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경영실태
세부내용
제 목 | 2023 중소기업 트렌드 | ||||||||||||||||||
---|---|---|---|---|---|---|---|---|---|---|---|---|---|---|---|---|---|---|---|
번역제목 | 2023 Small Business Trends A Look at the State of Small Business in 2023 | ||||||||||||||||||
저 자 | 발행기관 | Gaidant | |||||||||||||||||
원문면수 | web | 주 제 |
중소기업 일반 > 중소기업 경영실태 |
||||||||||||||||
관련사이트 | https://www.guidantfinancial.com/small-business-trends/ | ||||||||||||||||||
원문파일 | |||||||||||||||||||
[개요]
□ Guidant는 매년 중소기업 사업주들의 속성, 사업주로서의 삶, 그들이 현재의 상황을 어떻게 극복하는지, 미래 계획 등에 대해 조사 o 이렇게 수집된 정보를 연례 Small Business Trends 보고서에 수록하여 미국 내 중소기업의 모습을 그리는 데 도움을 주며, 아래 내용은 2023년 현재 중소기업 동향을 살펴본 내용 중 일부
□ 오늘날의 다양한 경제적, 사회적 도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중소기업 사업주들이 격변하는 경제 환경 속에서 적응하고 번영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 o 지난 몇 년 동안의 경제적 불확실성과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많은 중소기업 소유주들은 향후 자신들의 비즈니스 벤처의 미래에 대해 낙관적
[주요 내용]
1. 트렌드 파악의 프레임
□ 중소기업 소유주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속성, 사업주로서의 삶, 미래 계획, 비즈니스 현재의 상황과 도전 극복 등에 대해 조사 o 그런 다음, 이 정보를 연례 Small Business Trends 보고서에 수집하여 미국 내 중소기업의 모습을 그리는 데 도움을 줌.
□ 2023년 현재 중소기업 동향을 다음과 같은 소유주들의 다양한 면모들을 중심으로 파악 중소기업 소유주들의 속성 최신 비즈니스 및 업계 동향 중소기업의 격동기 극복 생존과 번영 The Great Resignation 지속 비즈니스 자금조달 트렌드 대담한 전진
<표> 트렌드 파악을 위한 프레임
2. 구체적 내용
□ (속성) 중소기업을 하게 된 동기, 사업주의 연령별 구성, 인종 구성, 정치 성향, 교육 수준 등으로 중소기업 사업주들의 특징을 파악 o "사업주가 될 준비가 되어 있었기 때문에" (28%), “회사에 대한 전반적인 불만족”(23%), “열정의 추구”(13%) 등이 사업을 시작하게 된 주된 동기 o 베이비부머(39.63%)와 X세대(47.20%)가 중소기업 사업주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나, 밀레니얼 사업주들의 성장이 유망하여 앞으로 몇 년 안에 더 많은 밀레니얼 세대들이 사업에 뛰어들 것 o 중소기업 소유주들의 다양성이 개선되고 있지만, 남성과 백인이 각각 3/4 수준을 차지하는 등 여전히 상당한 격차가 존재 o 최근 2년간 공화당지지 사업주들이 많은 가운데 전통적인 거대 정당 지지에서 탈피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데, 2021년 이후 민주당과 공화당지지 성향을 가진 중소기업주들의 비율이 각각 10%p 수준의 감소 o 대부분의 사업주들이 학사(41%) 또는 석사 학위(29%)를 가지고 있어 교육이 중소기업 소유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동향) 중소기업 사업주들의 비즈니스 형태, 프랜차이즈 오너십 동향, 업종 구성 등으로 최근 동향을 조사 o 기존의 독립 사업체를 구매한 경우(33%)가 많았으며, 처음부터 시작한 경우(21%)가 지난해 조사보다 다소 감소한 것은 이전에 비해 비용 및 불확실성 증가 때문인 것으로 판단 o 최근 몇 년간 프랜차이즈 오너십은 더욱 대중화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의 인기는 높아졌고, 작년 이후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수는 약 12% 증가 o 소매업(18%), 음식점업(12%), 헬스·뷰티·피트니스 서비스업(10%), 건설·계약업(8%) 등의 순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헬스, 뷰티, 피트니스 부문이 상승했고, 비즈니스 서비스 부문과 주거 및 커머셜 부문 모두 하락 □ (극복) 현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 인플레이션의 영향, 수익성 실태, 인재 유치와 보유 등 그들의 비즈니스 어려움을 인식하고 극복하는 상황을 파악 o 미국 경제 상황에 대하여 "장기 불황에 접어들고 있다"(48%), 장기 불황으로 치닫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음(19%). 