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 아시아개발은행 연구소는 중국의 31개 지방 기업 데이터를 사용하여 신용배분의 관점에서 신용대출시장의 발전이 기업의 혁신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주요 내용]
□ 분석 대상 : 중국 국가통계국의 2000~2007년 자료를 활용, 국유 및 비국유기업 중 연매출 5백만 위안 이상 기업 중에서 샘플을 선정
o 제조업, 광업, 공공서비스 등을 포함
o 데이터 베이스는 기업의 특성, 재무 정보, 생산 정보 등을 포함
□ 신제품의 가치로부터 구축된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제품 혁신 인센티브와 성과를 측정
o 중국 국가통계국에 의하면, 신제품은 신기술과 새로운 디자인으로 제작된 신제품 또는 구조, 재료의 현저한 개선이 이루어진 제품, 그리고 이전 버전의 특성이나 기능을 크게 향상시키는 생산 프로세스 등을 의미
□ 신용대출시장의 발전 척도로는 31개 지역의 총 신용대출 중 비국유기업에 제공된 신용대출의 비중을 사용
□ 분석을 통해 신용대출시장의 발전이 기업의 제품혁신 인센티브와 성과를 향상시킨다는 것을 증명
o 기업의 신용 제약과 기업의 성과가 신용대출시장 발전이 기업의 혁신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2개의 통로
o 신용 제약이 보다 강하고 성과가 좋은 기업일수록 신용대출시장 발전이 제품혁신 인센티브와 결과에 보다 큰 영향을 미침
□ 이러한 결과는 다른 추정 방법, 다른 샘플 그리고 신용대출시장 발전에 대한 다른 측정수단을 사용하여도 동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