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독일 경제에너지부(BMWi)는 중소기업의 디지털화가 곧 미래 산업의 경쟁력이라는 사실을 강조하고 이를 위해 중소기업에서 필요한 정보와 정부로부터 받을 수 있는 지원 내용 등을 정리하여 소개

o 중소기업 4.0 역량 센터를 설립하여 기업의 디지털화를 현장에서 지원하고 각종 프로젝트를 이용하여 e비즈니스의 표준화, IT시스템의 구축 및 편리한 사용 등을 도움


[주요 내용]

중소기업은 디지털화가 새로운 기술을 통한 기회(55%)이며, 고객의 요구 수용(32%),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필요(13%)하다고 인지하고 있으며, 업무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전략을 세우는 추세임

o 디지털화로 기대되는 기회는 최적의 제품 생산(79%), 새로운 사업 모델(50%), 제품과 서비스 영역의 확장(50%), 향상된 고객 관리 능력(38%), 매출 증가(17%)

o 독일 중소기업의 약 52%는 현재 디지털화된 데이터로 작업하여, 고객 또는 배송담당 업체의 정보교환이 전자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연방경제에너지부의 중소기업 4.0-디지털 생산과 업무과정 프로그램은 지역의 중소기업 4.0 역량 센터를 설립하여 중소기업 및 노동자를 도와 기업의 디지털화를 현장에서 지원

o 현재의 기업 디지털화 수준을 진단하고 기업 맞춤형 디지털화 계획을 함께 수립해 이를 실행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함과 동시에, 실행될 디지털화가 경제적 측면에서 꼭 필요한 것인지 고려해보고 이와 함께 요구되는 보완 설비도 함께 검토

o 계획된 디지털화는 실행하기 전에 실험 공장/실제 실험실(experience room/real laboratory)에 우선 투입하여 사업장의 모습이 디지털화 실행 후 어떻게 바뀔지 테스트해 볼 수 있음

o 중소기업 4.0 역량 센터는 현재 독일 내 베를린, 함부르크, 도르트문트 등 10개가 설립되었고, 센터마다 조금씩 다른 특성이 있으며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 초점을 맞춘 센터들이 점차 늘어날 예정임

o 위 역량 센터들은 중소기업 4.0-에이전시에서 전문성과 방법적인 부분 등의 조언을 받아 지원 활동을 하고 있으며, 디지털화를 크게 4개의 부문으로 나누어 지원

- (클라우드) 각종 자료를 외부 클라우드(cloud) 서버에 저장하여 사업자 IT시스템의 부하를 낮출 수 있는 등의 장점이 있으나, 아직 기업으로부터의 신뢰가 부족한 상황

- 이에 중소기업 4.0은 충분한 보완 기능, 효율성과 정확성을 홍보하며 신뢰를 얻기 위해 노력함과 동시에 클라우드 시스템이 가치창출 사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지원

- (거래) 온라인 숍 등을 어떻게 고객들의 요구에 맞게 실용적으로 꾸릴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 해결과 함께 거래 부문 디지털화 정보를 제공하고, 제품의 B2B 네트워크 지원, 디지털 사업 과정 e-Finance 또는, e-Invoicing 등을 지원

- (커뮤니티) 디지털 상에서 사용되는 언어에 관한 정보 제공, 고객과 배송업자 그리고 사원들과의 디지털 커뮤니티 지원, 임원들의 e리더십으로의 변화 도움, 스마트러닝(smart learning) 직원 교육 지원

- (프로세스) 디지털화로 인한 새로운 업무 협력 과정 지원,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IT시스템과 인터페이스 지원, 보완 정보 지원


디지털화된 세계에서 기계, 배송, 생산품과 고객 사이의 의사소통은 인터페이스에서 이루어지므로, 전자적 매체 안에서의 기업 데이터를 표준화하여 순조롭게 대화가 이루어지도록 e비즈니스-표준화(e-표준화)가 중요

o 기업의 디지털화 정도를 경쟁 기업과 비교해보고 어떠한 표준화 도입이 시급하며 보완에 대해 신경써야 하는지를 e스템 중소기업(eStep Mittelstand) 등의 프로젝트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음

o 그 외, 문화 부문에 e컬쳐포털(eKulutrportal), 운송 부문에 EXPORT, 생산, 화학, 가구, 사무 부문 등 20여 가지의 지원 프로젝트가 다양한 분야에서 e-표준화를 지원


IT시스템과 IT서비스 사용이 편리하도록 17가지 프로젝트를 통해 중소기업을 위한 실용적이고 이용하기 쉬운 소프트웨어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

o 유용성(Usability)과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소프트웨어 개발에 참고할 수 있도록 지원

- 예를 들어, 중소기업들은 Usability-as-a-Service, UIG-Usability in Germany 등의 디지털 플랫폼에서 기업들의 소프트웨어 개발 모델에 맞는 실용 수단(usability-method)과 실례(實例)를 찾아볼 수 있음

o 또한, 사용자의 긍정적 경험을 연구하여 새로운 제품 컨셉에 활용하는 분석방법을 Design4XperiencePIC-Playful Interaction Concept 프로젝트를 통해 제공

o 특정 분야의 유용성을 위한 도구들도 계속해서 개발되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건축이나 공장계획 등에 쓰이는 3D-소프트웨어와, 3D-GUIde-Graphical User Interface Design, 스마트홈을 위한 SmartL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