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장성전략컨설팅*2020년 기준 중국 유니콘기업의 현황과 변화 추이를 분석한 중국 유니콘기업 연구보고 2021’ 발표]

* 중국 장성기업(长城企业)의 전략연구소(Greatwall Enterprise Institute, GEI)

 

[현황] 중국 유니콘기업은 251개로 총 가치평가액이 1조 달러 초과

o (유니콘기업*) 179(’19) 251(’20)로 전년 대비 72개 증가

* 업력 10년 미만이고, 기업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인 비상장 기업

o (슈퍼유니콘*) 7(’19) 12(’20)로 전년 대비 5개 증가

* 기업가치가 100억 달러 이상인 유니콘기업

- 유니콘기업 전체 가치평가액의 52.6%를 차지

 

[특징] 자금조달과 상장을 통한 유니콘기업의 졸업 증가

o (자금조달) 45(’19) 127(’20)로 전년 대비 82개 증가

- 온라인 교육(가장 많고, 상위기업에 집중), 신에너지 및 스마트 자동차, 혁신 의약품 및 기계, 인터넷 핫 아이템 등에 투자 집중

- 생태계 확장 차원에서 플랫폼 기업*을 통한 자본유치 활발

* Tencent(腾讯, 인터넷 및 게임서비스 등), Alibaba(阿里巴巴, 온라인 소매), Xiaomi(小米, 전자제품 제조), Baidu(百度, 인터넷 검색엔진)

o (졸업) 자본시장 상장을 통한 졸업기업이 증가하고, 상장 후 기업가치 상승

- 유니콘기업 졸업(상장) : 3(’17) 24(’20)

- 지난 5년간(’16’20) 64개의 유니콘기업이 상장을 통해 졸업

- 유니콘 졸업(상장)기업 중 16(25%)는 기업가치가 100억 달러를 넘어섰으며, 이 중 4*는 기업가치 1,000억 달러 초과

* Xiaomi(小米), Meituan Dianping(美团点评), Pinduoduo(拼多多), CAT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