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EU 집행위원회는 28개 회원국*의 중소기업 발전 및 혁신 활동성과에 관한 연간 보고서를 발표하고, 중소기업 혁신 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함

* 그리스, 네덜란드, 덴마크, 독일, 라트비아, 루마니아, 룩셈부르크, 리투아니아, 몰타, 벨기에, 불가리아, 스웨덴, 스페인,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아일랜드, 에스토니아, 영국,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체코, 크로아티아, 키프로스, 포르투갈, 폴란드, 프랑스, 핀란드, 헝가리

 

[주요 내용]

 

유럽 중소기업 연간 보고서는 중소기업 성과 리뷰의 한 부분으로, EU 집행위원회가 각국의 중소기업법(Small Business Act, SBA) 실행을 모니터링하고 진보를 평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주요 수단의 하나임

o 이 보고서는 유럽 경제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규모, 구조 및 중요성을 보여주며, 2008년 이후 중소기업의 과거를 살펴보고 중소기업의 성과를 예측함

o 올해 보고서는 중소기업의 R&D 및 혁신(R&DI) 성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2018EU 28개국에 2,500만개 이상의 중소기업이 존재하며, 이중 93%는 마이크로 중소기업임

o EU 28개 회원국 비금융 기업 중 중소기업 비중은 99.8%를 차지하며, 부가가치의 56.4%를 창출하고 비금융 기업 고용의 66.6%를 차지함

o 2019년 봄 전망에 의하면 EU 중소기업의 부가가치는 2019년에 4.1%, 2020년에 4.2%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반면 중소기업 고용은 20191.6%, 20201.4%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o 그러나 전망 시점 이후 경제전망이 약화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전망은 하향 조정되었을 것임

 

중소기업은 부가가치 증가의 60%를 차지하고 있는데, 최근 부가가치 증가에 대한 기여도가 높아지고 있음

o 기업 규모별로 보면, 마이크로기업이 28.5%, 소기업이 16.9%, 중기업이 14.1%의 기여도를 차지함

o 2016~2018년 기간에 부가가치 증가에 대한 중소기업 기여가 증가했는데, 대부분 마이크로기업에 의한 것이며, 중기업의 기여도는 하락하였음

o 중소기업 부가가치 및 고용 증가의 대부분은 덜 지식집약적인 산업에서 발생하였음



부가가치 증가에 힘입어 노동생산성도 증가하였음

o EU 중소기업의 성과는 고용 및 기업 수 증가 측면에서 일본, 미국보다 상당히 높게 나타남

o 2018년에는 처음으로 모든 회원국 중소기업의 부가가치 및 고용이 증가함

- 2018년에 28개 회원국의 중소기업 부가가치는 4.1%, 고용은 1.8% 증가하였는데, 마이크로기업이 성장을 주도하였음

 

중소기업 혁신 활동은 회원국 간 차이가 매우 큼

o 2014~2016년 동안 EU 중소기업의 50% 정도는 혁신 활동*의 일부를 실행함

- 일부는 파괴적 또는 획기적인 혁신을 한 반면 나머지 기업들은 점진적인 혁신에 집중하였음

o 28개 회원국들의 혁신 활동에 참여한 중소기업 비중은 편차가 매우 심함

- 혁신 중소기업이 전체 중소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루마니아가 10%로 가장 낮고, 포르투갈은 66%나 되었음

* 혁신 활동 : 이 보고서에서 혁신 기업(innovating company)’새로운 또는 상당히 향상된 제품 또는 서비스, 새로운 또는 상당히 향상된 생산 프로세스 또는 방식, 새로운 제품 또는 서비스 판매 방식, 새로운 경영조직 등을 도입한 기업을 가리키며, 데이터는 관련 활동에 대한 기업의 자체적인 평가를 활용함

 

2004~2016년 동안 EU 28개 회원국 전체의 혁신 중소기업 비중은 상당히 안정적인 추세를 유지했지만 국별로는 상당한 차이가 있었음

o 혁신 중소기업 비중이 증가한 국가는 오스트리아, 벨기에, 크로아티아, 에스토니아, 그리스, 프랑스, 헝가리, 리투아니아, 라트비아, 포르투갈 및 영국 등임

- 반면 혁신 중소기업 비중이 감소한 국가는 키프로스, 체코, 독일, 핀란드, 몰타,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스페인 및 스웨덴 등임

 

세계 30대 스타트업 생태계 중 8개가 EU 국가 내에 존재함

o 스타트업 집중도가 높은 국가는 키프로스, 에스토니아, 리투아니아, 라트비아 및 몰타 등임

o 스타트업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최근 발표된 ‘2019 유럽 스타트업 모니터(European Startup Monitor 2019)’에서 확인할 수 있음

 

이 보고서 분석에 근거할 때 EU와 회원국 두 가지 차원에서의 정책 접근이 필요함

o 국내 연구 시스템의 품질 향상과 같은 전반적인 혁신 환경의 개선은 중소기업의 혁신을 촉진하고 파급효과(spill-over effects)를 확대하는데 중요함

- 특별히 ‘EU 혁신 스코어보드(EU Innovation Scoreboard)’의 순위가 높지 않은 국가의 경우 혁신 환경 개선이 중요함

o 이러한 광범위한 정책은 혁신 중소기업과 현재는 혁신 활동 계획을 갖고 있지 않은 중소기업을 직접 타깃으로 하는 정책에 의해 보완되어야 함

- 예를 들어, 자금지원(보조금, 바우처, 세금공제 등), 혁신 활동에 필요한 역량 접근 지원, 멘토링, 자문 및 네트워킹 기회 제공 등이 필요함

 

위의 전반적인 전략적 접근에 근거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정책 포인트를 제시함

o 중소기업의 사내 R&D 활동을 확대하는 것이 필요함

- 장기적으로 중소기업이 사내 R&D를 수행하도록 장려하기 위해서는 혁신 대기업, 연구 및 기술 기관과의 협력이 필요함

- 개방형 혁신 사고방식과 비즈니스 모델을 채택하면 중소기업이 직면한 장벽과 과제를 극복할 수 있음

- 그러나 개방형 혁신 문화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개방형 혁신에 참여하는 중소기업이 흡수 능력이 있어야 함

o 혁신의 주요 장애물은 역량(skills) 부족임

- 국가/지역 차원의 조치와 협력하는 EU 차원의 조치는 중소기업의 혁신관리 역량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됨

- EU 차원의 프로그램은 특히 중소기업이 혁신에 필요한 기술을 국경을 초월해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음

o 과학, 제조, 엔지니어링 및 건축 분야의 대학 졸업생 비율이 높을수록 혁신 중소기업의 비중이 높음

- 회원국들은 STEM 분야의 졸업생들을 노동시장에 많이 공급할 수 있도록 교육 시스템에 대해 지원해야 함

o 혁신 중소기업의 경우 협력 파트너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 받는 것이 중요함

o 점진적 혁신에 대한 지원은 획기적이거나 파괴적인 혁신만큼 많은 관심을 받아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