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동향] 중국 온라인 쇼핑 시장은 성숙기에 접어들었으며, 향후 신유통(新零售)과 농촌전자상거래가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

 ◦ 중국 온라인 쇼핑 시장은 ’13년 이후 고점을 찍고 내려와 체감(遞減)하며 성장 중이며, ‘티몰 징동 및 기타업체 구도가 고착화됨.

 ◦ 이런 가운데, ’16.10월 알리바바의 마윈회장은 신유통의 도래를 선언하였고, ’17.2월 상하이가 거점인 오프라인 유통기업 바이리엔그룹(白聯集團)과 전략적 협력체결

 ◦ 한편, 1.91억 명의 네티즌이 살고 있고 인터넷 보급률이 31.7%에 불과한 농촌지역은 정부와 기업의 지원으로 최근 3년간 매년 100%에 육박하는 성장률 기록


[기업사례] 마스크팩 제조업체 J사는 철저히 현지화한 제품 시장 파악과 확대의 기회로 C2C 플랫폼 활용 다양한 방식의 온라인마케팅을 바탕으로 중국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성공을 거둠.

 ◦ (제품) 중국인들의마스크팩사용습관에착안하여에센스를30%증량하고, 에센스와 아이크림을 동봉한 3단계 구성을 만들어 프리미엄 마스크팩 이미지 구축

 ◦ (C2C활용) 타오바오를 활용하여 시장을 효과적으로 파악하였으며,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 내수시장으로 판매채널 확대 중

 ◦ (마케팅) 파급력이 큰 온라인 매체를 중심으로 다양한 방식으로 마케팅 진행


[진출방식] J사의 성공사례를 토대로 우리 중소기업들이 중국 온라인 쇼핑시장에 진출할 때, Test Market으로 C2C활용, 신뢰할 수 있는 운영대행사, 왕홍마케팅을 고려할 필요

 ◦ (C2C활용) C2C 플랫폼은 진입장벽이 낮을 뿐만 아니라, 타겟고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중소기업의 Test Market-place로 적절

 ◦ (운영대행사) 대부분 중국 B2C몰에서 입점기업은 마케팅·물류·고객응대 등 온라인 쇼핑 밸류체인 상의 거의 모든 업무를 스스로 처리해야하며, 이는 전문가집단인 운영대행사의 도움을 통해 시너지창출 가능

 ◦ (왕홍마케팅) 왕홍마케팅이란 인터넷 스타인 왕홍을 활용한 마케팅 방식으로,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타게팅 광고를 할 수 있어 중소기업에 적합한 마케팅 방식

 ◦ (신유통) 중국 IT 주요 기업들을 중심으로 ICT 기반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신유통 모델을 시도 중이며, 이에 따라 안면인식, 빅데이터 분석 등 관련핵심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에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임.

 ◦ (농촌전자상거래) 농촌전자상거래 비즈니스모델이 안정화됨에 따라 향후 농촌 소비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우리 중소기업은 가성비 높은 상품으로 농촌고객을 선제적으로 공략할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