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 본 보고서는 디지털 기업가정신에 대한 전략정책 포럼의 권고사항을 제시한 것으로 유럽 디지털 산업의 숙련도 향상을 위한 새로운 운영 툴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를 통해 디지털 변환 시대에 대응할 숙련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방안을 찾고자 함
[주요 내용]
□ 다양한 EU 산업 분야에서 숙련 기술 향상은 우선과제이면서 도전과제임
ㅇ 유럽이 숙련 기술 인력을 갖게 되면 디지털 변환의 시대에 걸맞는 보상을 얻게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경제적 번영은 불확실해지고, 구조적 실업 수준이 높아지면서 사회적 문제를 발생시키게 될 것으로 예상
ㅇ 이 보고서는 디지털 기업가정신에 대한 전략정책 포럼의 일환으로 EU의 디지털 변환을 통한 번영을 위해 추진해야 할 권고사항을 제시하고 있음
□ 유럽이 첨단 기술과 디지털화로부터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EU 내 기업과 정부의 역량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기술 격차의 문제 해결이 우선인 것으로 분석
ㅇ 새로운 유형의 기술 및 디지털 도구가 출현함으로써 새로운 유형의 기술의 수요가 창출된 반면, 동시에 많은 수동 작업이 폐기된 상황
ㅇ 실직당한 인력의 기술을 향상시키고 재취업을 가능하게 할 긴급한 필요가 발생한 상황
□ 유럽 차원에서 숙련도 향상을 우선순위로 택하고 실행을 추진할 것을 제안
ㅇ 새로운 범 유럽 숙련도 향상 이니셔티브를 통한 효과적이고 적합한 대응이 인식 제고, EU의 경쟁력 육성, 모든 노동자의 고용가능성 향상, 실업 감소, EU 차원에서의 전략적 자원 계획을 위한 기초 수립을 위해 가장 중요할 것으로 분석
□ 디지털 변환은 고용 시장을 파괴하고, 기술 갭을 발생시킨 것으로 분석
ㅇ 디지털 변환은 EU 내 노동력의 10~30%, 약 3,000~9,000만 명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조사
ㅇ 사물 인터넷과 관련 서비스는 연간 약 1,100억 유로의 추가 소득을 낳았으나, 9%의 일자리가 기술로 대체될 위험이 높은 것으로 조사
ㅇ 디지털 기술 개발을 위해 기업의 46%가 투자하였으며, 은행의 36%는 디지털 기술과 관련된 도전과제를 해결할 준비가 덜 되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
ㅇ 매일 오피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노동자의 40%가 효율적으로 사용하기에 충분한 기술을 갖추고 있지 않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
ㅇ 회사의 90%가 디지털 기술이 부족하다고 지적하는 것으로 조사
ㅇ 유럽 기업의 64%만이 2016 디지털 변환의 목적 달성을 기대하는 것으로 조사
ㅇ 회사의 4%가 직업훈련을 위한 노력이 디지털 전략과의 연계를 보장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
□ EU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모든 근로자의 고용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4가지 권고사항을 제시
ㅇ 첫째, 구체적인 실행 권고사항을 가진 하나의 산업 및 소셜 파트너 주도형 툴박스 창조
- 툴 박스는 4단계의 접근법을 채택: △산업 진단 △맞춤형 회사 솔루션 설계 △솔루션의 시범 테스트 △영향력 모니터링
ㅇ 둘째, 기업, 부문, 지역, 여러 이해관계자의 디지털 아카데미 이니셔티브 육성
ㅇ 셋째, 디지털 기술 획득 및 경력 전환을 위한 기회로서 기업가 정신 촉진 및 지원
ㅇ 넷째, 유럽 사회 및 지역 기금, 위원회, 회원국, 산업 간의 범 유럽의 재무 체계 정의
- 자금지원 및 인센티브 창출을 위한 4가지 방안 제시: △다양한 가능한 수단 활용: 숙련도 향상 비용의 차별화, 노동자의 숙련 도 향상을 위한 공공·민간·개인 이니셔티브 강조 △디지털 기술 개발과 디지털 고용 창출을 위한 기존의 유럽 기금 체계 개선: 유럽 사회 기금, 청년 고용 이니셔티브, Erasmus+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새로운 지원 시스템 개발 △모든 가능한 기금 체계를 위한 유럽의 원스탑샵(one-stop-shop) 고안
□ EU는 디지털 변환 시대의 흐름 속에서 기술 갭을 해결하면서, 경쟁력을 강화하며 고용역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관련 지식이 많은 이해당사자들과 제휴하여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분석
ㅇ 이 프로그램은 대규모이면서, 자금지원이 잘 이루어져야 하며, 접근하기 쉬워야 하며, 다양한 분야와 산업을 위해 다양한 기호에 맞춰진 것으로 기업가 정신을 살릴 수 있는 프로그램이어야 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