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중소기업 판로혁신 지원방안210() ‘29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발표했다고 밝혔다.

 

 최근 코로나19 등으로 비대면화, 유통채널 간 팽창·교차·분절화, 소비자 구매제품방식경로 다변화 등 유통시장 트렌드 변화 가속화로 중소기업의 판로역량 강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번 방안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판로확보 부담을 줄이고 내수시장을 확대·견인하고자 마련됐다.

 

 이에 중기부는 중소기업 현장 의견을 바탕으로 중소기업 판로혁신 지원방안을 수립(4대 전략 11개 과제)했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시장·채널별 맞춤형·연계지원 강화 사각지대 해소

기업 대 기업(B2B), 기업 대 정부(B2G), 기업 대 소비자(B2C) 각 채널별 시장분석을 토대로 맞춤형 전략 수립과 타시장 진출을 집중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스케일업 성공사례 창출

 

 수요맞춤 트렌드별 판로애로 해소 시장고객 대응강화

온라인몰 통합관리와 온·오프 옴니채널 지원 등을 통한 비대면화와 적합상품군 발굴민간물류사 연계를 통한 구독경제 대응 지원

 

 데이터 기반 판로종합지원시스템 구축 판로인프라 강화

선별기업 대상 판로지원을 넘어 불특정 다수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판로정보 종합제공과 판로역량 제고가 가능한 시스템 구축·운영

 

 중소기업 판로정책 전달체계 개선 판로인프라 강화

판로전담 집행기관 구축·가동, 지역별 판로혁신센터 설치를 통해 중소기업 판로·마케팅 분야의 일관된 협업 지원체계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