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 UPS는 중소기업이 수출 증대를 통해 성장 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유럽 8개국 1만 2천명 이상의 중소기업 소유자 및 관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o 기회가 존재하는 곳, 수출 사업을 구축할 때 직면 할 수 있는 어려움 및 검증된 물류 솔루션 및 파트너를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것이 목표
[주요 내용]
□ 유럽 8개국의 1만 2천명 이상의 중소기업 소유자와 관리자들은 기업 규모가 유럽이나 그 외 지역으로 수출하는데 장애가 되지 않는다고 응답
o 8개국은 벨기에,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네덜란드, 폴란드, 스페인, 영국
o 2016년에도 여전히 중소기업의 대다수가 수출을 하지 않았지만, 전체적으로 수출을 하는 중소기업의 비중이 증가했으며 경우에 따라 큰 폭으로 상승
o 이러한 중소기업들은 또한 수출에 대해 긍정적인 전망을 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시장에서 수출이 안정적이거나 성장할 것으로 기대
□ 중소기업이 수출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국가인 독일과 함께 모든 시장에서 수출하는 중소기업의 비중이 증가
o 지난 12개월 동안 해외로 출하한 모든 기업 중 28%가 독일 중소기업으로 수출 성향이 가장 컸음
o 독일은 프랑스 다음으로 수출 중소기업 수가 두 번째로 많은 국가임
□ 브렉시트 투표는 모든 시장에 영향을 미쳤으며, 수출 기대치는 영국에서는 하락하고 다른 국가에서는 상승
o 투표 전에 영국 중소기업의 36%가 수출 증가를 예상했으나 투표 후 20%로 하락했으며, 수출 감소를 예측하는 기업은 7%에서 16%로 증가
□ EU는 EU 중소기업의 가장 중요한 수출 시장이며, 미국이 2위를 차지
o 다른 지역으로 수출하는 기업의 비율은 이탈리아와 영국을 제외한 모든 시장에서 증가
o EU를 제외한 지역 중 중소기업의 가장 큰 수출시장은 미국, EU를 제외한 유럽,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의 순서임
□ 대부분의 수출 중소기업은 성장에 대한 확신이 다소 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내년에 수출액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
o 대다수의 기업(61%)은 볼륨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변화가 예상되는 곳에서는 감소(8%)보다 증가(31%)가 더 많을 것으로 예상
□ 높은 매출과 수출의 결합이 확인되었으며, 그러한 관계는 더욱 강해짐
o 수출 중소기업의 절반 이상이 지난 3년 동안 매출이 증가했다고 응답
o 수출 중소기업 중 매출이 감소했다고 응답한 비중은 12%에 불과
□ 온라인 판매 채널을 이용하는 중소기업 수출 비중은 완만하게 하락
o 2015년에는 온라인을 이용하는 비중이 일부 국가에서는 2배 증가하는 등 급격하게 증가하였으나, 2016년에는 정체
□ 화물의 손상 또는 분실은 수출업자에게 가장 중요한 관심사
o 온라인 판매가 일상화되면서 인터넷 보안은 계속해서 중요성이 하락
□ UPS 수출 준비지수(The UPS Export Readiness Index)는 프랑스, 스페인 및 영국의 비 수출 중소기업이 가까운 장래에 수출을 시작할 준비가 되었음을 보여줌
o 반면, 폴란드와 네덜란드의 비 수출 중소기업은 가장 준비가 덜되어있는 것으로 나타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