확신이 서지 않다(33%) 등으로 응답 o 인플레이션이 가격 상승(27%), 수익 손실(15%), 임금 상승(13%) 등의 경로로 그들의 사업에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 o 최근 경제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중소기업주(66%)는 수익성을 보고하였는데, 이는 많은 중소기업주들이 인플레이션에 직면하여 수익을 유지하거나 심지어 증가시킬 방법을 찾음을 의미하며, 나머지 34%가 현재 수익성이 없다고 응답 o 중소기업주들이 가장 많이 꼽은 두 가지 과제는 직원 채용 및 유지(22%)와 인플레이션(22%)이며, 응답자의 14%는 자본과 현금 흐름의 부족이라고 지적 □ (생존과 번영) 사업에 대한 만족도, 자신감, 현재의 정치상황, 경제적 어려움 극복 여부, 미래 보장을 위한 전략 수립 여부 등을 파악 o 중소기업 사업자들이 올해 독특한 도전에 직면한 반면, 조사에 응한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여전히 그들의 사업에 행복하고 만족한다고 응답 - 중소규모 사업자들의 70% 이상이 사업자로서 만족을 느끼고 있으며, 37%는 "매우 행복"하고 35%는 "어느 정도 행복"하다고 느끼고 응답 o 지속적이고 새로운 경제적 도전으로 비즈니스에 대한 자신감을 가진 중소기업 사업주가 자신감을 가지지 못한 경우보다 많음. - 매우 자신감이 있다(6%), 어느 정도 자신감이 있다(30%) 등 보다 매우 자신감이 없다(12%), 다소 자신감이 없다(36%) 등의 응답 비중이 높게 나타남. o 많은 중소기업 소유주들이 현재의 정치 환경에 대해 우려를 표명 - 많은 기업주들은 오늘날의 정치 풍토에 대해 "다소 확신이 없다"(31%)고 말했고, 14%는 "매우 확신이 없다"고 응답한 반면, "다소 자신감"(28%), 6%의 기업주들만 "매우 자신감"을 느끼고 나머지 21%는 "중립적"이라고 느낌. o 현재의 경제적 장애요인(물가상승, 금리상승, 마케팅 변동, 경기침체 등)을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대부분의 중소기업자들이 그렇다고 답했고(76%), 자신의 사업이 살아날 것으로 기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6% o 역동적인 경제에 대응하여 많은 소상공인들이 사업의 미래를 확보하기 위해 전략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파악 - 조사대상의 절반에 가까운 사업주들이 올해 현재 위치, 서비스 또는 웹사이트를 확장할 계획(48.61%)을 가지고 있으며, 반면 12% 미만의 사업주들은 추가적인 위치, 서비스 또는 웹사이트를 개설할 계획(11.13%)을 보유 □ (Great Resignation) 최근의 대규모 사직 관련하여 인력 채용 및 인재 발굴, 인재 보유 방안 등 인재와 관련된 실태와 어려움을 조사 o 50%에 가까운 업주들이 채용 과정을 다른 해에 비해 '매우 어렵다'(23%)거나 '다소 어렵다'(24%)고 응답 - 20% 이상의 응답자가 '다른 해에 비해 동일하다'(22%)고 답했고, 24%는 올해 채용을 하지 않았으며, 소수의 업주들은 채용 과정을 예년에 비해 '다소 쉽다'(4%), '매우 쉽다'(3%)고 응답 o 중소기업이 일자리 창출, 혁신 및 경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지만, 많은 기업에게 적합한 인재를 찾아서 채용하는 것은 주요 도전이 될 수 있음. - 중소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제한된 채용 자원과 예산을 고려할 때, 특히 필요한 기술이 부족하고 경쟁이 치열할 때 인력 배치는 특히 어려울 수 있음. o 충분한 업무 경험과 필요한 능력을 갖춘 인재를 찾는 것이 어려운 것으로 드러나고 있지만, 중소규모 사업자들 또한 인재의 격차로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영업직이 중소기업을 위해 가장 어려운 것으로(24%) 나타났는데, 숙련되고 경험이 풍부한 영업 전문가에 대한 수요는 높고, 많은 중소규모 사업자들은 영업부문 인재를 유치하는 것이 주요 난제 o 많은 소상공인들이 현 직원들의 만족과 고용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 - 채용난 해소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27%의 중소기업자들이 올해 채용난을 해소하기 위해 보상금을 인상했고, 16%는 직원들의 이직률을 줄이기 위해 성장과 발전의 기회를 더 많이 제공 o 본 연구에서 중소규모 사업체의 경우 직원 수가 상대적으로 적으며, 응답자의 대다수가 2~5명 정도를 고용(38%), 직원 수가 6~8명이 18%, 16%는 단독 사업체로 운영 o 원격근무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중소기업들이 아직 그 추세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음. - 조사에 따르면, 2%의 기업주만이 원격근무 