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아세안 국가들이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좋은 규제 관행(GRP) 툴 적용 현황을 분석하고, 향후 개선을 위해 검토할 사항을 제시함

 

[주요 내용]

 

좋은 규제 관행(Good Regulatory Practices, GRP)이란 국제적으로 인정된 규제 품질 개선을 위한 프로세스, 시스템, 툴 및 방법론 등을 가리킴

o GRP는 정부 제안이 시행되기 전에 그것이 목적에 적합한지, 계획된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인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시스템적으로 공공 협의, 이해관계자 참여, 영향 평가 등을 시행함

- GRP의 대표적인 사례는 규제 영향 평가, 이해관계자 참여, 기업과 시민 및 사회에 대한 규제 환경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후 평가 등과 같은 툴을 사용하는 것임

o GRP 툴은 어떤 규제가 주어진 결과를 달성하는데 필수적인지 판별하고 검토하는데 유용함

o GRP는 안정적이고 준수가능한 규제 환경을 촉진함으로써 기업의 투자, 거래 및 기업가정신 활성화에 일조함

- GRP는 모든 기업에게 혜택을 주지만 특히 중소기업에 도움이 됨

 

OECD는 중앙정부, 각 부처, 규제 및 경쟁국 등의 규제 정책 채택을 지원하기 위한 다수의 가이드라인과 툴킷을 발표하였음

o OECD 규제 품질과 성과 가이드라인(OECD Guiding Principles for Regulatory Quality and Performance), APEC-OECD 규제개혁 종합 체크리스트(APEC-OECD Integrated Checklist on Regulatory Reform), 규제 실행과 검사를 위한 모범운영원칙(Best Practice Principles for Regulatory Enforcement and Inspections) 등이 대표적임

 

아세안 국가들은 대체로 GRP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GRP 툴과 방법론을 규제 설계와 보급에 적용하고 있음

o 거의 대부분의 국가들이 행정부담 감축과 같은 프로그램을 시작했으며, 모든 국가들이 이해관계자를 참여시키고 있고, 온라인을 통해 해결될 수 있는 몇 가지의 규제 프로세스를 제공하고 있음

o 일부 국가들은 중소기업을 타깃으로 한 규제 정책을 도입하였으며, 그 외 국가들은 모든 규모의 기업들에 대해 동일한 규제를 적용하고 있음

- 규제 환경이 공정하고, 투명하며, 명확하고 효과적이라면 중소기업에 맞춘 규제 정책은 필요없을 것임

o 10개 아세안 국가들의 다양성은 각국 정부가 GRP 사용을 각국의 독특한 규제 환경에 따라 수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함

- 모든 10개 아세안 국가들이 GRP를 적용하고 있지만 실행에 대한 일관성과 품질을 모니터링하거나 평가하고 있는 국가는 거의 없음

- 아주 소수 국가가 사후에 규제 평가를 실시함

o 규제의 목적과 영향이 명백하게 제시되고 정당화되어야 하며, 시스템적이고 타깃 이해관계자 교섭 등을 통해 대중에게 명백하게 전달되어야 함

o 규제 영향 평가를 포함한 사전 규제 평가는 지속적인 관련성을 보장하기 위해 사후 평가로 연결되어야함

o 규제 강제는 전체적인 규제 준수 개선을 위해 매우 중요함

- 규제 비준수자에 대한 벌칙은 공평해야 하며 준수를 촉진할 수 있도록 보정되어야 함



중소기업은 매우 이질적이며 규제 지원에 대해 상이한 니즈(needs)를 갖고 있음

o 중소기업 중 일부는 국내 수요 지원을 원하는 반면 일부는 국제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음

o 일부는 국내 자원에만 의존하고 있는 반면 일부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o 일부는 제품과 서비스를 직접 인근 고객에게 판매하지만 일부는 전적으로 온라인 거래를 실시하고 있음

o 그 결과 일부 중소기업은 국내 비즈니스 실행 지원을 원하지만 일부는 국제무역 지원을 원함

o 정부는 국내와 글로벌 차원에서 폭넓게 적용할 수 있고 다양한 중소기업들의 니즈를 반영할 수 있는 규제 정책과 접근을 고안해야만 함

o 정책 입안자들은 지속적으로 중소기업 니즈에 대해 이해하려는 노력을 해야함

- 중소기업 니즈는 그 어느 때보다도 다이나믹하고, 부문과 권역별로 상이함

o 규제 개입은 단순히 종업원 또는 매출액에 따른 행정적 원칙보다는 중소기업이 운영하는 부문과 그들이 사용하는 툴에 맞게 보정되어야 함

o 중소기업 지원을 강조하고 신뢰 형성을 지원함으로써 중소기업이 정부 정책과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기여하도록 권장해야 함

 

아세안 국가들의 거버넌스 구조의 다양성 때문에 적용가능하고 전향적인 GRP 툴과 접근이 요구되고 있음

o 아세안 국가들은 경제발전 및 통합 수준 뿐만 아니라 거버넌스, 조직구조 및 발전 우선 순위 등에서 매우 상이함

- 따라서 규제정책 수립과 GRP 사용을 위한 정부 접근도 국가별로 상이함

o 단일시장 수립을 위한 지역의 염원도 어떤 측면에서는 국가별 규제 정책이 서로 보완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함

o 아세안의 지역 통합이 진전될수록 규제 조율과 실행에 관한 많은 문제가 제기될 것임

o 포용적이고 연결된 아세안 경제공동체의 모든 잠재성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규제 조화에 많은 협력이 필요함

- 규제가 단일하지 않더라도 상호 보완적이어야 함

o 국별 규제 개발과 적용에서의 지역별 규제 요구들이 국내 및 국제무역 사이의 학습커브를 완만하게 해야 함

o 스마트한 정책, 규제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