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성장/구조조정
세부내용
제 목 | 세계 유니콘 기업에서 나타나는 8가지 동향 분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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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제목 | 世界のユニコーン企業発展の新動向~中国と米国が並走 競争力ある得意分野には差… | ||
저 자 | 中国総合研究センター | 발행기관 | 中国総合研究センター |
원문면수 | 1 | 주 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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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파일 | |||
[개요]
□ 세계 유니콘 Top500에 포함된 기업들을 분석한 결과, 독창성이나 파괴적 기술 등 성장을 촉진할 핵심요소들이 강화되면서 전체 평가액이 급속도로 상승 o 미국과 중국 유니콘 기업이 전체의 78%를 차지할 정도로 여전히 주도적 위치에 있지만 우위를 가진 분야에는 차이가 있었으며 코로나19, 산업변혁, 자본시장 같은 요소로 유니콘 기업의 경쟁도 심화되는 양상 o ’21년 상장한 유니콘 기업의 시가총액이 상장 전 총평가액을 60% 이상 상회할 정도로 자본시장은 유니콘 기업의 혁신가치를 계속 높게 평가
[주요 내용]
□ 유니콘 기업은 국가의 혁신능력과 혁신 생태계를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이자, 국제경쟁력과 지역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시장의 개체 o ’19년부터 21년까지 3년간, 평가액 기준 Top500에 포함된 세계 유니콘 기업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들의 발전에서 ‘성장 가속’ ‘구조 분산’ ‘집중적인 상장(上場), 경쟁 격화’ 같은 새로운 동향을 확인했으며 이를 다음과 같이 정리 * 본 자료는 셰수장(解樹江) 중국발명협회 유니콘기업 혁신분회회장이자 랴오닝(遼寧)대학 국제기술금융연구원 원장이 과기일보(科技日報)에 게재한 내용을 정리
□ 동향① 성장의 핵심이 되는 요소가 강화되고 총 평가액 상승은 가속화 o 세계 유니콘 기업 Top500의 총 평가액은 ‘19년 1조 9,300억 달러, ’20년 2조 100억 달러(전년대비 8%증가), ‘21년 2조 9,400억 달러(同 46%증가)로 급상승 o 유니콘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독창성, 파괴적 기술, 재현하기 어려운 비즈니스 모델, 전략과 브랜드, 지속적인 자본의 권한이양(empowerment), 대규모 시장, 양호한 혁신 생태계 같은 핵심 요소를 겸비해야 함. o 세계 유니콘 기업 Top500(이하 Top500)의 총 평가액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은 유니콘 기업의 성장을 촉진할 핵심 요소가 강화되고 각 요소와 요소의 커플링 효과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기 때문
□ 동향② 일부 국가에 집중되는 경향이 낮아지면서 일극(一極) 집중화는 약화 o ’21년 Top500 유니콘 기업의 국적을 보면, 미국과 중국이 여전히 주도적 지위를 갖고 있지만 전년대비 19개사가 감소해 집중도는 하락 o Top500에 포함된 중국과 미국의 유니콘 기업은 ’19년 410개에서 ’20년 409개, ’21년에는 390개로 감소했고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82%에서 78%로 하락 - 반면 인도(29개)는 새롭게 10개가 증가해, Top500에 포함된 기업 수 증가 속도가 가장 빨랐음. o Top500에 포함된 기업수가 증가하고 있는 국가는 독일, 인도네시아, 스위스, 스웨덴, 호주, 스페인, 캐나다 - 동일한 국가는 프랑스, 이스라엘, 싱가포르, 일본, 콜롬비아, 아랍에미리트(UAE), 남아공 등이며 한국, 영국, 브라질, 필리핀, 룩셈부르크 등은 감소
□ 동향③ 분야별 분포는 안정적이며 기업서비스 계열이 증가 o 최근 3년간 Top500에 진입한 세계 유니콘 기업의 분야를 확인해 보면, 생활서비스·기업서비스 계열 기업수가 항상 Top2(비율은 약 40%)를 지켰음. o ’21년 Top500 가운데 기업서비스 계열 기업은 112개,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2.4%로 생활서비스 계열 기업수를 최초로 상회하고 1위를 기록 - 2위인 생활서비스 계열 기업은 86개로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7.2%, 3위는 스마트 테크놀로지 계열 기업으로 69개에 이름. o ’19년∼’21년 문화·관광·미디어, 금융기술, 스마트 테크놀로지, 기업서비스, 항공·우주, 재료 에너지 등 6개 분야 유니콘 증가율은 각각 1%, 1.2%, 2%, 1%, 0.8%, 0.8%를 기록 - 의료·헬스케어 계열 기업 수는 보합, 기타 분야(생활서비스, 교육기술, 물류서비스, 자동차교통, 농업기술 등) 유니콘 기업은 감소
