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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의 진화, 메타버스 시대의 중소기업과 정책방향 정보에 대한 세부내용
제   목 비대면의 진화, 메타버스 시대의 중소기업과 정책방향
저   자 손민정 발행기관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원문면수 24 page 주   제 중소기업 일반
원문파일 발행일 2022-05-22
[주요내용]

■ 메타버스는 단순히 게임의 한 종류가 아닌 차세대 인터넷 플랫폼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Z세대) 중심의 메타버스 서비스가 급부상 중이며, 기업의 입장에서는 최신 트렌드 반영, 새로운 고객층 확보 등의 이유로 메타버스 활용에 관심 
•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확산시킬 수 있는 ‘킬러 서비스’로, 이용자들이 직접 게임, 아이템 등의 디지털 콘텐츠를 창작, 수익 창출의 기회로 관심 급증
• 따라서, 메타버스를 개발하는 ICT기술 분야의 중소·벤처기업뿐만 아니라, 메타버스를 유통, 마케팅에 활용하는 차세대 경영인들의 관심과 참여 필요

■ 메타버스 생태계는 종적-횡적 기술영역으로 구성됨에 따라, 산업 파급효과가 크며 미래 초연결 신산업에 중심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 메타버스 생태계는 ‘콘텐츠(C)―플랫폼(P)―네트워크(N)―디바이스(D)’의 종적 기술영역 및 ‘AI·SW기술’의 횡적 기술영역으로 구성
• 메타버스 전용 플랫폼 개발이 선결되어야 하며, 전용 플랫폼 기반에서 동작·활용 가능한 콘텐츠 개발 및 이용자들이 직접 디지털 콘텐츠 창작을 통해 참여할 수 있는 환경 구축 필요
• 메타버스는 횡적 기술영역인 AI, 데이터, 클라우드, 블록체인, XR 등의 기반기술의 발전과 융합으로 고도화된 서비스 가능
■ XR(eXtended Reality, 확장현실)기술 중심의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기업에는 크게 ①콘텐츠 제작 및 공급업, ②콘텐츠 판매 및 서비스업, ③전용기기, 장치물 및 부분품 제조업, ④전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으로 구분
• 대기업(1.9%), 중소기업(98.1%) 비율로 분포하며, 콘텐츠 제작 및 공급업(81.0%)에 주력하는 기업이 가장 높게 분포
• 주요 고객은 공공기관+민간사업자(37.1%), 민간사업자(33.1%), 공공기관(16.4%) 순
• 더불어, 旣 게임산업은 메타버스 관련 VR기반 게임이 新산업 동력으로 기대하며 VR 게임 제작 배급업체들이 지속적으로 성장

■ 국내 메타버스 관련 뉴스 키워드 동향을 분석한 결과, 메타버스가 차세대 플랫폼으로 언급됨과 동시에 기업, 기관, 교육, 사업 등으로 확대·적용 중
• 연대기별 메타버스 워드클라우드(Word Cloud) 분석 결과에 따르면, 메타버스가 게임이라는 특정 산업 분야에서 차세대 플랫폼으로 언급
• 국내 메타버스 관련 기사들의 토픽을 분석한 결과, 
 ① 메타버스의 긍정적인 기대와 함께 정부의 육성정책 및 주요기업(통신사, 게임, 플랫폼 회사)의 메타버스 도입 계획·사례에 주목 
 ② 토픽 대부분이 메타버스 관련 국내 기업들의 개발, 투자 소식에 집중 ③ 기술적인 면으로는 대체불가토큰(NFT, Non-Fungible Token)을 도입한 기업 서비스에 높은 관심

■ 메타버스 관련 중소기업은 크게 메타버스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융합하는 공급기업과 메타버스를 마케팅, 경영전략으로 활용하는 수요기업으로 구분 가능 
• 메타버스 공급기업은 자사의 기술역량 및 특허를 중심으로 메타버스 생태계를 구축하는 ICT기업과 메타버스 관련 기술 도입을 통한 융합 생태계를 구축하는 비ICT기업으로 구분
• ICT 중소기업은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메타버스 아이템 발굴 또는 글로벌 기업의 플랫폼 기반의 제품·서비스 개발 전략 집중이 필요하며, 비ICT 중소기업은 기술융합을 통해 국내외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전략 필요
• 메타버스 수요기업은 Z세대와의 소통과 참여, 차세대 마케팅 방법으로 메타버스 검토가 필요하며, NFT를 활용한 가상경제 도입이 유망할 것으로 전망
■ (결론 및 시사점) 중소기업 대상의 메타버스 문턱을 낮추기 위하여「중소기업 전용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및 기업의 비대면 업무 환경 개선 활용 확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내 플랫폼 확보 및 지역거점별 육성방안 필요  
• 국내 중소·벤처기업들에게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의 진입장벽을 낮출 수 있도록 ‘공영홈쇼핑’과 같은 「중소기업 전용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 비대면 업무, 행사, 공정 등에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기업의 업무 환경 개선, 이미지 개선, 내·외부 소통 채널 확보 등의 기업 효율성 증진
• C-P-N-D의 메타버스 생태계 내에서 무엇보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플랫폼 확보가 선결되어야 하며,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을 선점하고 국내 중소·벤처기업이 플랫폼 환경에서 상생할 수 있는 생태계 구축
• 지역거점별 메타버스 인프라 구축으로 누구나 지역홍보, 우수인재 확보, 국내외 소통 채널 확보 등에 메타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지역 균형발전 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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