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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제   목 중소기업의 비약적 성장을 위한 정책방향~「100억 기업」으로의 성장을 위해(중소기업의 성장경영 실현을 위한 연구회 중간보고서)
번역제목 中小企業の飛躍的成長に向けた政策の方向性~「100億企業」への成長に向けて (中小企業の成長経営の実現に向けた研究会中間報告書)
저   자 발행기관 経済産業省
원문면수 73 주   제

법령/규제

원문파일

 

[개요]

 

본 자료는중소기업의 성장경영 실현을 위한 연구회가 지역경제 견인이나 임금 인상, 경제성장의 실현 등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매출액 100이상으로 성장한 기업에 주목해, 실제 성장 기업의 사례등으로부터 중소기업의 성장 패턴과 성장요인을 정리하고 이러한 기업성장을 실현하기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한 자료

o 향후 중소기업 정책에서는 종래형의 보조금 등으로 경영자원을 보충하는 시책을 넘어 경영자의 의욕을 환기시키는 계기를 제공하고, 경영력 있는 인재가 중소기업 경영을 담당하는 움직임을 뒷받침하는 매출액 100억엔 이상의 기업 창출을 위한 기업성장지원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음

 

[주요 내용]

 

1. 매출액 100이상 성장기업의 중요성

 

중소기업이 매출액 '100이상 기업으로 성장하면 높은 수준의 해외수요 획득, 역내 경제 견인, 임금 인상 촉진등을 통해 경제성장의 실현이 가능

o 매출액 규모에서 '100이상 기업으로 성장한 기업은 해외 수요를 확보하는 힘이 커 국내가 인구 감소하는 가운데서도 더욱 성장의 기회를 넓혀감

o 매출액 규모에서 '100이상 기업으로 성장한 기업은 인근·주변지역으로부터의 매입금액·매입비율이 커 역내 수요 창출을 통해 역내 경제 견인에도 기여

o 매출액 규모가 높아질수록 임금 수준도 높아지는 경향이 있음

 

<1> 매출액 '100이상 기업의 기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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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매출 100억엔 이상 기업으로의 성장패턴과 성장요인

 

매출액 100억엔 이상으로 성장한 기업의 성장패턴

o 매출액 100억엔이 넘는 기업수는 전체기업중 0.4%1.4만개인데, 제국데이터뱅크는 10년 전 조사시점(2012.12) 20년 전 조사시점(2002.12)에서 매출액이 1-10억엔 규모였으나 최신 조사시점(2022.12)에서 매출액이 100억엔 이상으로 성장한 기업 178개사를 추출하여 성장패턴을 정리

- 다양한 성장 패턴이 존재(A:확대되는 시장을 내다보고 성장, B:비성장 시장에서도 독자성의 추구나 틈새 분야의 발견으로 성장, C:M&A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성장)

 

<2> 매출액 '100이상 기업의 성장패턴

 

성장시장

성숙시장(비성장시장)

자력 성장

A: 성장시장형(91개사)
공개 정보로부터 시장 규모가 최근성장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업종·업태에서 사업을 실시하는 기업군.
성장하는 시장 속에서의 활동의 궁리 외에, 성장하는 시장을 판별해 진출한 것이 포인트

독자가치창출형(69개사)
공개 정보로부터 시장 규모가 최근 성장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없는 업종·업태에서 사업을 실시하는 기업군.
성장시장이 아닌 분야라도 수요가 증가하는 세그먼트에 주목하는 등 특히 타사와 다른 가치창출을 구상·실행할 수 있었던 것으로 매출 증가

M&A활용

C: 성장지향 M&A(18개사)
M&A 등의 조직 재편을 활용한 것이 성장에 기여했다고 생각되는 기업군.
M&A 등의 실시에 의한 시너지를 통해 경쟁사보다 경쟁 우위를 획득

 

매출액 100억엔 이상으로 성장한 기업의 성장요인

o 성장 패턴은 다양하지만 모두 경쟁사와는 차별화된 가치창출 방식(사업전략)을 만들어내고, 기존 사업이나 자원에 구애받지 않고 다른 경영자와의 교류나 배움의 기회를 통해 경영력을 연마하는 경영자의 역할이 중요

o 고객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 상품별 매출·수익·비용의 명확화 등 경영에 관련된 숫자를 가시화하고 필요한 효율화를 실시하는 기초적인 경영개선 노력은 비약적 성장의 전제

 