□ 동향④ 중국과 미국이 우위를 다투지만 경쟁력 있는 분야는 상이 o 미국과 중국은 Top500에 포함된 기업 수나 총 평가액을 놓고 치열하게 경쟁 o 중국은 생활서비스, 스마트 테크놀로지, 자동차교통, 물류서비스, 교육기술 등의 분야에서 우위를 자랑하는 반면 미국은 기업서비스, 의료·헬스케어, 항공·우주, 금융기술 같은 분야에서 우위 o ’21년 랭킹 Top10에 진입한 중국의 유니콘 기업은 비즈니스 모델 재현이 어렵다는 점과 지속적인 자본의 권한이양(empowerment) 등을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중국의 대규모 시장과 양호한 혁신 생태계를 바탕으로 성장 - 한편 ’21년 Top10에 진입한 미국 유니콘 기업은 기술혁신의 성과가 두드러지는 것이 특징
□ 동향⑤ 분포 도시는 분산되고 있지만 여전히 세계 주요 도시에 집중 o ’21년 Top500은 138개 도시에 분포하고 있으며 이는 ’19년과 비교하면 12개 도시가 증가한 것으로 도시는 계속 분산되고 있는 상태 - 그러나 중국은 베이징, 상하이, 선전으로 미국은 샌프란시스코, 뉴욕, 로스앤젤레스로 인도는 방갈로르, 한국은 서울 등 여전히 세계 주요 도시에 집중 o ’21년 유니콘 기업이 가장 많았던 20개 도시에 Top500 기업의 68%가 몰려 있지만 ’19년 69.8%와 비교하면 1.8%p 하락한 수치 - 그래도 베이징과 샌프란시스코는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유니콘 기업이 밀집한 도시로 두 도시에 Top500 기업의 4분의 1이 몰려 있음. o 빠르게 변화하고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유니콘 기업이 혁신 창출 난이도나 복잡성을 예상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기업을 위해 파괴적인 기술혁신에 맞는 생태계 환경을 어떻게 구축할 것인지가 매우 중요 o 혁신 생태계 필수 요소로는 지식을 방향성으로 한 수입 분배제도, 과학적인 분류평가구조, 지식재산권 보호체제 정비, 공평한 시장경쟁 환경, 합리적인 기업의 시행착오 비용 등이 있음. o 유니콘 기업이 밀집한 도시에는 대학이나 과학연구기관, 정부, 금융 등 중개서비스 기관이 존재 - 이들은 조직간 네트워크나 연계로 인적자원, 기술, 정보, 자본 같은 혁신 요소 통합 및 효과적인 집적과 가치창출을 실현해 유니콘 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양호한 생태계를 구축
□ 동향⑥ 30% 이상이 교체될 정도로 유니콘 기업의 경쟁이 격화 o 코로나19, 산업변혁, 자본시장 같은 요소가 겹치면서 Top500의 경쟁구도에도 변화가 발생 o ’21년 Top500 진입 기업을 보면 전년도와 비교해 152개(전년동기대비 12.8%증가)가 바뀌면서 교체율은 30.4%에 달했고 86개가 제외(동 274% 증가) o 한편 Top500 기업 가운데 66개가 자본시장에 진출(동 113%증가)했고 ’21년 상장한 유니콘 기업의 시가총액은 합해 9,456억 4,300만 달러로 상장 전 총평가액을 3,632억 6,100만 달러(증가폭 62%) 상회 - 이는 자본시장이 유니콘 기업의 혁신가치를 계속 높게 평가한다는 증거
□ 동향⑦ 뉴욕증권거래소(NYSE)와 나스닥 시장에 집중 진출 o ’20년 Top500에 진입한 31개사가 자본시장에 진출했으며 이 가운데 13개사가 나스닥, 9개사가 NYSE에 진출해 이들 2개 시장이 전체의 71%를 차지 o ’21년 상장한 기업 가운데 세계 유니콘 기업 Top500 포함된 기업은 66개로 이 가운데 29개사가 NYSE, 28개사가 나스닥에 상장해 전체의 86%를 차지했으며 그 비율은 전년대비 15%p 상승
□ 동향⑧ SPAC을 통한 상장이 혁신적인 상장의 트렌드로 주목 o ’20년 이래 많은 유니콘 기업이 기업인수목적회사(SPAC)와 합병하면서 상장을 실현하고 있으며 이는 전체의 18%를 차지 - SPAC을 통한 상장은 직접 해외에서 IPO를 하는 경우와 비교하면 기업평가액이 불충분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상장 장벽이 낮다’ ‘걸리는 시간이 짧다’ ‘비용이 저렴하다’ ‘확실성이 높다’ 같은 명확한 장점도 존재 -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많은 유니콘 기업이 SPAC을 통한 상장으로 자본시장에 진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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