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청장 주영섭)은 신성장동력 40대 전략분야와 인공지능기반 소프트웨어, 초고속단거리 무선통신부품 등 266개의 전략제품을 제시한 중소중견기업 전략기술로드맵을 26일 발표하였다.

o 이는 중소중견기업이 나아갈 미래지향적 기술개발(R&D) 방향 제시를 위해 중소중견기업의 전략적 집중분야와 제품현황 파악을 통하R&D사업의 전략방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o 기술로드맵 수립에는 중소중견기업 현황 파악 및 조사를 위해 시·기술조사 전문기관과 산··연 전문가 등이 참여하였다.


금년 기술로드맵은 시장·기술 트렌드,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중소중견기업 니즈와 신성장동력 분야 반영을 확대했으며,

o 지난해와 비교하여 20대 전략분야에서 신산업 창출, 주력산업 고도화 관점의 신성장동력 40대 전략분야로 확대하고, 지식서비스, 스마트토리, 헬스케어, 에너지 수요관리 등 전략분야를 신규 추가하였다.

o 각 전략분야 내 제품들의 시장성, 기술성, 중소기업 적합성 등을 분석하여 266개의 전략제품을 선정하였으며,

- 전략제품으로부터 도출한 핵심기술은 `17~`19년 연차별 개발 목표치를 제시하여 중소중견기업들이 기술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기술로드맵과 중소·중견기업 R&D 지원사업 간 연계를 강화하여, 로드맵에서 도출된 전략제품들이 R&D 사업의 과제 공모시 활용될 예정이다.


중소기업청 관계자는 중소기업의 기술수요가 높은 분야를 반영하여 마련한 금년도 기술로드맵이 중소중견기업의 기술혁신 및 글로벌 역량 향상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길 기대하며,

o 향후 중기청 R&D사업과의 연계를 지속 강화하여 중소기업의 글로벌 기술경쟁력 확보 지원, 신성장동력 분야 투자 확대 등 전략적 방향성을 제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술로드맵 연계 R&D사업은 중소기업청 홈페이지(www.smba.go.kr) 공고되어 있으며, 기술로드맵 통합보고서는 중소중견기업 기술로드맵 홈페이지(smroadmap.smtech.go.kr)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