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세부내용
제 목 | 순환경제를 기업 경영에 도입하기 위한 M&A 전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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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제목 | 「サーキュラー経営」を実現するM&A戦略~4つのステップによるトランスフォーメーションの実現~ | ||
저 자 | PwC Japan | 발행기관 | PwC Japan |
원문면수 | 24 | 주 제 |
기술/정보화 > 기타 Entrepreneurship > 사업승계/M&A 기타 > 기타 |
원문파일 | |||
[개요]
□ PwC 재팬은 기업이 순환경제를 도입하기 위한 유효한 전략으로 M&A 전략을 제시, 전략의 핵심 4단계와 함께 대표 5대 업계의 순환경제 동향과 사례를 소개 o 코로나19 팬데믹,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재검토는 자원·에너지 순환이 기업의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일이고, 탄소중립을 위해서도 기업의 순환경제 도입은 반드시 필요 o PwC는 최근 기업 경영에서 순환경제가 중요한 이유를 살펴보고, 기업 경영에 순환경제를 도입하는 구체적인 시책의 하나로 ‘M&A 활용’을 제시 - M&A 전략의 핵심 4단계는 △(1단계) 순환경제(CE) 영역 선택 △(2단계) 5가지 측면에서 M&A 의의 검토 △(3단계) M&A로 우선 강화해야 할 CE 영역결정 △(4단계) ‘4개 유형’에서 최적의 M&A 계획 선택
[주요 내용]
□ 기업 경영에서 순환경제 도입은 △자원 제약에 따른 조달 리스크 대응 △이해관계자의 기대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중요 o 인구 증가와 생활 수준 향상으로 계속 확대되는 소비를 충당할 지구 자원은 고갈되는 상황이며, 최근 국제 정세, 코로나19 팬데믹 등의 영향으로 공급망 단절 리스크와 맞물리며 조달 리스크 문제도 심각 o 탄소중립, 순환경제, 생물 다양성, 인권이라고 하는 환경·사회 과제에 대한 대응이 기업에 요구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가치변용에 대응하지 않으면 브랜드 가치 훼손, 시장 점유율 하락 등으로 연결되어 기업 리스크로 작용
□ PwC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순환경제를 기업 경영에 도입하면 좋은가에 대한 해결책으로 ‘M&A 활용'을 유효한 대안으로 제시 o 현재 자사가 보유한 자원·역량을 활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외부의 자원·역량을 획득·활용해, 순환경제 전환(CE Transformation)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그리고 그 방법 중 하나로 ‘M&A 활용'이 유효 o M&A 활용이 순환경제(CE) 전환에 유효한 이유는 크게 4가지 - 첫째, 기업이 순환경영으로 이행하기 위해서는 대담한 전환이 요구되며, 많은 경우에 자사에 없는 자원·역량의 활용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M&A 필요 - 둘째, M&A를 통한 CE로의 전환은 평상시에는 할 수 없었던 경영방침·전략·조직의 변경이 가능해 자사 변혁의 기회 - 셋째, M&A는 CE 전환 속도를 향상시킴으로써 지속가능성 경쟁력을 단기간에 강화 - 넷째, M&A로 종업원, 고객, 거래처, 투자자·금융기관,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에게 CE 전략의 메시지를 발신함으로써 브랜드 가치 상승으로 연결
□ 순환경제(CE) 전환을 기업 경영의 목표로 삼았을 때 자사가 안고 있는 각 사업에서 순환성 향상이 필요한데, 순환성 향상을 위한 M&A 전략의 핵심 4단계를 다음과 같이 해설 o 순환경제만의 4가지 가치는 △가치를 재생하고, △가치를 유지하고, △가치를 공유하고, △가치를 대체하는 것 o 이러한 4가지 가치를 바탕으로 순환경제의 사업 전략 검토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한데, 순환경제 가치를 이해한 후에 다음 ‘4단계’를 통해 순환성 향상을 실현 - ①자사 사업 중에서 강화해야 할 ‘CE 영역’을 특정하고, ②우선은 어느 영역이 자사 사업의 CE화 대상이 될 수 있는지, 그리고 해당 영역을 CE화하는 데 있어서 M&A는 유효한지, ‘5개 측면’에서 M&A의 의의를 근거로 검토하고, ③M&A로 우선 강화해야 할 영역을 ‘CE 영역×M&A 의의’의 매트릭스 중에서 결정하고, ④마지막으로 그 계획을 ‘4개 유형’에서 검토 o (1단계) 3대 CE 원칙에 따라 자사가 주력해야 할 CE 영역(10대 개별 전략)을 검토 o (2단계) 선택한 CE 영역을 강화하기 위해 자사가 보충할 수 없는 자원·역량을 외부에서 도입하는 M&A를 선택할 경우 5가지 측면에서 그 의의를 검토 o (3단계) ‘CE 영역×M&A 의의’ 매트릭스를 통해 강화해야 할 전략 영역 후보를 검토하고, ‘자원 효율 영향×시간’에서의 우선순위를 부여해, 수익성 및 온실가스 배출 평가 등을 통해 우선 강화 영역을 결정 o (4단계) 외부 자원·역량을 어느 정도 도입할 것인지, 그리고 자본투하 리스크를 어느 정도 허용할 것인지 ‘4개 유형’에서 검토, 최적의 M&A 계획을 선택 □ 마지막으로, 대표적인 5대 업계(①소비재·소매 ②의류 ③식품·음료 ④화학 ⑤자동차)의 순환경제 사업 동향을 사례와 함께 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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