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동 연구는 그룹사 소속 여부가 중소기업의 혁신 역량과 협력 관행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

o 2015년 프랑스 북서부 브르따뉴지방의 1,469 개 중소기업(1,052개 독립기업, 260 국내그룹계열사, 157개 글로벌그룹계열사)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함


독립중소기업을 기준으로 삼았을 때 국내그룹에 소속된 중소기업의 혁신가능성은 독립중소기업과 거의 비슷하게 나타났으며 글로벌 그룹에 소속된 중소기업의 경우 혁신 가능성이 1.5배 더 높게 나타남


[주요내용]


비용 절감, 리스크 완화, 새로운 역량 확보 등 혁신에 있어 협력의 중요성이 큼에도 불구하고 응답 기업 중 혁신을 위해 협력한 기업의 비중이 매우 낮았음

o 1,469 개 기업 중 48%만이 지난 2년간 혁신을 했다고 응답했으며 그 중 38%만이 혁신을 위해 협력했다고 응답했고, 외부주체와의 협력만을 감안하면 이 수치는 36%로 내려감


국내그룹에 소속된 중소기업의 60.5%, 글로벌그룹에 소속된 중소기업의 76.6%가 그룹 내 타 계열사와 협력했다고 응답함

o 그룹에 소속된 중소기업들의 그룹 내 협력 비중이 높긴 하지만 외부주체와의 협력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음

- 특히 외부협력주체의 유형별로 살펴보면, 공급업체와 협력한다고 응답한 독립중소기업의 비중(68.7%)보다 공급업체와 협력한다고 응답한 국내그룹 계열사 중소기업의 비중(86%)이 현저히 높게 나타남


글로벌그룹에 속한 중소기업은 독립중소기업에 비해 1.5배 더 높은 혁신 가능성을 보였으며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음

o 글로벌기업들은 계열사에 상대적으로 자율성을 부여해 내부 협력뿐 아니라 외부와의 협력을 통한 혁신도 권장하는 경향이 있음

o 글로벌기업들은 계열사를 여러 거점지역에 설치하여 시장 변화에 대응하고 그 지역 시장에 형성된 생태계나 클러스터의 이점을 활용


글로벌 그룹에 속한 계열사의 혁신은 그에 할당된 전략적 목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데, 만약 주요한 전략적 동기가 그룹이 이미 보유한 경쟁 우위를 활용하는 것이라면 계열사가 혁신을 주도하지 않는 경향이 있음

o 반면 전략적 자산을 현지에서 개발함으로써 차후 경쟁 우위를 구축하는 것이라면 계열사의 혁신이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됨


해외 시장 진출은 시장이 커버하는 지리적 영역이 큰 만큼 경쟁의 강도가 더 높아지기 때문에 기업들로 하여금 더 정기적으로 신제품을 출시하게 만들어 결국 그들의 혁신 역량을 키우는 결과를 가져옴


또한 해외 시장 진출 경험이 있는 그룹의 경험을 통해 중소기업들이 해외협력의 지리적 거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은 또 하나의 이점으로 작용

o 글로벌 시장 진출이 중소기업의 혁신을 촉진한다고 가정할 때 이러한 그룹의 역량에 의존할 수 없는 기업들은 그들의 사업의 지리적 지평을 넓히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함

- 이를 위해 혁신을 위한 원거리 협력을 가능하게 하고 원거리의 네트워크 관리에 필수적인 디지털 도구를 도입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