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 본 보고서에서는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 유럽 주요 5개국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금융접근성 개선을 위한 지원 정책을 분석
o 중소기업이 다양한 업종으로 구성되어 있고 중소기업과 관련된 이해당사자들도 상당히 많기 때문에 중소기업 금융접근성 지원 정책을 포괄적이며 완벽하게 분석하기는 어려우나 주요 5개국을 대상으로 정책의 일관성 및 효과성을 예비적으로 평가해보는 것이 본 보고서의 목적
□ 본 보고서는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파이낸싱 갭에 대한 이론적 틀을 개괄하고 최근의 경제위기 동안 이러한 갭이 확대된 원인을 고찰하며, △EU 및 주요 5개국의 중소기업 현황을 정리하는 한편, △각국의 공공정책 및 시장기반정책 분석을 통해 △정책 권고 사항을 제시
[주요 내용]
■ EU 중소기업 정의 및 현황
□ EU에서 중소기업은 1996년에 처음으로 정의되었으며, 2005년 유럽 경제 변화를 고려해 기준을 변경
o 현재 중소기업은 종업원 250명 미만의 기업 중 △연매출 5천만 유로 미만이거나 △대차대조표 규모가 4,300만 유로 미만에 해당하는 기업으로 정의
기업 규모 구분 |
종업원 |
연매출 |
연간 대차대조표 총액 |
중기업 |
<250 |
< €50 million |
< €43 million |
소기업 |
<50 |
< €10 million |
< €10 million |
영세(micro)기업 |
<10 |
< €2 million |
< €2 million |
□ 2011년 현재 EU 27개국의 중소기업은 전체 기업의 99.8%, 총고용의 67.4%, 총부가가치액의 58.1%를 차지하고 있으며, 기업 환경이 중소기업의 성장을 가로막게 되면 기업 자체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 성장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구조
항목 |
영세기업 |
소기업 |
중기업 |
중소기업 합계 |
대기업 |
총계 |
기업수(백만개) |
19.14 |
1.36 |
0.23 |
20.73 |
0.04 |
20.77 |
비중(%) |
92.2 |
6.5 |
1.1 |
99.8 |
0.2 |
100 |
종업원수(백만명) |
38.40 |
26.77 |
22.31 |
87.48 |
42.32 |
129.80 |
비중(%) |
29.6 |
20.6 |
17.2 |
67.4 |
32.6 |
100 |
총부가가치액(백만유로) |
1,307,360 |
1,143,935 |
1,136,243 |
3,587,540 |
2,591,731 |
6,179,271 |
비중(%) |
21.2 |
18.5 |
18.4 |
58.1 |
41.9 |
100 |
기업당 총부가가치액 (유로) |
68,293 |
842,657 |
5,014,909 |
173,080 |
59,369,840 |
297,491 |
□ 이번 조사 대상인 영국, 스페인, 이탈리아, 독일, 프랑스의 2011년 규모별 기업 비중을 살펴보면, EU 27개국 현황과 마찬가지로 모든 국가에서 영세기업 비중이 높은 것으로 조사
o 그러나 독일과 영국은 영세기업 비중이 90% 미만으로 이 2개국에서는 영세기업 비중이 다른 국가들에 비해 낮은 대시 소기업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분석
<2011년 유럽 주요 5개국의 규모별 기업 비중 현황>
■ 중소기업금융 공공지원정책 분석
□ 부채금융(debt financing) 지원정책은 은행 대출 조건이나 보증 등을 중소기업에 유리하게 조정함으로써 중소기업 금융접근성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국가별로 다양하게 운영
영국 |
독일 |
프랑스 |
스페인 |
이탈리아 |
대출펀딩제도 (Funding for Lending Scheme) |
창업대출 (Start-up Loans) |
참여형 부트 대출 (Prêt Participatif d’Amorçage) |
기업 유동성 지원 (Companies and Entrepreneurs Facility/Liquidity Facility) |
新신용한도 중소기업투자 |
국가대출보증제도(National Loan Guarantee Scheme) |
창업대출(Start Universal) |
혁신개발계약 (Contrat de Développement Innovation) |
ENISA 기업가 (ENISA Entrepreneur) |
중소기업 단기 유동성 자금지원 (Plafond PMI Crediti vs PA) |
기업금융보증 (Enterprise Finance Guarantee ) |
기업가대출 (Entrepreneur Loan) |
참여형 개발계약 (Contrat de Développement Participatif) |
ENISA 청년기업가 (ENISA Young Entrepreneur) |
중앙보증기금 (Fondo Centrale di Garanzia ) |
기업금융파트너 (Business Finance Partnership) |
기업가대출 (Subordinated Capital) |
혁신대출 (Prêt Pour l’Innovation) |
ENISA 경쟁력 (ENISA Competitiveness) |
|
창업대출 (Start-up Loans) |
혁신프로그램I (Innovation Programme I) |
혁신보증 (Garantie Innovation) |
