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중소기업정책동향
세부내용
제 목 | 유니콘 기업의 성장과 글로벌화의 중요성 (2022년 4호) | ||
---|---|---|---|
저 자 | 중소벤처기업연구원 | 발행기관 | 중소벤처기업연구원 |
원문면수 | 40 page | 주 제 | 중소기업 일반 |
원문파일 | 발행일 | 2022-08-16 | |
[주요 내용] □ CB Insight에 의하면 ’22년 9월 현재 전세계적으로 1,189개의 유니콘이 존재하며, 이들의 총 기업가치는 3조 8,862억 달러 o 국가별로 보면 미국 641개, 중국 174개, 인도 70개, 영국 46개, 독일 29개의 순 o 산업별 분포를 보면 핀테크가 246개로 1위, 인터넷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가 228개로 2위, 전자상거래가 108개로 3위, 헬스가 95개로 4위, 인공지능이 85개로 5위를 차지
□ 최근 유니콘 창출이 활발한 국가로 분류되는 프랑스, 캐나다, 싱가포르, 한국의 유니콘 성공 요인을 분석한 결과 4개국의 공통점으로 ①정부의 적극적인 촉진책 ②글로벌화 추진 ③자국의 특성 활용 등이 도출
□ 4개국 유니콘 성공 요인의 공통점 중 하나인 ‘글로벌화’의 경우 해외시장 진출과 해외 자원 활용이 모두 중요하게 작용 o 인구대국이 아닌 나라에서 스타트업이 규모를 확대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해외시장 확보가 유력한 전략의 하나 o 해외 진출의 경우 캐나다, 싱가포르 유니콘은 모두, 프랑스는 24개사중 23개사가 해외 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며, 한국만 12개사 중 7개사가 해외 시장에 진출 o 해외 투자자로부터의 자금조달에 대해서는 프랑스, 캐나다, 싱가포르 등 3개국은 모든 유니콘이, 한국에서도 12개 유니콘 중 11개 유니콘이 실시
□ 미국 및 유럽 국가들에 비해 유니콘 기업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일본도 스타트업의 글로벌화를 통한 유니콘 창출을 적극 모색 o 일본 정부는 세계적 수준의 스타트업 생태계 거점 구축 전략을 통해 스타트업 ‘창출’, 스타트업 ‘육성’, 세계와의 ‘연결’ 등을 적극 지원 o 일본 JETRO(日本貿易振興機構)는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인 SCAP(Startup City Acceleration Program)을 9월 중순부터 순차적으로 실시 □ 최근 유니콘 창출이 활발한 4개국을 검토한 결과 글로벌화가 유니콘 창출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 것을 확인 o 자국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해외시장 진출뿐만 아니라 자국의 부족한 자원을 극복하기 위한 해외 자원, 특히 자금 유치가 성공의 관건으로 작용 o 따라서 스타트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해외 투자자를 비롯한 관련기관과 연계시키는 정책적 지원이 유니콘 성장에 매우 중요 |
|||
같은 저자의 최근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