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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순환경제를 기업 경영에 도입하기 위한 M&A 전략
번역제목 「サーキュラー経営」を実現するM&A戦略~4つのステップによるトランスフォーメーションの実現~
저   자 PwC Japan 발행기관 PwC Japan
원문면수 24 주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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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trepreneurship > 사업승계/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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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파일

[개요]

 

PwC 재팬은 기업이 순환경제를 도입하기 위한 유효한 전략으로 M&A 전략을 제시, 전략의 핵심 4단계와 함께 대표 5대 업계의 순환경제 동향과 사례를 소개

o 코로나19 팬데믹,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재검토는 자원·에너지 순환이 기업의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일이고, 탄소중립을 위해서도 기업의 순환경제 도입은 반드시 필요

o PwC는 최근 기업 경영에서 순환경제가 중요한 이유를 살펴보고, 기업 경영에 순환경제를 도입하는 구체적인 시책의 하나로 ‘M&A 활용을 제시

- M&A 전략의 핵심 4단계는 (1단계) 순환경제(CE) 영역 선택 (2단계) 5가지 측면에서 M&A 의의 검토 (3단계) M&A로 우선 강화해야 할 CE 영역결정 (4단계) ‘4개 유형에서 최적의 M&A 계획 선택

 

[주요 내용]

 

기업 경영에서 순환경제 도입은 자원 제약에 따른 조달 리스크 대응 이해관계자의 기대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중요

o 인구 증가와 생활 수준 향상으로 계속 확대되는 소비를 충당할 지구 자원은 고갈되는 상황이며, 최근 국제 정세, 코로나19 팬데믹 등의 영향으로 공급망 단절 리스크와 맞물리며 조달 리스크 문제도 심각

o 탄소중립, 순환경제, 생물 다양성, 인권이라고 하는 환경·사회 과제에 대한 대응이 기업에 요구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가치변용에 대응하지 않으면 브랜드 가치 훼손, 시장 점유율 하락 등으로 연결되어 기업 리스크로 작용

 

PwC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순환경제를 기업 경영에 도입하면 좋은가에 대한 해결책으로 ‘M&A 활용을 유효한 대안으로 제시

o 현재 자사가 보유한 자원·역량을 활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외부의 자원·역량을 획득·활용해, 순환경제 전환(CE Transformation)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그리고 그 방법 중 하나로 ‘M&A 활용이 유효

o M&A 활용이 순환경제(CE) 전환에 유효한 이유는 크게 4가지

- 첫째, 기업이 순환경영으로 이행하기 위해서는 대담한 전환이 요구되며, 많은 경우에 자사에 없는 자원·역량의 활용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M&A 필요

- 둘째, M&A를 통한 CE로의 전환은 평상시에는 할 수 없었던 경영방침·전략·조직의 변경이 가능해 자사 변혁의 기회

- 셋째, M&ACE 전환 속도를 향상시킴으로써 지속가능성 경쟁력을 단기간에 강화

- 넷째, M&A로 종업원, 고객, 거래처, 투자자·금융기관,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에게 CE 전략의 메시지를 발신함으로써 브랜드 가치 상승으로 연결

 

순환경제(CE) 전환을 기업 경영의 목표로 삼았을 때 자사가 안고 있는 각 사업에서 순환성 향상이 필요한데, 순환성 향상을 위한 M&A 전략의 핵심 4단계를 다음과 같이 해설

o 순환경제만의 4가지 가치는 가치를 재생하고, 가치를 유지하고, 가치를 공유하고, 가치를 대체하는 것

o 이러한 4가지 가치를 바탕으로 순환경제의 사업 전략 검토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한데, 순환경제 가치를 이해한 후에 다음 ‘4단계를 통해 순환성 향상을 실현

- 자사 사업 중에서 강화해야 할 ‘CE 영역을 특정하고, 우선은 어느 영역이 자사 사업의 CE화 대상이 될 수 있는지, 그리고 해당 영역을 CE화하는 데 있어서 M&A는 유효한지, ‘5개 측면에서 M&A의 의의를 근거로 검토하고, M&A로 우선 강화해야 할 영역을 ‘CE 영역×M&A 의의의 매트릭스 중에서 결정하고, 마지막으로 그 계획을 ‘4개 유형에서 검토

o (1단계) 3CE 원칙에 따라 자사가 주력해야 할 CE 영역(10대 개별 전략)을 검토

o (2단계) 선택한 CE 영역을 강화하기 위해 자사가 보충할 수 없는 자원·역량을 외부에서 도입하는 M&A를 선택할 경우 5가지 측면에서 그 의의를 검토

o (3단계) ‘CE 영역×M&A 의의매트릭스를 통해 강화해야 할 전략 영역 후보를 검토하고, ‘자원 효율 영향×시간에서의 우선순위를 부여해, 수익성 및 온실가스 배출 평가 등을 통해 우선 강화 영역을 결정

o (4단계) 외부 자원·역량을 어느 정도 도입할 것인지, 그리고 자본투하 리스크를 어느 정도 허용할 것인지 ‘4개 유형에서 검토, 최적의 M&A 계획을 선택

마지막으로, 대표적인 5대 업계(소비재·소매 의류 식품·음료 화학 자동차)의 순환경제 사업 동향을 사례와 함께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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