옵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응답하였고, 2%만이 올해 원격근무 기술에 투자 □ (자금조달) 인플레이션에 따른 창업비용 추세, 자금조달을 위한 새로운 방안 등을 파악 o 인플레이션이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사업 시작을 위한 비용이 빠르게 추가 - 조사에 참여한 대부분의 중소기업 소유주의 경우, 창업 비용은 25만 달러에서 50만 달러 사이 (27.3%), 두 번째로 높은 창업 비용은 50만 달러에서 100만 달러 사이 (16%), 다른 15%는 10만 달러에서 17만 5천 달러 사이로 응답했고, 다른 사업주들은 17만 5천 달러에서 25만 달러 (15%)로 응답 o 오늘날 경제에서 중소기업 소유주들은 특히 사업자금 조달을 확보하기 위한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을 찾고 있음. - 401k 사업자금 조달은 기업 창업을 위한 ROBS(Rollovers for Business Startups)라고도 알려진 이 방법이 부채가 없는 방법을 제공함에 따라 소기업 소유주들 사이에서 점점 인기를 얻고 있음. - 설문에 응한 응답자의 50% 이상(52%)이 올해 새로운 사업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ROBS를 사용했고, 현금은 또 다른 인기 있는 방법으로, 19%의 사업주들이 저축한 돈을 자본으로 사용하기로 선택 □ (대담한 전진) 미국 중소기업 사업주들은 인플레이션과 고용 문제를 극복하고 미국 기업가정신의 다음 단계로 과감히 나아가기 위해 노력 o 중소기업 소유주들의 회복력과 낙관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러한 긍정적인 전망은 신규 사업이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중소기업 부문의 유망한 미래를 제시 o 한편 코로나19 대유행과 Great Resignation의 영향이 줄어들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2023년에도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현실은 여전히 어려운 상황 o 일부 중소기업들은 상당한 손실을 입었지만, 대다수는 여전히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주들은 내년 성장을 예상하고, 현재 경제에 닥친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자신감을 가지고 있음.
3. 시사점
□ 오늘날의 경제난에도 불구하고, 미국인들은 금년에 천만 개 이상의 새로운 사업체를 만들었고, 전문가들은 그 기세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 o 그 이유로 경기침체와 극복이 역사적으로 미국 중소기업들의 창업과 성장으로 극복 및 견인되어 왔으며, 경제학자들은 올해 성장률 상승을 전망
□ 미국의 경우 공공 및 민간 부문에서 중소기업에 대한 다양한 조사를 실시하고 조사결과를 공유하여 중소기업의 발전과 성장을 도모 o 미국 SBA를 포함하여 중소기업 유관기관, 민간 연구소 및 기관 등에서 중소기업 및 중소기업 사업주에 대한 다양한 조사를 정기 또는 부정기적으로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여 경제 및 경영 환경 개선, 중소기업 전략 등에 반영되도록 공동 노력
□ 한국의 경우에도 중소기업 부문의 보다 다양한 조사와 분석, 결과의 공유 등이 필요하다는 시사와 더불어 몇 가지 논의가 중요하다는 것을 지적 o 먼저, 대부분의 중소기업과 관련된 조사가 공공 또는 유관기관에서 다루어지고 있으며, 따라서 조사의 목적과 설문의 내용이 한정되어 있다는 점 - 즉 중소기업이 당면한 경영 현황 중심으로 설문이 구성되어 있고, 특히 애로사항과 대응방안으로서의 정책 입안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임. o 두 번째로는 중소기업 부문의 보다 광범위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조사 및 설문 범위가 확장되어야 한다는 점 - 경영상 애로사항 또는 어려움 등도 중요하지만, 그러한 점들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는 노력, 즉 경제, 사회, 정치적 환경에 대한 분석도 수반되어야 한다는 것임. - 따라서 경제 및 사회 환경과 중소기업의 관계, 중소기업 소유주, 중소기업 근로자, 중소기업 유관기관, 관련 정책 등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보다 폭 넓은 조사와 분석이 필요 o 마지막으로 각 부문 및 기관들에서 이루어지는 많은 조사와 분석들이 시스템적으로 공유되도록 협조가 필요 - 어느 기관에서 어떠한 조사와 분석이 이루어지는지 파악하기가 어렵고, 때로는 공유하기를 꺼리는 자세에서 탈피하여 서로 협력하게 되면 이 부문의 발전은 몰론 재원의 낭비도 가능 |
|||||||||||||||||||
같은저자의 최근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