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코로나19로 4차 산업혁명 시대 전개가 촉진되면서 수출 분야에서도 디지털 전환에 대비한 디지털 혁신이 중요해짐
ㅇ 마케팅・유통이 중요했던 과거와 달리, 급변하는 글로벌 소비자의 취향, AR/VR, 3D 프린팅 등 첨단기술이 접목된 비대면 거래 등에 대한 대응이 관건
ㅇ 따라서 수출 분야의 디지털 혁신은 마케팅・유통 단계(협의의 개념)를 넘어 생산 가치사슬 전 단계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이 도입・활용되는 것(광의의 개념)을 의미
❏ 디지털 혁신에는 4차 산업혁명 기술 관련 인프라 구축의 선결과 함께 비용・인력 면에서 많은 노력과 자원 동원이 필요한바, 여력이 부족한 수출 중소기업에 대해 정책지원이 요구됨
❏ 이에 본 연구는 수출 중소기업의 디지털 혁신 현황과 성과를 점검하고, 디지털 수출혁신 촉진을 위한 정책과제를 제시함
2) 연구 내용 및 방법론
❏ 본 연구는 크게 4개의 장으로 구성
❏ 디지털 혁신과 중소기업
ㅇ 디지털 혁신의 중요성과 국내 중소기업의 디지털 혁신 수준에 관한 국내외 문헌을 분석
❏ 국내외 디지털 혁신 동향
ㅇ 국제기구, EU, 미국, 중국 및 국내의 디지털 혁신 관련 정책 동향과 사례를 분석
❏ 국내 수출제조 중소기업의 디지털 혁신 현황과 성과
ㅇ 수출 중소기업의 디지털 혁신 현황 및 성과에 관해 설문조사
ㅇ 수출제조 중소기업의 디지털 혁신 성과(수출집약도 및 수출다양도)에 관해 실증 분석
❏ 디지털 수출혁신 촉진을 위한 정책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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