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아시아개발은행 연구소는 중국의 31개 지방 기업 데이터를 사용하여 신용배분의 관점에서 신용대출시장의 발전이 기업의 혁신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주요 내용]

분석 대상 : 중국 국가통계국의 2000~2007년 자료를 활용, 국유 및 비국유기업 중 연매출 5백만 위안 이상 기업 중에서 샘플을 선정

o 제조업, 광업, 공공서비스 등을 포함

o 데이터 베이스는 기업의 특성, 재무 정보, 생산 정보 등을 포함


신제품의 가치로부터 구축된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제품 혁신 인센티브와 성과를 측정

o 중국 국가통계국에 의하면, 신제품은 신기술과 새로운 디자인으로 제작된 신제품 또는 구조, 재료의 현저한 개선이 이루어진 제품, 그리고 이전 버전의 특성이나 기능을 크게 향상시키는 생산 프로세스 등을 의미


신용대출시장의 발전 척도로는 31개 지역의 총 신용대출 중 비국유기업에 제공된 신용대출의 비중을 사용


분석을 통해 신용대출시장의 발전이 기업의 제품혁신 인센티브와 성과를 향상시킨다는 것을 증명

o 기업의 신용 제약과 기업의 성과가 신용대출시장 발전이 기업의 혁신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2개의 통로

o 신용 제약이 보다 강하고 성과가 좋은 기업일수록 신용대출시장 발전이 제품혁신 인센티브와 결과에 보다 큰 영향을 미침


이러한 결과는 다른 추정 방법, 다른 샘플 그리고 신용대출시장 발전에 대한 다른 측정수단을 사용하여도 동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