 시사

o 중소기업의 은행 접근 용이성, 은행의 중소기업을 위한 서비스의 다양성과 품질 제고는 서로에 대한 원활하고 정확한 정보에 근거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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