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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일본, 스타트업 기업과의 협업 대응 실태 조사
번역제목 「日本企業の経営課題2022」調査報告【第2弾】スタートアップ企業との協業についての取り組み状況~スタートアップとの協業のポイントは「お互いの目的・ビジョンの一致」が7割
저   자 日本能率協会 발행기관 日本能率協会
원문면수 9 주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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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파일

[개요]

 

일본능률협회(JMA)는 기업 경영자를 대상으로 2022년도 당면 기업 경영과제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고, 각 사의 스타트업 기업과의 협업에 대한 대응 실태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

* JMA는 기업이 안고 있는 경영과제를 밝혀, 향후 경영지침이 되는 주제, 시책의 방향성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79년부터 기업 경영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 이번이 43번째 조사

o 조사 결과, 대기업의 40%가 스타트업과 협업을 하고 있으며, 중견·중소기업의 60%가 아직 미검토 협업·지원·교류의 구체적인 내용은 제조업에서는 기술제공·교류80% 이상을 차지 교류 계기는 경영자/간부 인맥이 5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

o , 협업·지원·교류 이유는 1신규 사업 개발66.6%, 2자사에 없는 첨단기술 획득53.3% 스타트업과의 협업 포인트는 상호 목적·비전의 일치70% 이상인 것으로 조사

 

[주요 내용]

 

□ 「2022년도 당면 기업 경영과제에 관한 조사’227~8월에 실시하였으며, 689개사가 응답(응답률 13.8%)

 (조사 결과 ) 대기업의 40%가 스타트업과 협업을 하고 있으며, 중견·중소기업의 60%가 아직 미검토

o 스타트업 기업과의 협업 상황은 전체의 19.4%협업하고 있다', 11.6%협업은 하고 있지 않지만 지원·교류하고 있다’, 17.1%검토 중이라고 응답

o (기업 규모별) 대기업에서는 스타트업과 40.0%협업하고 있다', 18.6%협업하고 있지 않지만 지원·교류하고 있다는 응답, 반면 중견·중소기업에서는 스타트업 기업과 협업·지원·교류하고 있지 않고, 검토도 하고 있지 않다는 응답이 약 60%로 뚜렷한 차이

o (업종별) 제조업에서는 13.2%, 비제조업에서는 23.7%가 협업하고 있다고 응답해 비제조업이 스타트업과 협업을 더 활발하게 진행 중인 것으로 조사

 

(조사 결과 ) 협업·지원·교류의 구체적인 내용은 제조업에서는 기술제공·교류80% 이상을 차지

o 스타트업 기업과 협업하고 있다또는 협업하고 있지 않지만 지원·교류하고 있다고 응답한 기업(214개사)에 대해 구체적인 협업 내용을 물었더니, 기술 제공·교류(65.9%) 자금 제공(52.3%) 인적 지원·교류(42.1%) 순으로 응답

o (업종별) 제조업에서는 기술 제공·교류80% 이상이며, 기술면에서의 교류가 중심인 반면, 비제조업에서는 영업 지원40% 이상을 차지(제조업은 20% 미만)

o (협업 상황별) 협업하고 있는 기업의 구체적인 협업 내용은 기술 제공·교류 자금 제공 인적 지원·교류 영업 지원 등으로 다양하며, 지원·교류하고 있는 기업의 지원 내용은 기술 제공·교류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

 

(조사 결과 ) 교류 계기는 경영자/간부 인맥이 50% 이상을 차지

o 스타트업 기업과 협업하고 있다 협업하고 있지 않지만 지원·교류하고 있다또는 협업·지원, 교류는 하고 있지 않지만 검토 중이다라고 응답한 기업(332개사)에 대한 교류 계기 질문에는 경영자/간부 인맥51.2%로 가장 높은 응답

- 이어서, ‘금융 기관을 통해서’(37.7%), ‘거래처를 통해서’(34.3%)도 높아 사내나 기업 활동에서의 인맥이라고 하는, 친밀한 자원을 통해 만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조사

o (기업 규모별) 대기업은 전문 컨설턴트를 통해’, '스타트업과의 접점 마련을 위한 교류회가 전체에 비해 높은 반면, 중소기업은 경영자나 간부 인맥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

 

(조사 결과 ) 협업·지원·교류 이유는 1신규 사업 개발66.6%, 2자사에 없는 첨단기술 획득53.3%

o 스타트업 기업과의 협업·지원·교류 이유에 대해, 신규 사업 개발(66.6%) 자사에 없는 첨단기술 획득(53.3%) 기존 사업 강화(46.1%) 순으로 응답

- 기존 사업 강화보다 신규 사업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고, 나아가 자사에 없는 기술 획득이 협업의 주된 이유인 것으로 조사

o (기업 규모별) 대기업은 신규 사업 개발(75.7%) 자사에 없는 첨단기술 획득(64.5%)이 전체와 비교해 높은 결과를 나타낸 반면, 중소기업은 앞서 언급한 두 항목의 비율은 전체와 비교해 낮고, ‘판로 확대(34.4%)’가 전체보다 16%포인트 높은 것이 특징

(조사 결과 ) 스타트업과의 협업 포인트는 상호 목적·비전의 일치70% 이상

o 스타트업 기업과의 협업을 적절히 추진하기 위한 포인트 중 가장 높았던 것은 상호 목적·비전의 일치’(71.1%)였으며, 3번째로 높은 필요한 성과·목표의 명확화’(46.3%)와 함께 목적이나 성과에 대한 인식을 명확히 하고, 일치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

o (기업 규모별) 대기업은 경영전략과의 연동 사업 속도 가속화가 전체와 비교해 높아지고 있는 추세

o (협업 상황별) 지원·교류에 머무르는 기업은 서로의 목적·비전 일치에 대한 중시도가 다소 낮지만, 협업하고 있는 기업은 대등한 파트너십 구축, 신속한 의사결정, 경영전략과의 연동 등이 포인트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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