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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유니콘 기업 창출을 촉진하는 환경조성 방안 연구
저   자 이미순·김주미 발행기관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원문면수 260 주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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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trepreneurship > 기업성장/구조조정

원문파일

❏ 연구 배경 및 목적

 ㅇ 세계는 지금 초변화의 시대로 신산업 창출과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주역인 스타트업의 역할, 특히 유니콘 기업에 대한 기대감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임

 ㅇ 그러나 2022년 7월 CB Insight 기준, 세계 국가별 유니콘 기업 발생 총계(2011~2022.7)를 바탕으로 국가 간 유니콘 창출 경쟁력을 살펴본 결과, 우리나라의 유니콘 기업 창출 경쟁력은 총 48개국 중 15위~24위 정도에 위치

 ㅇ 2022년 5월 출범한 윤석열 정부는 “예비 창업부터 글로벌 유니콘까지 완결형 벤처생태계 구현”을 국정과제(32번)로 제시

 ㅇ 그간의 선행연구들은 2차 자료를 활용한 사례연구가 대다수로 유니콘 기업의 현황 및 특징, 성공요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분석이 다수를 차지. 유니콘 기업의 창출을 촉진하는 환경을 어떻게 조성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는 부족

 ㅇ 이에 본 연구는 유니콘 기업의 창출을 촉진하는 환경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향후 정책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추진됨


❏ 한국 유니콘 기업 현황

 ㅇ (개요) ’21년 말 기준 국내 유니콘 기업은 총 23개 사(중기부, ’22. 7)로 한국의 유니콘 기업은 2014년 1개 사를 시작으로 꾸준히 증가

 ㅇ 업종별로는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서비스가 각 5개(21.7%)로 가장 많으며, 다음으로 소매업(13.0%), 핀테크 산업(13.0%)이 각 3개로 뒤를 따름

 ㅇ 한국 유니콘 기업의 경우, 평균 업력은 11년이며, 3곳을 제외하고는 모두 서울에 위치

  - ’21년 평균 고용규모는 533명이며, 평균 매출액은 4,742억 원임. 3년 연평균 고용증가율(30.8%) 및 매출증가율(62.2%)은 높은 수준이나, 영업이익이 흑자인 경우는 10개 사뿐으로 다수가 적자 상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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