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일본 IoT 시장은 2016년도 7,000억 엔에서 오는 2022년에는 3조 엔을 넘는 규모가 될 전망으로 현재는 각 기업이 IoT 이활용과 관련해 시행착오를 겪고 있지만 솔루션, 플랫폼을 제공하는 사업자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

o IoT의 주도권을 놓고 미국과 유럽이 경쟁을 벌이는 반면 일본은 뒤처지고 있는 상황으로, 본 보고서는 기업이 독자적인 강점을 활용해 일본만이 가능한 IoT서비스를 추진하면서 활로를 모색할 것을 강조하고 있음


[주요 내용]

노무라종합연구소(NRI)201611월 시점에서 IoT활용이 진행되는 분야를 에너지, 보안(감시카메라 및 경비서비스 포함), 자동차, 유통, 헬스케어로 전망했으며 IoT 시장규모를 약 7,000억 엔으로 추정했음

o 향후 스마트미터기 등을 통한 에너지 분야의 순조로운 확대와 더불어 보안, 자동차 분야도 성장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2022년까지는 30%의 높을 성장을 구가하며 IoT시장은 3조 엔을 넘는 규모가 될 것으로 보임

o 분야별 시장구성을 보면 2016년 기준 에너지분야가 약 40%를 차지하지만 그 비율은 서서히 낮아지고 2022년에는 에너지, 보안, 자동차, 기타 분야가 각각 2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 현재 시장의 성장을 뒷받침하는 에너지 분야, 비교적 빨리 시장을 확립한 보안 분야, 2020년 이후 본격 성장기를 맞을 자동차 및 헬스케어 분야 등 분야별로 시장이 형성되는 시기가 다른 것이 특징임

- 이처럼 다른 분야가 잇따라 성장해 나가기 때문에 IoT시장 전체는 2022년까지 높은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됨


기업이 지불하는 항목별로 IoT 시장규모를 보면 2022년에는 통신은 약 2,500억 엔, 디바이스 및 서버·클라우드 약 9,000억 엔, 소프트웨어 개발 및 플랫폼은 5,000억 엔을 넘는 시장이 될 전망임

o 시장구성은 2016년 시점에서는 디바이스 31%, 소프트웨어 개발이 23%로 비율이 높지만 2022년에는 서버·클라우드, 플랫폼의 비율이 높아질 것으로 보임

- 2016년 기준으로는 IoT 이용기업이 개별적으로 IoT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소프트웨어 개발 비율이 높지만 IoT시스템 이용 노하우나 구축 노하우가 축적되면 일반적인 IT시스템처럼 플랫폼 이용으로 이행하게 될 것임


현재 IoT를 둘러싼 업계, 산업 플레이어는 디바이스 회사 통신사업자 디바이스·단말기·네트워크·소프트웨어를 조합해 제공하는 솔루션 사업자 IoT서비스용으로 기능을 제공하는 플랫폼 사업자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유저임

o 이 가운데 특히 주목할 것이 플랫폼 사업자, 이들은 특정기업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공동이용형 시스템과 서비스 기반을 범용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제공 가격이 솔루션 사업자에 비해 저렴함

- 현재의 IoT시장은 유저기업이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만들어가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플랫폼 이용이 많지 않지만 장래 IoT서비스 이용이 일반화되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 사업자의 존재감이 커질 것이 확실함

o IoT영역에서 플랫폼 사업자의 한 가지 사례로 클라우드 기반의 솔루션 제공에서 매우 강한 존재가 된 Amazon Web Services(AWS)가 제공하는 ‘AWS IoT’가 있음

- 이 플랫폼은 AWS의 다양한 솔루션 서비스와 IoT디바이스를 연결해 디바이스측에 의해 생성된 데이터의 수집, 처리, 분석, 실행을 쉽고 저렴하게 제공함

- AWS가 다양한 개별 솔루션을 도태시키는 측면이 있겠지만 AWS가 다양한 솔루션의 제공기반이 되고 있음을 감안하면 IoT세계에서도 AWS IoT와 같은 플랫폼은 머지않아 상당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현재 IoT의 주도권을 놓고 미국과 유럽의 경쟁이 치열한 상황으로 통신·소프트웨어 등 많은 분야를 선도하는 미국은 일단 주로 벤처기업이 시장을 개척하고, 그에 공감하는 대기업이 참여하며 다양한 기기·서비스를 고도화시켜 왔음

o 이러한 흐름은 IoT에서도 마찬가지로, 바텀업 방식이기 때문에 속도감이 강점임

- IoT를 활용해 얻은 빅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며 ABB, HP 등 유력한 고객을 보유한 SeeControl 같은 벤처기업을 대형 CAD회사인 Autodesk가 인수해 서비스를 강화하는 것이 그 사례임

o 이처럼 성장성 높은 기술을 가진 벤처기업과 이미 시장과 고객을 보유한 대기업이 협력함으로써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는 것이 미국식 바텀업형’ IoT시장 육성법임


한편 유럽에서는 규격화·표준화를 추진하고 확실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개발을 지향하는 톱다운형 진행방법이 채택되고 있음

o 독일의 인더스트리4.0으로 대표되는 제조업 프로세스의 최적화, 고객·파트너와의 관계 강화를 목적으로 한 대처 하에 IoT는 하나의 중요한 구성요소가 되고 있으며 산업전체를 놓고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가라는 시점에서 논의되는 경우가 많음

o 유럽에는 복수의 국가가 연계해 여러 가지 일을 추진해 온 역사가 있으며 그 조정 매커니즘은 매우 유효하게 기능하고 있음

- 산업계에 대한 EU지령(EU위원회가 각국에 수단 등의 제약 없이 달성할 목표만 제시)과 같이 규격·표준화를 추진하는 경우가 많음

- 이처럼 수면 아래서는 각각의 국가·산업·기업 간 경쟁이 당연하면서도 대국적으로는 공통 목표를 향해 방향성을 갖는 톱다운형방법이 유럽의 강점으로 IoT영역에서도 그 방법이 채용되고 있음


일본의 IoT는 벤처기업의 리스크 감수도 적고 인더스트리4.0과 같은 국가·기업연합에 의한 규격화·표준화 움직임도 느리다는 점에서 향후 글로벌 IoT에서 주도권을 잡는 것은 어려울 것임

o 그러나 일본의 2가지 강점을 조합해 독자적인 IoT활용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IoT서비스를 이용하는 유저, 혹은 특징이 있는 솔루션 사업자로 세계에서 일정한 존재감을 갖는 것은 가능하다고 판단됨

o 첫 번째 강점은 다른 나라에 비해 IoT 활용을 수용할 여건이 잘 정비돼 있다는 점으로, 일본인은 공공의식이나 방범의식이 높고 교육수준이 높기 때문에 로봇이나 AI에 대한 저항감이 적은 편임

- 앞으로는 IoT와 관련해 규제완화를 추진하는 등 IoT 활용에 적합한 환경을 민관일체로 추진해 선진적인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음

o 두 번째 강점은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제조업이 많다는 점으로, 이들 플레이어가 주도하고 다른 플레이어와 협업해 IoT를 활용한다면 일본만의 섬세한 서비스 개발이 가능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