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 새로 개발된 서플라이 체인을 통한 협력 프로젝트로부터 발생한 학습과 혁신역량에 대해 설명함
o 초점은 기업이 새로운 혁신적인 제품 개발을 위해 협력해야할 경우 서플라이 체인 내에서 각 조직이 어떻게 조직적 학습능력(OLC)을 발전시키는 가를 설명하는 것임
[주요 내용]
□ 기업의 혁신성과, 지식관리 역량 그리고 기업 및 운영성과는 불가분하게 얽혀있으며, 다양한 학술적 연구의 관심 사항임
o 대부분의 연구가 회사 차원에서의 학습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공동작업 환경 내에서 서플라이 체인이 학습하고 혁신하는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음
□ 이 보고서의 목적은 새로 개발된 서플라이 체인을 통한 협력 프로젝트로부터 발생한 학습과 혁신역량을 설명하는 것임
o 새로운 서플라이체인에 참여하는 기업의 혁신관리 프로세스와 연계된 고품질 학습 및 혁신역량 개발을 용이하게 하는 중소기업 기반 프레임워크(Small and Medium Enterprise (SME)-based framework) 개발에 중점을 둠
o 초점은 기업이 새로운 혁신적인 제품 개발을 위해 협력해야할 경우 서플라이 체인 내에서 각 조직이 어떻게 조직적 학습능력(OLC)을 발전시키는 가를 설명하는 것임
o 그 기업은 이전에 다른 기업과 함께 일한 적이 없으며, 그래서 프로젝트는 협력에 의한 혁신적 산출 뿐만 아니라 협력 활동의 수준까지 모니터링함
□ 실증분석을 통해 서플라이체인 조직 학습과 혁신 프레임워크(Supply Chain Organisational Learning and Innovation Framework, SCOLIF)를 개발하였음
o 이것은 조직적 학습 분야에 대한 고유한 공헌으로 평가되며, 기업 및 학계에 대해 지식창출과 조직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청사진을 제공함
□ 또한 혁신 프로젝트를 수행할 경우 관리자와 엔지니어들이 고려해야할 다양한 문화적 차원에 대해 설명함
o 조직적 학습에 대한 중소기업의 한계와 제약에 대한 구체적이고 근본적인 이해와 이러한 장벽과 한계를 극복하는 단일화된 그룹 접근법(a single-minded group approach)
o 어드바이스를 받아들이고 그에 근거해 기꺼이 활동하는 오픈 마인드의 팀 구성원
o 혁신그룹과 조력자팀 간 공동 워크샵으로 구성된 훈련 프로그램
o 그룹, 팀의 모든 구성원이 공헌을 하고 있다는 포용성과 인식
o 유연하고, 지적이며, 혁신적인 인적자원의 활용가능성
o 탁월한 개인 간 태도와 커뮤니케이션
o 몰입형 공동작업 환경의 적용과 팀의 자체 권한 부여 기능
o 단순하고 명확하게 설계된 관리 원칙의 사용
o 핵심 리더와 효율적인 리더십의 구축
o 고객 중심의 회사 지향과 함께 새로운 기술과 역량 개발에 대한 적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