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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디지털화 전략을 보유한 중소기업이 디지털화에 보다 적극적
번역제목 Mittelständische Unternehmen mit Digitalisierungsstrategie gehen die Digitalisierung aktiver an
저   자 KfW 발행기관 KfW
원문면수 5 주   제

기술/정보화 >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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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독일 중소기업의 디지털화 활동 조사결과, 디지털화 전략을 가진 회사는 전략이 없는 회사보다 디지털화에 훨씬 더 적극적인 동시에 기술적 관점에서 선도적 기업

o 코로나 위기 하에서도 디지털화 전략을 보유한 기업이 디지털화에 더 적극적

o 또한 디지털화 전략을 보유한 중소기업이 전략이 없는 기업보다 폭넓고 도전적인 유형의 프로젝트를 수행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조사됨

 

낮은 수준의 중소기업 디지털화는 전략적 관점에 불충분한 고려에 기인함.

o 디지털화 투자 확대 등 디지털화 장벽의 제거 외에도 디지털화 전략의 중요성에 대한 중소기업의 인식을 제고하는 것이 중요

 

[주요 내용]

 

범용기술로서의 디지털 기술은 새로운 성장 분야의 개척에 큰 잠재력이 있을 뿐 아니라 독일의 강점인 전통적 기술에 대해서도 의미가 점증

o 따라서 디지털화의 발전은 독일의 국제 경쟁력과 번영을 공고히 하는 근본적 초석

o 중소기업에서 디지털 기술의 보급이 낮은 중요한 이유는 기업이 디지털화에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을 지출하기 때문

- ’20년 디지털화를 위한 중소기업의 평균 지출은 20,000유로에 약간 못 미쳤지만, 부동산, 플랜트, 장비에 대한 전통적인 투자에는 평균 124,000유로를 지출

- 중소기업의 디지털화 잠재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디지털화의 장애물을 제거하는 한편, 디지털화의 전략적 중요성에 대한 기업 인식 개선이 필요

o 경험적 연구에 따르면 지금까지 디지털화 프로젝트는 기업의 시장 포지셔닝 목표나 전략적 방향성과의 관련성이 부족

- 디지털화 전략을 가진 중소기업은 아직 전체의 20%에 불과하며, 특히 직원 5인 이하 소기업의 전략 보유 비율은 16%50인 이상 중기업의 45%와 비교하면 현저히 낮은 수준

- 중소기업의 낮은 디지털화는 근본적으로 디지털화의 전략적 관점에 대한 불충분한 고려에 기인

코로나 위기 하에서 디지털화 전략을 보유한 기업은 디지털화에 더 적극적

o 디지털화 전략을 가진 기업은 코로나 팬데믹 동안 전략이 없는 기업에 비해 실제로 더 집중적으로 디지털화를 추진

- ’21년 가을 KfW 중소기업 패널 특별조사에서 디지털화 전략을 가진 기업 절반이 코로나 이전 상황 대비 디지털화 활동을 확대했다고 응답했지만, 디지털화 전략이 없는 기업 중 이 비율은 약 1/3에 불과

- 디지털화 전략을 가진 기업 중 디지털화 활동을 하지 않거나 축소한 기업은 12%에 불과하였지만, 전략이 없는 기업은 38%가 활동을 하지 않거나 축소

 

디지털화 전략을 가진 기업은 야심 찬 디지털화 프로젝트를 추구

o 디지털화 전략을 가진 전형적 중소기업은 전략이 없는 기업보다 모든 유형의 프로젝트를 수행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조사

- 전략 유무 기업 간 IT 구조 갱신과 신규 애플리케이션의 도입과 관련된 수행 개연성의 차이는 8.2% 포인트로 그다지 크지 않으나 기업 환경(고객, 납품업체)과의 접촉 디지털화에서는 좀 더 큰 차이가 발생

- 디지털화 전략을 가진 기업은 제품서비스 디지털화, 디지털화 조치를 통한 작업흐름 재구성, 부서 간 IT 연결을 통한 회사의 포괄적 네트워킹 등 도전적인 프로젝트에서 특히 활발히 활동

디지털화 전략을 가진 기업은 더 폭넓은 주제의 프로젝트를 수행

o 디지털 활동 폭을 측정하기 위해 관찰 기간에 기업이 동시에 수행한 프로젝트 범주의 개수를 조사

- 디지털화 전략을 가진 기업은 평균 3.0개의 범주에서 동시에 프로젝트를 진행한 반면, 전략이 없는 기업은 평균 2.4개의 범주에서 동시에 프로젝트를 진행

 

디지털화 전략을 가진 기업이 까다로운 디지털 애플리케이션을 더 자주 사용

o 디지털 플랫폼, 클라우드 컴퓨팅, 빅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인공지능 등의 디지털 기술은 사용의 복잡성이 증가

- 단순한 사전 프로그래밍된 애플리케이션의 조작에서부터 독자 프로그래밍 지식 같은 IT 지식뿐 아니라 수학·통계학적 지식 및 구체적 응용 사례 구상 등 디지털 기술 사용을 위한 노하우가 점점 더 필요

o 디지털화 전략이 있는 기업은 전략이 없는 기업보다 조사 대상 기술 모두를 더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

- 중소기업 관점에서 더 새롭고 어려운 기술일수록 전략을 가진 기업은 전략이 없는 기업에 비해 절반, 2/3 이상에서 최대 3.3배까지 더 빈번히 사용

디지털화 전략이 있는 기업은 광범하고 야심찬 디지털화 활동을 위해 전략이 없는 기업보다 디지털화에 현저히 더 큰 비용을 지출

o 디지털화 전략을 보유한 전형적 중소기업의 경우 약 29,000유로의 디지털화 비용을 쓰며 전략이 없는 기업 지출(18,400유로)보다 50% 정도를 더 지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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