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내용]

 

□ 본 논문은 진화경제학 관점에서 중국 중소기업 클러스터 형성의 이유와 과정을 연구함.

 

□ 다음은 본 연구의 주요 내용임.

 

  ○ 중소기업 클러스터는 각 중소기업별 특화제품 및 특화기술과 그들 간의 협력관계에 따라 특정지역에 중소기업의 집합체가 형성되는 것을 의미

 

  ○ 중소기업 클러스터의 장점은 다음과 같음.

 

    -  클러스터 내에서 기술혁신을 위해 중소기업들간에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개별기업 보다 더 많은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음.

    - 클러스터 형성을 이유로 자금을 조달하거나, 동일한 대형시장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수요와 기호를 파악하기가 쉬움.

    - 클러스터 내의 기업들 상호간의 협력을 통해 생산비를 절감할 수 있음.

 

  ○ 중국 지방정부 또한 중소기업 클러스터가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킨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며, 중소기업 클러스터 개발을 장려하고 있는 상태임.

 

  ○ 중국 쓰촨성(Sichuan) 지역에는 9,708개 기업이 175개의 클러스터를 형성하고 있으며, 2008년 기준 99.9%가 중소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음.

 

  ○ 이들 클러스터는 2008년 기준 총 87만 4,000명의 일자리를 창출했으며, 170억 위안의 매출을 달성했음.

 

  ○ 중소기업 클러스터는 성격에 따라 크게 다음의 3가지 형태로 분류됨.

 

    - 첫 번째 형태는 유사한 제품을 개발하는 업체들 간의 클러스터

    - 두 번째 형태는 대기업을 지원하는 업체들로 구성된 클러스터

    - 세 번째는 산업사슬(Industry Chain)의 확장에 의해 형성되는 클러스터로 주로 부품 등을 생산

 

  ○ 한편, 진화적 게임이론을 통해 중소기업 클러스터 형성의 이유 분석이 가능한 이유는 이들 중소기업들은 합리성(rationality)에 기반하여 형성이 되었으며, 시장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기 때문임.

 

 

[목차]

1. Introduction

1.1 The Introduction to the SMEs cluster

1.2 The Introduction to the SMEs clusters in Sichuan province

1.3 The Summary

2. The evolutionary game model

3. The model

3.1 The model to explain the emergence of the SMEs cluster

3.2 The analysis

3.3 The summary

4. The evolution of the SMEs cluster

4.1 The model

4.2 The analysis

4.3 The summary

5. The conclusions