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의료기기 기업들은 대부분이 중소기업인 상황이라 중국의 보호주의적 무역정책 및 해외 글로벌 기업들의 높은 기술장벽과 브랜드 파워에 밀려 중국 진출을 모색하고 있는 기업들의 애로점은 매우 큰 편이다.

 ◦ 또한 중국 의료기기산업의 변화는 국내 의료기기 제품의 기술력 향상과 중국 시장의 변화에 적합하고 혁신적인 차원에서의 제품을 집중 투자 및 전문화된인력들을 육성하며, 정부의 강력하고도 실효성 있는 중단기적인 의료기기정책 로드맵이 필요한 시점이기도 하다.


국내 기업들은 중국 현지화진출 전략을 통한 까다로운 중국의 의료기기 규제와 보호주의적 무역정책을 극복하고,

 ◦ 국내 의료기기 기업의 경쟁력 있는 제품군을 집중 투자하고 낮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을 통한 영업 마케팅을 전개하면서

 ◦ 내부적으로는 실무에 능동적인 대중국 전문인력 육성 및 정부의 보다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정책을 마련해서중국시장을 공략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