ENISA 기술기반 기업 (ENISA Technology-Based Companies) |
|
|
혁신프로그램 (Innovation Programme II) |
바이오테크 보증 (Biotech Garantie) |
ENISA 인수합병 (ENISA M&A) |
|
|
|
혁신프로젝트 대출보증 (Garantie de Caution sur Projets Innovants) |
중소기업 보증 프로그램 (SME Guarantee Programme) |
|
|
|
신용중개제도 (Credit Mediation Schemes) |
|
|
□ 자본금융(equity financing)은 지원정책 건수나 금융헌신(financial commitments) 측면에서 대출금융 지원정책보다 발전 정도가 지연
o 이는 중소기업이 고급 전문가가 필요한 외부 자본 조달에 익숙하지 않고, 외부 투자자가 있는 경우 중소기업주들이 주식 권리를 행사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중소기업들은 외부 자본금융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을 나타내는데서 기인
o 일반적으로 외부 자본금융을 육성하기 위해 정부가 벤처캐피탈이나 사모펀드에투자를 하는 형태로 정책을 추진하거나, 민간투자에 대한 세제 혜택 등의 정책을 추진
o 중소기업 자본금융 지원정책 사례로는 △영국 기업투자제도(Enterprise Investment Scheme), 비즈니스 엔젤 공동 투자기금(Business Angel Co-Investment Fund), △독일 ERP 창업 기금(ERP Start-up Fund), △프랑스 투자전략기금(Fonds Stratégique d’Investissement), △스페인 ICO 중소기업 기금(FOND-ICOpyme), △이탈리아투자기금(Fondo Italiano d'Investimento) 등이 있음
■ 시장기반 중소기업금융 지원정책 분석
□ 유럽에서 시장기반 중소기업 지원 정책은 중소기업 주식.채권용 공공시장 개발에 중점
o 런던증권거래소에 설립된 최초의 대체투자시장(Alternative Investment Market)이 그 사례로 유럽 주요국 증권거래소들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특정 플랫폼을 운영 중이거나 플랫폼 선진화를 고려 중
□ 중소기업의 채권 발행을 목적으로 하는 대체투자시장이 형성된 것은 상대적으로 최근의 일이며, 중소기업 주식을 대상으로 하는 플랫폼에 비해서도 발전이 지연된 것이 사실
o 2013년 11월 현재 유럽 5개국 중 3개국에서 중소기업 채권 발행과 거래를 시행 중
대체시장 |
창설시기 |
국가 |
운영자 |
거래 채권수 (2013년10월말) |
발행 총액 (십억유로) |
평균발행액 (백만 유로) |
Entry Standard |
2010 |
독일 |
프랑크푸르트 증권거래소 |
50 |
1.9 |
37.4 |
BondM |
2010 |
독일 |
스투트가르트 증권거래소 |
26 |
n/a |
n/a |
Mittelstandsmarkt |
2010 |
독일 |
뒤셀도르프 증권거래소 |
16 |
n/a |
n/a |
MARF |
2013.10 |
스페인 |
BME |
1 |
n/a |
n/a |
ExtraMOT PRO |
2013.2 |
이탈리아 |
보사 이탈리아나 /LSEG |
31 |
n/a |
n/a |
□ 1995년 영국 대체투자시장이 도입된 이래 본 보고서의 조사대상인 유럽 각국에서 중소기업 증자를 위한 거래 플랫폼이 도입되어 시행 중
o 이러한 중소기업 주식거래 플랫폼은 채권거래 플랫폼에 비해 상대적으로 발전된 편이며, 일부 국가에서는 중소기업을 위한 위험자본 조달원으로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는 상황
대체시장 |
운영자 |
국가 |
창설년도 |
시가총액 (2013년 10월말, 십억 유로) |
평균시가총액 (백만유로) |
상장기업수 |
AIM |
런던증권 거래소그룹 |
영국 |
1995 |
82.8 |
75.6 |
1092 |
Entry Standard |
독일거래소 그룹 (Deutsche Börse) |
독일 |
2005 |
23 |
115 |
202 |
Alternext |
NYSE 유로 넥스트 |
프랑스 |
2005 |
5.9 |
31.7 |
183 |
MAB |
BME |
스페인 |
2009 |
0.76 (2013년 5월말) |
34.6 |
22 |
AIM Italia MAC |
런던증권 거래소그룹/ 보사 이탈리아나 |
이탈리아 |
2008 |
0.77 (2013년 6월말) |
32 |
24 |
■ 요약
구분 |
타겟 |
영국 |
독일 |
프랑스 |
이탈리아 |
스페인 |
EU-27 |
공공정책수 |
부채금융 |
6 |
6 |
8 |
3 |
8 |
- |
자본금융 |
4 |
3 |
3 |
1 |
2 |
- |
|
합계 |
10 |
9 |
11 |
4 |
10 |
- |
|
시장기반정책수 |
부채금융 |
0 |
3 |
0 |
1 |
1 |
- |
자본금융 |
1 |
1 |
1 |
2 |
1 |
- |
|
합계 |
1 |
2 |
1 |
3 |
2 |
- |
|
공공자원 총액 (10억 유로) |
4.3 |
10.9 |
12.2 |
10.4 |
8.4 |
14.4 |
|
GDP 대비 공공자원 비중 |
0.22% |
0.41% |
0.60% |
0.66% |
0.82% |
0.11% |
|
중소기업 부가가치 대비 공공자원 비중 |
0.91% |
1.47% |
2.45% |
2.49% |
2.58% |
0.4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