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 중소기업의 디지털화 및 혁신 프로젝트 실행과 관련해 경기전망, 기업규모, 판매지역, 경영자 연령 및 학력 등이 미치는 영향을 비교함
[주요 내용]
□ 중소기업의 디지털화 및 혁신 활동은 유사한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음
o 두 가지 활동 모두 기업 내에서 새로운 것이 개발되거나, 시장에 새로운 것을 도입하는 창조적 활동임
- 혁신은 새로운 또는 상당히 개선된 제품이나 프로세스를 도입하는 활동임
- 디지털화도 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즈 조직 또는 마켓팅 및 판매 방식 등의 개발도 포함하지만, IT 및 정보통신(IC) 기술과 마이크로시스템 기술 사용에 한정됨
o 그러나 보다 심층적인 조사 결과 기업의 디지털화와 혁신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의 중요성은 상이한 것으로 나타남
□ 디지털화 프로젝트는 혁신 활동에 비해 기업의 업력, 규모 및 판매 지역 등 특정 그룹에 집중되는 경향이 약함
o 기업 규모와 관계없이 중소기업들은 디지털화 프로젝트를 혁신 프로젝트에 비해 10%p 더 실행하고 있음
o 판매가 특정 지역에 제한된 기업들은 디지털화 활동을 혁신 활동보다 1/3 정도 더 실시함
o 또한 디지털 프로젝트 실행은 혁신 활동보다 경기 사이클에 덜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남
o 이러한 결과들은 디지털화가 중소기업 부문에 상당정도 진전되고 있음을 의미함
□ 혁신과 디지털화 실행은 모두 기업의 매출 기대치에 의존하나 이러한 관계는 혁신 활동에서 보다 밀접하게 나타남
o 경기 사이클에 대한 전망이 13밸런스 포인트에서 33밸런스 포인트로 증가한 경우 혁신 활동은 2/5 정도 증가함
- 그러나 동일한 변화에 대해 디지털화 프로젝트 실행은 1/12정도 밖에 증가하지 않음
o 디지털 프로젝트 실행이 경기 사이클의 영향을 보다 적게 받는 이유는 현재의 디지털 프로젝트가 제품 범위의 변화를 목표로 하지 않기 때문임
o 혁신 활동이 경기 사이클의 영향을 보다 크게 받는 것은 혁신 활동 중 제품 혁신의 비중이 높다는 것을 보여줌
* 밸런스 포인트(balance point) : 긍정적인 응답에서 부정적인 응답을 뺀 결과
□ 글로벌 기업들은 국내시장에서만 사업을 하는 기업보다 보다 혁신적인 것으로 나타남
o 이것은 글로벌 기업들이 보다 치열한 경쟁에 직면하고 있다는 것과 글로벌 시장에서 혁신 활동을 위한 새로운 지식과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는 점 때문임
□ 다른 요소들이 동일하다고 가정할 경우 기업의 업력이 증가할수록 혁신 활동은 소폭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o 업력이 24년에서 47년으로 증가할 경우 혁신 활동은 4.0%정도 증가하고 있음
o 그러나 디지털화 프로젝트의 경우 7.3%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이러한 사실은 업력이 오래된 기업일수록 디지털 캐치업이 필요한 경우가 더 많고, 반대로 신생기업의 경우 설립될 때 이미 디지털화 수준이 높기 때문임
□ 디지털화와 혁신 활동은 모두 기업 규모가 커질수록 증대하고 있음
o 기업규모 증대에 따른 디지털화와 혁신 활동 실행을 나타내는 그래프는 거의 비슷한 기울기를 나타내지만 디지털화 그래프가 혁신 그래프보다 높은 수준에서 시작함
o 거의 모든 기업 규모에서 디지털화 프로젝트 실행이 혁신 활동보다 10%p 정도 높게 나타나고 있음
□ 디지털화 프로젝트는 기본적으로 젊은 경영자들에 의해 주도되고 있음
o 경영자가 40~50세인 경우 젊은 경영자에 비해 디지털화 프로젝트를 실행할 가능성이 1/7정도 낮음
- 이러한 차이는 50세 이상의 경영자의 경우 1/4로 확대됨
- 디지털화가 기업가 연령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다는 것은 경영자 고령화로 인해 디지털화가 점점 부진해질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를 증대시키고 있음
o 그러나 혁신 활동의 경우 경영자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감소한다는 명백한 증거는 존재하지 않음
o 또한 경영자가 대학을 졸업한 기업의 경우 디지털화와 혁신 활동을 비슷한 정도로 추진하고 있음
- 이것은 혁신과 디지털화의 관점에서 대학 교육 중요하고 숙련 부족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다 많은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