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중국의 물류 환경 변화와 더불어 제3자 물류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제3자 물류에 관한 연구들이 많이 발표되었으나, 선행연구의 대부분은 제3자 물류의 현황 및 발전방안 등에 대한 연구 에 국한되어 있다.
◦ 제3자 물류의 성공요인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 또한 제3자 물류 서비스 제공기업 과 화주기업간의 협력이나 파트너쉽을 위한 연구가 대부분이며, 제3자 물류기업 자체의 성공요인 을 분석한 연구는 많지 않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내 제3자 물류기업들이 인식하는 성공요인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와 그 중요도에 대한 기업규모별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인식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고 성공요인에 대한 중요도와 자사의 실행수준을 비교함에 있다.
◦ 또한 제3자 물류기업의 성공요인과 성과측정과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물류기업 규모별로 기업의 성장전략에 대해 유의한 차이점이 있는가를 검증함에 있다.
□ 선행연구를 토대로 제시한 물류기업의 성공요인에 대해 실증 분석한 결과 중국내의 제3자 물류기업이 느끼는 성공요인 중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중요도를 보인 항목은 파트너쉽, 고객 맞춤 서비스 제공, 다양한 물류서비스 순으로 나타났다.
□ 매출액 규모를 기준 으로 구분한 기업별 성공요인에 대한 중요도 인식은 다양한 물류서비스 제공, 3자 물류서비스 수행 경험, 물류자산에 대한 투자 및 물류전문인력 확보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점이 발견되었는데 대규모 기업이 각 항목에 대해 일반적으로 높은 중요도를 부여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