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WTO, APEC 등 다자간 무역협력체제의 활발한 활동과 FTA와 같은 지역 간 자유무역협정 체결의 증가는 전 세계의 평균 관세율을 점차 감소시켰다.

 ◦ 이로 인해 각국은 관세를 수단으로 자국의 산업을 보호하기 위하여 다양한 비관세장벽이 사용되기 시작하였는데 이러한 비관세장벽의 대표적인 유형중의 하나가 기술규제이다.

 ◦ 기술규제는 그것이 존재하는 국가를 상대로 자국의 상품을 수출하기 위해서 해당 국가의 규제에 관한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대표적인 기술무역장벽으로 작용하게 된다.


중국은 자국의 산업구조 고도화와 급증하고 있는 수입제품을 규제하기 위하여 다양한 형태의 표준과 기술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 그리고 중국 무역통상정책의 전환과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한 정책을 실행하기 때문에 중국시장에 진출 및 확대하려고 하면 중국의 기술규제, 표준, 적합성평가절차 등 제도상 잘 파악해야 되며 미리 대응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 또한 중국시장이 이미 포화상태에서 중국시장 진출이나 시장 확대하려고 하면 어떤 전략을 필요하는지에 대한 연구 필요성 있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세계적으로 WTO 기술무역장벽 협정의 주요내용을 살펴본 후 중국의 기술무역장벽의 정책, 제도, 통보현황 및 향후 전망 등을 분석하였다.

 ◦ 또한 외국기업들은(한국중심으로) 중국시장에 진출할 때 중국 기술무역장벽에 대한 대응사례를 통해서 중국 기술무역장벽의 문제점을 제시하였고 이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과 중국시장 진출 및 확대 대응전략을 도출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수집된 자료로부터 나타난 문제점 및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 첫째, 중국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중국 기술무역장벽의 현황과 존재한 문제점을 참조하여 시장 진출확대를 진행해야 한다.

 ◦ 둘째, 중국 기술무역장벽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과 시장 확대 전략 모색과 한국 정부 차원의 제도적 협력 기반 구축으로 무역을 확대해야 한다.


그러나 중국 시장 진출 확대할 때 구체적으로 어떤 지역을 중심으로 진출할 것인지와 업계별로 어떻게 진출할 것이지 등 문제점이 이 연구의 한계점으로 볼 수 있다.

 ◦ 앞으로 업계별로 특징의 분석하여 중국 각 지역의 특색과 결합해서 업계별로 중국 지역 진출 확대 전략에 관한 연구는 다음에 연구할 계획으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