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의 물류 환경 변화와 더불어 제3자 물류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제3자 물류에 관한 연구들이 많이 발표되었으나, 선행연구의 대부분은 제3자 물류의 현황 및 발전방안 등에 대한 연구 에 국한되어 있다.

 ◦ 3자 물류의 성공요인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 또한 제3자 물류 서비스 제공기업 과 화주기업간의 협력이나 파트너쉽을 위한 연구가 대부분이며, 3자 물류기업 자체의 성공요인 을 분석한 연구는 많지 않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내 제3자 물류기업들이 인식하는 성공요인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와 그 중요도에 대한 기업규모별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인식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고 성공요인에 대한 중요도와 자사의 실행수준을 비교함에 있다.

 ◦ 또한 제3자 물류기업의 성공요인과 성과측정과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물류기업 규모별로 기업의 성장전략에 대해 유의한 차이점이 있는가를 검증함에 있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제시한 물류기업의 성공요인에 대해 실증 분석한 결과 중국내의 제3자 물류기업이 느끼는 성공요인 중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중요도를 보인 항목은 파트너쉽, 고객 맞춤 서비스 제공, 다양한 물류서비스 순으로 나타났다.


매출액 규모를 기준 으로 구분한 기업별 성공요인에 대한 중요도 인식은 다양한 물류서비스 제공, 3자 물류서비스 수행 경험, 물류자산에 대한 투자 및 물류전문인력 확보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점이 발견되었는데 대규모 기업이 각 항목에 대해 일반적으로 높은 중요도를 부여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