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장성전략컨설팅*은 2020년 기준 중국 유니콘기업의 현황과 변화 추이를 분석한 ‘중국 유니콘기업 연구보고 2021’ 발표]
* 중국 장성기업(长城企业)의 전략연구소(Greatwall Enterprise Institute, GEI)
□ [현황] 중국 유니콘기업은 251개로 총 가치평가액이 1조 달러 초과
o (유니콘기업*) 179개(’19) → 251개(’20)로 전년 대비 72개 증가
* 업력 10년 미만이고, 기업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인 비상장 기업
o (슈퍼유니콘*) 7개(’19) → 12개(’20)로 전년 대비 5개 증가
* 기업가치가 100억 달러 이상인 유니콘기업
- 유니콘기업 전체 가치평가액의 52.6%를 차지
□ [특징] 자금조달과 상장을 통한 유니콘기업의 졸업 증가
o (자금조달) 45개(’19) → 127개(’20)로 전년 대비 82개 증가
- 온라인 교육(가장 많고, 상위기업에 집중), 신에너지 및 스마트 자동차, 혁신 의약품 및 기계, 인터넷 핫 아이템 등에 투자 집중
- 생태계 확장 차원에서 플랫폼 기업*을 통한 자본유치 활발
* Tencent(腾讯, 인터넷 및 게임서비스 등), Alibaba(阿里巴巴, 온라인 소매), Xiaomi(小米, 전자제품 제조), Baidu(百度, 인터넷 검색엔진) 등
o (졸업) 자본시장 상장을 통한 졸업기업이 증가하고, 상장 후 기업가치 상승
- 유니콘기업 졸업(상장) : 3개(’17) → 24개(’20)
- 지난 5년간(’16∼’20) 총 64개의 유니콘기업이 상장을 통해 졸업
- 유니콘 졸업(상장)기업 중 16개(25%)는 기업가치가 100억 달러를 넘어섰으며, 이 중 4개*는 기업가치 1,000억 달러 초과
* Xiaomi(小米), Meituan Dianping(美团点评), Pinduoduo(拼多多), CAT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