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20179KPMG France와 프랑스전자상거래 및 온라인판매연합회(FEVAD)는 프랑스의 전자상거래 시장과 스타트업이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와 혁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


[주요 내용]

2016년 프랑스의 개인 전자상거래 시장은 수요의 지속적 증가와 공급 증가로 2015년에 비해 15%포인트 증가해 매출 720억 유로 달성


2016년 프랑스 네티즌의 83%3,700만 명이 온라인 구매를 했으며 이는 2015년에 비해 100만 명이나 증가한 수치

o 모바일 이용으로 프랑스인들, 특히 젊은 층의 인터넷 접속이 많아지면서 전자상거래 시장의 발달을 촉진한 것으로 보임

- 2015년에 비해 60%포인트 증가한 110억 유로의 매출을 올렸으며 전체 전자상거래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1511%에서 16%로 증가(상위업체들은 25% 차지)


온라인 판매 사이트는 2015년 대비 200,000개 증가(+11%포인트)

o 판매 사이트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전자상거래 시장의 주요 업체 수는 매우 제한적이며 대기업이 주도하고 있음

- 전체 사이트의 4.5%가 전체 실적의 84%, 0.5%의 사이트가 61%를 차지


30분마다 1개의 판매사이트가 생기고 있는 현 상황에서 온라인 판매사이트들은 가격뿐 아니라 서비스의 질에 있어 초고도 경쟁을 벌이고 있음


이 과정에서 가격경쟁력을 유지함과 동시에 혁신과 재창조를 하는 것이 선택이 아닌 필수요소로 작용

o Amazon과 같은 글로벌 대기업들이 제시하는 솔루션과 서비스가 소비자들의구매 기준이 되면서( 빠른 배송, click and pay) 이러한 스탠다드에 발 빠르게 대처 필요

o 소비자 구매 습관의 끊임없는 변화에 부응하고 밀레니얼(millenial), 우버화(Uberisation우버처럼 신기술을 사용해 서비스 제공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해주는 것), 공유경제 등의 출현과 함께 새로운 구매 습관을 창조해야 할 필요성

o 끊임없이 더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구조의 유연화를 위해 혁신과 재창조가 필요


따라서 온라인 판매 사업자들은 혁신을 이끌어내기에 적합한 구조, 규모, 문화를 가지고 있고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기술 경쟁력을 높여줄 수 있는 스타트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거나 인수하는 경우가 많아짐

o 전자 상거래 대기업들의 경우 가장 고전적 협업 모델인 고객-공급자관계에서부터 맞춤형 솔루션 주문, 공동의 서비스 개발 및 런칭 등 추구하는 연계 정도에 따라 다양한 협업 추진

o 또는 스타트업에 대한 직·간접적 지분 참여, 솔루션, 기술, 특허 인수, 합동 랩(실험실) 신설 등의 형태로 스타트업과 협업하기도 함


이에 따라 온라인 판매상들의 가치사슬 전 과정에서 고객의 경험을 개선시켜줄 혁신 솔루션을 개발하는 스타트업들의 수가 증가 추세

o 2016년 프랑스에는 약 9,400개의 스타트업이 있으며 이 수치는 2012~2015년 사이 +30%포인트 증가했고 그 중 약 1,000여 개가 전자상거래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

- 프랑스는 상대적으로 간단한 절차만 거치면 저비용으로 창업이 가능하고, 정부나 대학이 추진하는 액셀러레이터, 인큐베이터 등의 전국적 네트워크를 갖고 있고, 창업 단계 및 초기 정착 단계에서 자금 지원을 쉽게 받을 수 있음

- 그러나 스타트업이 성장하거나 글로벌 리더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가 잘 갖춰져 있지 않은 상태

o 전자 상거래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프랑스 대기업도 많고 프랑스에 본부를 둔 외국 리더기업들도 많은데다 프랑스 정부가 스타트업 육성을 최대 국정과제로 삼고 있어 스타트업 기업가들에게는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

- 특히 파리, 일드프랑스 지역에 대기업과 그랑제꼴, 연구소들이 밀집되어 리테일을 비롯한 분야의 스타트업에 대한 지원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이러한 지원이 지방으로도 확산되는 추세


20176KPMGFEVAD와 함께 ‘Start me up!' 프로젝트를 통해 제품, 서비스, 기술의 혁신적 사용 정도, 프로젝트의 독창성, 경쟁 및 비즈니스 모델, 발전계획, 자금현황, 자금 모집 현황, 창립자 프로필을 기준으로 상거래(오프라인 및 온라인) 전문 스타트업 중 장래성 있는 업체 60 곳을 선정

o 이들 기업은 데이터 & 분석, logtech, 결제, 마켓플레이스 및 플랫폼 개발 등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들로서 60곳 중 상위 20 개 업체는 다음과 같음

-디지털화 : Grand Shooting, Platform.sh

-결제 : Oyst

-데이터 및 분석 : Early Birds(전체 1), Heuritech(2), DataDome(3), Admo Tv, Dareboost, ReachFive, Target2sell, Yuzu

-마케팅 및 홍보 : Botfuel, Teeps, Tokywoky

-플랫폼, 마켓플레이스 : Braineet, Wishibam

-Logtech : Deliver.ee, Wing, Fretlink

-다중판매방식(전화, 인터넷 등의 판매방식 혼용, Omnicanal) : Wy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