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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에 MSME 수요 촉진을 위한 APEC 국가의 정책 대응
번역제목 Policy Reponses to Stimulate MSME Demand in the Wake of COVID-19 Pandemic in APEC Economies
저   자 APEC 발행기관 APEC
원문면수 85 주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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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APEC 국가들이 채택한 다양한 정책에 대한 학습을 통해 MSME의 수요 확대 및 중장기적 번영을 위해 단기에 즉각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정책과 중장기 전략 이니셔티브로 구분해 정책/프로그램을 제안

o 비즈니스 및 제품 혁신 시장 접근 확대 마케팅 및 판매 기반 시설 및 관련 정책으로 구분해 정책 권고 사항을 제시

 

[주요 내용]

 

MSME는 기업의 98%를 대표하고 GDP40%~60%를 기여하며, 평균 총고용의 60%를 차지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APEC 경제에서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의 원동력

o 특히 빈곤퇴치, 사회경제적 포용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여 빈곤층, 저소득 근로자, 여성, 장애인의 주요 고용원

 

마찬가지로 인도네시아 경제에서도 중소기업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

o 이들은 전체 인도네시아 기업의 98.7%를 차지하고 전체 고용의 99%를 창출하며 전체 노동력의 97%와 총 GDP63%에 기여

o 인도네시아 중소기업의 절반 이상이 여성 소유(IFC, 2016)

- 한편, ‘20년 기준 장애인 자영업자의 비율은 전체 장애인의 58.3%로 비장애인에 비해 1.5배 높은 비율

 

팬데믹에 대응하기 위해 전 세계 경제는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다양한 정책 조치를 도입

o 이러한 정책 조치는 유동성 문제 완화 및 구조적 지원 제공의 2가지 다른 목표로 그룹화 가능

o 유동성 지원 조치는 일반적으로 고용 유지 계획, 지불 연기 및 부채 채널을 통한 재정 지원의 세 가지 범주로 분류

o 한편, 중소기업이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적응하고 회복력을 구축할 수 있도록 디지털화, 혁신 및 기술 개발, 기술 향상 및 재숙련, 새로운 대안 시장 찾기와 같은 구조적 지원 조치를 시행

 

대부분의 APEC 국가는 임금, 세금, 임대료 및 직접 대출에 대한 보조금과 같이 유동성을 지원하기 위한 일련의 중소기업 정책 대응을 시행

o 이러한 정책의 주요 목표는 단기적으로 중소기업의 생존을 지원하는 것

o 단지 일부 국가만이 구조적 정책에서 제안한 바와 같이 새로운 시장에 대한 접근, 혁신 및 역량 구축과 같은 장기적인 수요 지속가능성에 맞춰진 정책을 도입

 

인도네시아의 경험은 MSME에 대한 새로운 수요 창출에 더 효과적인 네 가지 주요 프로그램 범주를 강조

o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 대한 온보딩 프로그램 비즈니스 매칭 및 가상 박람회를 통해 MSME를 새로운 시장에 연결 국내 생산 제품을 구매하기 위한 공개 캠페인의 파생 프로그램 중소기업에 대한 정부 조달 할당 등

 

이 연구는 혁신, 시장 접근, 마케팅 및 판매 조치를 포괄하는 중소기업 수요 촉진 정책과 수요 측면을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인프라 및 관련 정책에 대해 검토

 

(비즈니스 및 제품 혁신) APEC 국가의 정부는 MSME가 어려운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제품/비즈니스 모델을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작

o 많은 APEC 경제는 혁신 센터를 활용하여 중소기업의 혁신 기술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기업가정신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코칭 및 워크샵을 제공

o 디지털 전환은 중소기업이 팬데믹과 미래의 불확실성에 더 잘 대처할 수 있는 또 다른 중요한 혁신 형태

- APEC 국가들은 비용 절감, 서비스 개선 또는 판매 증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디지털 기술 채택을 지원하기 위한 보조금 제공을 포함하여 중소기업이 디지털화 계획을 공식화하도록 장려하기 위한 다양한 이니셔티브를 시행

 

(시장 접근 확대) 중소기업이 디지털화할 때와 B2B(기업 간 거래), 정부 조달 또는 국제화를 통해 신규 고객에 접근할 때 지원하기 위해 수요 지원 정책을 도입

o 여기에는 디지털 시장이나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 대한 MSME의 온보딩을 촉진하고 MSME를 잠재적 기관과 오프테이커(offtaker)*로 연결하려는 노력이 포함

* off-takerpurchaser(구매자)와 같은 뜻이나, 주로 일정 생산품의 장기 구매자를 의미

o 일부 APEC 경제는 이러한 온보딩 프로세스를 지원하기 위해 재정 지원 및 자문 서비스를 제공

o 또한 중소기업이 정부 조달 시장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수출을 통한 국제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이니셔티브도 추진

 

(마케팅 및 판매) 고객 할인, 마케팅 캠페인 또는 통합 마케팅 프로그램의 형태로 제공

o 지역 MSME 제품에 대한 수요를 늘리기 위해 APEC 국가의 많은 정부는 지역 제품을 구매하기 위한 범경제적 차원의 캠페인을 시작

o 한편, MSME의 공통적인 문제인 제한된 자원과 능력 때문에 성공적인 마케팅에 필요한 기술을 구축하기 위한 집중적인 교육이 필요

- 따라서 일부 정부에서는 MSME의 마케팅 역량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코칭 프로그램을 제공

 

(기반 시설 및 관련 정책) 정부는 디지털 문맹 퇴치 및 기반 시설 개선, 성장 확장을 위한 관료주의 축소,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재정 지원 제공과 같이 중소기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기회를 확대하기 조치를 시행

 

(정책 권장 사항) APEC 국가들이 채택한 다양한 정책에 대한 학습을 통해 MSME의 수요 확대 및 중장기적 번영을 위해 단기에 즉각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정책과 중장기 전략 이니셔티브로 구분해 정책/프로그램을 제안

o (1) (단기의 즉각적 성과) 짧은 기간 내에 중소기업 수요 증대에 높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인 정책/프로그램으로 정의

o (2) (중장기 전략 이니셔티브) MSME의 회복력을 촉진하고 장기적으로 경제에 더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역량과 능력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잠재적 정책/프로그램으로 정의

o 두 가지 목표 모두 중소기업이 위기 속에서 살아남고 경제 회복에 기여하며 위기 이후 장기적으로 번창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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