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 동 연구는 그룹사 소속 여부가 중소기업의 혁신 역량과 협력 관행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
o 2015년 프랑스 북서부 브르따뉴지방의 1,469 개 중소기업(1,052개 독립기업, 260 국내그룹계열사, 157개 글로벌그룹계열사)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함
□ 독립중소기업을 기준으로 삼았을 때 국내그룹에 소속된 중소기업의 혁신가능성은 독립중소기업과 거의 비슷하게 나타났으며 글로벌 그룹에 소속된 중소기업의 경우 혁신 가능성이 1.5배 더 높게 나타남
[주요내용]
□ 비용 절감, 리스크 완화, 새로운 역량 확보 등 혁신에 있어 협력의 중요성이 큼에도 불구하고 응답 기업 중 혁신을 위해 협력한 기업의 비중이 매우 낮았음
o 1,469 개 기업 중 48%만이 지난 2년간 혁신을 했다고 응답했으며 그 중 38%만이 혁신을 위해 협력했다고 응답했고, 외부주체와의 협력만을 감안하면 이 수치는 36%로 내려감
□ 국내그룹에 소속된 중소기업의 60.5%, 글로벌그룹에 소속된 중소기업의 76.6%가 그룹 내 타 계열사와 협력했다고 응답함
o 그룹에 소속된 중소기업들의 그룹 내 협력 비중이 높긴 하지만 외부주체와의 협력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음
- 특히 외부협력주체의 유형별로 살펴보면, 공급업체와 협력한다고 응답한 독립중소기업의 비중(68.7%)보다 공급업체와 협력한다고 응답한 국내그룹 계열사 중소기업의 비중(86%)이 현저히 높게 나타남
□ 글로벌그룹에 속한 중소기업은 독립중소기업에 비해 1.5배 더 높은 혁신 가능성을 보였으며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음
o 글로벌기업들은 계열사에 상대적으로 자율성을 부여해 내부 협력뿐 아니라 외부와의 협력을 통한 혁신도 권장하는 경향이 있음
o 글로벌기업들은 계열사를 여러 거점지역에 설치하여 시장 변화에 대응하고 그 지역 시장에 형성된 생태계나 클러스터의 이점을 활용
□ 글로벌 그룹에 속한 계열사의 혁신은 그에 할당된 전략적 목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데, 만약 주요한 전략적 동기가 그룹이 이미 보유한 경쟁 우위를 활용하는 것이라면 계열사가 혁신을 주도하지 않는 경향이 있음
o 반면 전략적 자산을 현지에서 개발함으로써 차후 경쟁 우위를 구축하는 것이라면 계열사의 혁신이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됨
□ 해외 시장 진출은 시장이 커버하는 지리적 영역이 큰 만큼 경쟁의 강도가 더 높아지기 때문에 기업들로 하여금 더 정기적으로 신제품을 출시하게 만들어 결국 그들의 혁신 역량을 키우는 결과를 가져옴
□ 또한 해외 시장 진출 경험이 있는 그룹의 경험을 통해 중소기업들이 해외협력의 지리적 거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은 또 하나의 이점으로 작용
o 글로벌 시장 진출이 중소기업의 혁신을 촉진한다고 가정할 때 이러한 그룹의 역량에 의존할 수 없는 기업들은 그들의 사업의 지리적 지평을 넓히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함
- 이를 위해 혁신을 위한 원거리 협력을 가능하게 하고 원거리의 네트워크 관리에 필수적인 디지털 도구를 도입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