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중기부)는 소상공인의 온라인시장 진출 촉진과 판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한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신청을 24일부터 받는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ICT 기술의 발전, 1인가구 증가 등으로 소비와 유통 트렌드가 온라인 중심으로 급격하게 이동하고 있으나, 역량 부족 또는 비용 부담으로 인해 온라인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2019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특히,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소상공인의 주요 매출 및 판매 수단으로 온라인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음에 따라 올해 지원규모 또한 대폭 확대했다.

지난해에 1,000개사를 대상으로 75억원을 지원한 반면, 올해는 지원 규모를 20,000개사로 늘렸으며, 예산규모도 3285,000만원으로 증액했다.

 

 중기부의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가가 소상공인 역량과 상품 수준을 진단해 최적의 온라인 채널 진출을 지원한다.

상품성과 역량이 일정 수준 이상인 소상공인은 제품 특성에 맞는 온라인 채널에 입점 등을 지원(14,500개사)

상품성은 있으나, 온라인 활용역량이 부족한 소상공인은 전담셀러를 매칭해 상품등록, 판매 및 홍보 등 전 과정을 대행(2천개사)

상품성이 부족한 경우는 전문가를 활용해 문제점을 분석하고, 소비자 반응조사 등을 통해 상품 개선을 지원(400개사)

온라인 활용역량과 상품성이 부족한 소상공인은 전문성을 지닌 민간 온라인 전담기관(8)을 통해 교육상담 지원(5천명)

 

 둘째, 소상공인 제품은 가치있는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확립한다.

(가치삽시다 플랫폼) 성장 잠재력 있는 소상공인의 온라인시장 진출을 지원(3천개사)

(가치삽시다 TV) 소상공인 제품 홍보판매 콘텐츠 제작을 지원(1,000), 유튜브를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을 홍보판매

(가치삽시다 O2O 마켓) 오프라인에서의 제품을 홍보 및 현장 체험 후 온라인 구매하는 O2O마켓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