매출액 100억엔 이상 기업의 성장패턴별 사업전략에서 얻을 수 있는 시사점

o 성장시장형은 시장 규모가 늘어나는 업종·업태를 파악하는 것이 핵심성장 요인인 만큼 외부 시장 환경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

o 독자가치창출형은 성장시장이 아닌 분야에서도 경쟁사와 다른 가치를 구상할 수 있었던 것이 매출액을 늘릴 수 있었던 요인인 만큼 스스로가 가지는 기술의 독자적인 가치를 추구하거나 다른 사람이 참가하기 어려운 틈새 분야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

o 성장지향 M&A형은 전략적 M&A 활용 등 조직개편이 성장의 주요인인 만큼 현재의 사업 범위를 고집하지 않고 타업종으로의 다변화·수직통합·동업종 인수 등 M&A를 활용함으로써 시너지를 통해 업계 내에서 독자적이고 경쟁 우위의 포지션을 획득하는 것이 중요

 

3. 매출액 100억엔 이상 성장기업 지원을 위한 정책방향

 

정부는 매출액 100억엔 이상의 기업 창출을 위한 기업성장지원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음

o 미래에 매출 100억엔 이상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도전과 자기변혁 의지를 가진 중소기업 경영자, 그리고 중소기업의 경영과 성장에 새롭게 종사하고 싶은 사람들을 지원

o 향후 중소기업 정책에서는 종래형의 보조금 등으로 경영자원을 보충하는 시책을 넘어 경영자의 의욕을 환기시키는 계기를 제공하고, 경영력 있는 인재가 중소기업 경영을 담당하는 움직임을 뒷받침(차세대 승계, M&A·그룹화 촉진)하는 시책을 적극적으로 추진

o 공적인 지원기관에 의한 성장지향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체제를 지금까지 이상으로 정비하는 동시에 민간의 지원기관과의 매칭이 원활하게 진행되는 환경정비에도 노력

o 성장에 필요한 외부 환경의 파악이나 전략적 포지셔닝을 향한 대처를 지원하거나 내부 자원·시스템을 충실하게 해 기업 규모를 키워 가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조직적인 경영·매니지먼트 지침도 제시할 필요가 있음

o M&A나 그룹화라는 형태로 중소기업의 경영과 성장에 깊이 관여하는 다양한 플레이어가 등장하고 있는 가운데, 중소기업이 기업의 소유나 경영을 혼자서 계속 독점하지 않고, 뜻있는 후계자나 파트너에게 물려주면서 이들과 긍정적으로 제휴·융합해 나가려는 움직임을 뒷받침하는 시책도 내실화할 필요가 있음

o 이러한 기업성장지원을 위해 중소기업 정책의 기본방향도 방어에서 공격으로’, ‘유지에서 변혁으로’, ‘에서 으로변화되어야 함

 

<3> 매출액 '100이상 기업창출을 위한 정책지원의 방향과 핵심내용

과제

정책지원의 방향

성장을 향한 의욕·위기감을 갖기 어려운 기업속성·사업 환경

도전 의욕이 높은 중소기업 창출·전환점에 있는 중소기업 지원
(: 사업승계·인계를 계기로 한 성장지향 기업으로의 변혁을 뒷받침하고 M&A·그룹화의 원활화, 창업지원)

리스크를 감수하기 어려운 사업환경

리스크의 크기
(일본 특유의 사업·금융 관행)

도전을 뒷받침하는 사업·금융 관행으로

(: 단계적인 직접금융 활용, 경영자 보증 해제, 거래 적정화)

리소스 노하우
의 부족

도전을 뒷받침하는 경영 인재의 충실화
(: 변혁을 지지하는 인재 확보·리스킬링, DX 침투, 동반 지원)

리턴이 작다고
인식시키는 사업 환경

도전이 보답받는 성장 분야로의 진출
(: 서플라이 체인의 GX화 등을 포함한 사업 재구축, 해외 전개 지원)

가장중요
경영자의
경영력 강화

(1)현 경영자의 경영력 강화

성장 지향 기업을 대상으로 한 경영력 재구축 동반 지원 강화
성장 의욕을 공유하는 경영자의 네트워킹 촉진
중소기업과 지원자의 디지털 매칭 기반 구축

새로운 인재의 중소기업 경영에의 참가

(2)차세대 승계 및 혁신

사업승계 추진을 위한 예산·세제조치 등의 추가 활용
후계자 지원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후계자 지원 강화

(3)M&A·그룹화

M&A 관련 세제의 활용·일본 정책금융공고 융자 등의 강화
중소 M&A 가이드라인의 개정·보급 등에 의한 M&A·그룹화 매칭을 원활하게 하는 환경 정비

전략 실현

지원

(4)외부 시장 환경의 정비

성장 시장 진출 촉진
(사업재구축, 수출지원, 녹색성장)
독자가치 창출에 대한 지원(이노베이션 프로듀서)
성장지향 M&A 지원

(5)내부 자원·시스템의 내실화

인재 활용 가이드라인 보급·활용 촉진
중소 에쿼티 파이낸스 활용을 위한 거버넌스 가이던스 제시
경영자 보증에 의존하지 않는 대출 관행 확립
디지털 측면의 동반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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