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하도급

home > 기타 > 공정거래/하도급

세부내용

트위터 페이스북
내용
제   목 국민 10명 中 9명 “납품단가 연동제 법제화 통해 불공정 해소 필요”
저   자 중소기업중앙회 발행기관 중소기업중앙회
원문면수 주   제

기타 > 공정거래/하도급

원문파일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납품대금 부담에 대한 국민 인식과 납품단가 연동제 법제화에 대한 의견 등을 파악하기 위해 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납품단가 연동제 대국민 인식조사(8.23~8.27) 결과를 7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최근 원유, 철강 등 원자재 가격 급등에도 대다수 중소기업이 납품대금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현실을 해결하기 위해 여야 협치의 상징인 국회 민생특위를 통해 납품단가 연동제 법제화를 추진함에 따라 중소기업계 뿐만 아니라 국민 의견을 묻고자 실시했다.

 

 조사 결과, 국민의 97.9%가 대·중소기업 간 공정한 납품거래 환경 구축이 경제 성장에 중요하다라고 응답했고,

공정한 납품거래 환경 조성을 위해 정부의 일정부분 역할 수행이 필요하다’(매우 필요 51.5% + 필요 43.3%)는 응답이 94.8%로 조사됐다.

 

 ·중소기업간 거래시 원자재 가격이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이 제값을 못 받는 현실에 대해 국민의 94.5%불공정하다’(매우 불공정 41.5% + 불공정 53%)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바람직한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방식에 대한 의견으로는 88.7%가 최소한의 주요 조건들은 법제화(주요 조건 51.4%+모든 조건 37.3%)하여야 한다고 응답했고,

세부적으로는 주요조건들만 법으로 정하고 세부사항은 자율로 정해야 한다는 응답이 51.4%, ‘원자재 종류, 연동조건 등 모든 조건들을 법으로 정해야 한다는 응답이 37.3%에 달했다.

같은저자의 최근자료
컴퓨터아이콘이미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