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중소기업들은 경제성장과 부의 창출에 대한 기여에도 불구, 기업 규모로 인한 장벽에 직면

o 이러한 장벽은 규모 유발 시장실패(size-induced market failures)’이며, 기업 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영역에서 발생

o 아시아의 정책 입안자들은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정책과 프로그램을 통해 이러한 시장실패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

 

[주요 내용]

 

중소기업의 중요성을 논의할 때 보통 4개의 지표, 즉 총 기업수, 고용, 국내 총생산, 수출에서 차지하는 중소기업의 비중을 사용

o 아시아 국가들에서 중소기업이 전체 기업 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97~99%

o 고용에서는 기업 고용의 60~90%, 국내 생산의 30~70%, 수출의 15~40%를 차지

 

중소기업들은 경제성장과 부의 창출에 대한 기여에도 불구, 많은 장벽에 직면

o 일부 장벽은 부적절하게 중소기업을 제약하는 정부 규제로부터 발생하지만 기업 규모 때문에 시장에 내재해 있는 장벽도 존재

o 이러한 장벽은 규모 유발 시장실패(size-induced market failures)’이며, 기업 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영역에서 발생

o 신용, 기술, 숙련근로자 시장에서의 시장 실패, 국내 및 국제시장 접근의 어려움 등이 핵심

o 일부 시장 특히 금융 시장에서의 정보 비대칭성이 핵심 장애요인이며, 이로 인해 중소기업은 신용과 기타 시장에 접근 시 부적절하게 높은 비용에 직면

 

(혁신과 기술) 대부분의 국가에서 중소기업 부문은 첨단 혁신기업(highly innovative firms) 중 소수, 온건 혁신자(mild innovator) 중 다수, 소매점이나 소규모 서비스업체와 같은 혁신 가능성이 없는 거대 그룹의 특징을 보유

o 정부는 기업의 혁신과 기술 사다리(technological ladder)를 오르는 것을 지원하는데 있어 중요

o 수요 측면에서는 정부가 혁신기업으로부터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 공급 측면에서는 재정 지원 및 인센티브 정책 실시, 시스템 측면에서는 국내 기업과 해외 첨단기술 기업 그리고 지역의 연구기관과의 연계 등 3가지 측면에서의 정책을 제안

 

(금융) 가장 널리 알려진 시장 실패는 금융 접근성

o 자금 공여자와 대출자 사이의 정보 비대칭성, 중소기업 신용평가 비용의 상대적 과다 등이 중소기업의 금융 접근성을 제약하는 요인

o 이러한 시장 실패를 보정하기 위해 아시아 정부들은 다양한 정책과 프로그램을 고안

- 대표적인 것이 태국의 중소기업개발은행(Small and Medium Enterprise Development Bank of Thailand), 인도의 중소기업개발은행(Small Industries Development Bank of India) 설립

- 은행 대출에 대한 보증 제공을 통해 시장 실패를 보정

- 중소기업 신용평가에 대한 정보제공 기관 설립

 

(숙련 근로자) 아시아 개발도상국들은 기업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근로자를 육성할 수 있는 교육시스템이 취약하며, 기업 내 훈련도 한계

o 아시아 정부들은 기업 훈련을 장려하기 위해 교육 지원금 제도를 활용

o 하지만 중소기업들은 숙련 근로자가 제약 요인임을 인식함에도 불구하고 훈련에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나 규모 유발 시장실패는 여전히 존재

 

(국제화와 시장 접근) 중소기업의 경우 수출시장 개발은 매우 부담이 크며, 높은 투자 실패 리스크가 존재

o 아시아 정부들은 수출입은행 등을 통한 수출신용제도 구축, 해외시장에 대한 정보 제공 그리고 중소기업의 해외 무역박람회 참가 지원 등을 통해 이러한 문제 해결을 추진

 

정부가 중소기업에 대한 정책적 개입을 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중소기업의 경제에 대한 기여도가 크다는 것이지만, 중소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가로막고 있는 시장실패가 보다 중요한 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